이 보도자료는 201821906:00시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남구, 2017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3년연속 1등급 획득!

- 국민권익위원회 평가 3년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전체 평가부분에서 높은 점수 받아 -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7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해 3년 연속 1등급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의 자발적인 청렴성 향상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데,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256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6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추진한 반부패청렴활동과 성과를 평가한 것이다.

 

평가부문은 계획의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실행의 청렴생태계 조성·부패위험제거 개선·청렴문화 정착 성과·확산의 청렴개선 효과·반부패수범사례 확산 등으로, 구는 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탁월한 성적을 거뒀다.

 

이번 평가 결과는 구가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강남 구현을 구정의 핵심가치로 삼고,정명불체(正明不滯)’,‘관청민자안(官淸民自安)’등을 청렴 슬로건으로 내세워 전 직원이 함께 60개 반부패·청렴시책을 적극 추진해온 노력의 결실이다.

 

구가 추진한 중점 청렴시책은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자율적 개선노력을 위한 청렴추진기획단 운영 내실화 구정에 대한 감사기능 강화 및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구민감사관제도 활동 강화 직무 관련자의 공직자에 대한 식사접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청렴식권제 운영 부서별 찾아가는 청렴교육 실시 365 감찰반 운영 간부청렴도 평가와 간부청렴회의 개최 등이 있다.

 

그 밖에 청탁금지법 정착을 위한 청렴밴드 개설 청탁금지법 질의응답 DB구축 및 홈페이지 게시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청렴우산 제작·비치 청렴자문위원회 구성 등 신규시책을 적극 발굴하였으며, 특히 강남구 소재 공공기관 및 경제·시민단체와 반부패·청렴 활동을 펼쳐 지역사회 청렴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대외적인 청렴분위기 확산에도 노력하였다.

 

한편, 구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는 2등급 우수기관과, 감사원 주관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달성하였고, 2016년도에는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한 바 있다.

 

구는 올해도 총력을 기울여 새로운 청렴시책 발굴과 체계적 추진으로 부패취약업무에 대한 청렴도를 집중 관리하고 부패유발 요인을 사전에 차단해 청렴강남의 영예를 지켜갈 계획이다.

 

박진철 감사담당관은 앞으로 더욱 다양한 청렴시책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해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1위 도시 강남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