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 궁금증.zip “턱스크는 안돼요”  지난달 24일 서울시 전 지역에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이 본격 시행되면서, 그 세부 기준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강남구민 여러분도 헷갈리는 부분들 많으시죠? 마스크 착용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모아 Q&A 형식으로 알려드릴게요.  사생활 공간, 일상생활에서 불가피한 경우엔 마스크 의무착용 예외  Q1. 집안에서도 착용해야 하는지? 사생활 공간인 집에서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가족 중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 권고합니다.  Q2. 영유아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지? 24개월 미만 영유아의 경우 호흡 곤란 시 스스로 마스크를 벗지 못할 위험이 있어 마스크 의무착용 대상은 아닙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영유아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동안에는 보호자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Q3. 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자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지? 마스크 착용 시 건강이 악화될 수 있는 중증환자,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호흡기 기저질환 환자 등은 예외를 인정합니다. 기타 마스크를 쓰기 곤란한 환자가 있는 경우,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마스크 의무 착용 예외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Q4. 치과 진료 시엔 어떻게 하는지? 치과, 이비인후과 진료 등 마스크를 벗어야만 진료 행위가 가능한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해당 진료 행위 전·후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Q5. 사진 촬영 때도 착용해야 하는지? 사적인 목적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나, 증명사진, 여권사진 등 공공기관 제출 목적으로 사진 촬영하는 경우, 마스크 착용 예외를 인정합니다. 단, 실외의 경우 주변 2m 거리 내 가족 이외 다른 사람이 없으면 마스크를 벗고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Q6. 흡연을 위해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지? 음식물을 섭취 할 경우에는 마스크 의무 착용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으며, 담배의 경우 기호식품으로 분류, 음식물 섭취에 해당하므로 흡연 중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마스크를 벗고 흡연 중 감염 전파 우려가 있고, 흡연자의 경우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만큼, 금연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마스크 착용 궁금증.zip
“턱스크는 안돼요”


지난달 24일 서울시 전 지역에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이 본격 시행되면서, 그 세부 기준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강남구민 여러분도 헷갈리는 부분들 많으시죠? 마스크 착용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모아 Q&A 형식으로 알려드릴게요.

사생활 공간, 일상생활에서 불가피한 경우엔 마스크 의무착용 예외

Q1. 집안에서도 착용해야 하는지?
사생활 공간인 집에서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가족 중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 권고합니다.

Q2. 영유아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지?
24개월 미만 영유아의 경우 호흡 곤란 시 스스로 마스크를 벗지 못할 위험이 있어 마스크 의무착용 대상은 아닙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영유아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동안에는 보호자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Q3. 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자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지?
마스크 착용 시 건강이 악화될 수 있는 중증환자,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호흡기 기저질환 환자 등은 예외를 인정합니다. 기타 마스크를 쓰기 곤란한 환자가 있는 경우,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마스크 의무 착용 예외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Q4. 치과 진료 시엔 어떻게 하는지?
치과, 이비인후과 진료 등 마스크를 벗어야만 진료 행위가 가능한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해당 진료 행위 전·후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Q5. 사진 촬영 때도 착용해야 하는지?
사적인 목적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나, 증명사진, 여권사진 등 공공기관 제출 목적으로 사진 촬영하는 경우, 마스크 착용 예외를 인정합니다. 단, 실외의 경우 주변 2m 거리 내 가족 이외 다른 사람이 없으면 마스크를 벗고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Q6. 흡연을 위해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지?
음식물을 섭취 할 경우에는 마스크 의무 착용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으며, 담배의 경우 기호식품으로 분류, 음식물 섭취에 해당하므로 흡연 중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마스크를 벗고 흡연 중 감염 전파 우려가 있고, 흡연자의 경우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만큼, 금연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자료제공_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