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본인인증서비스 이용 중. 무료인 줄 알았던 부가서비스가 유료라고요? 클릭실수, 무료인 줄 알았어, 집사야! 헷갈린다냥

가입을 유도하는 각종 유료 부가서비스들, 유료라는 문구도 없고 요금 표시도 없다니...  “헷갈려도 너무 헷갈려요.” 상품이용약관동의, 웹서비스이용약관동의,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 신용정보변동알림 수신동의(선택),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신용인증송부 동의▶신용지키미 가입.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필수), 개인정보 제3자 제공(필수), 금융거래알림푸시 수신(필수)▶PASS 세이프가드 가입, 부가세포함은 깨알같은 문구크기

경품·동의에 클릭했는데 돈이 빠져나간 사례들 - 경품에 끌려 클릭하다 ‘요금도둑’ 맞는다... 피해자 속출(2020.2.4 한겨레 보도) - PASS 앱 사용 중 무료 현금이벤트에 지원하였을 뿐인데 주식정보 제공 부가서비스에 가입(2019.5.29 국민신문고) - 통신사 선택 후 4개 항목에 동의하였더니 ‘PASS 앱 000서비스에 가입되었습니다’라고 뜸(2019.12.19 국민신문고) - 휴대폰 구매시 개인정보제공 동의만 했을 뿐인데, 000서비스에 유료가입 되었음 (2020.4.10 국민신문고)

부가서비스 ‘무료착각’ 이제 개선됩니다 1. 유료인지 무료인지 모르는 서비스 가입 버튼 ‘유료’ 표시로 확실히 알 수 있게! 유료가입표시

2. 이용요금과 서비스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볼드체 붉은색 3.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은 구별할 수 있게! 구별 가능

4. 해지하고 싶을 때 해지할 수 있게! - 서비스 가입완료문자서비스 쉽게 개선 ☞ 이용자가 쉽게 해지신청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시일, 제공사업자명, 요구청구 방법, 해지 url, 고객센터 연락처 등을 명시

방통위는 이용자의 피해예방과 권익보호를 위해 쭈욱~ 노력하겠습니다! 이용자를 위해 더 쉽게 개선되는 맛!

무료인 줄 알았던 부가서비스가 유료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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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품·동의에 클릭했는데 돈이 빠져나간 사례들
- 경품에 끌려 클릭하다 ‘요금도둑’ 맞는다... 피해자 속출(2020.2.4 한겨레 보도)
- PASS 앱 사용 중 무료 현금이벤트에 지원하였을 뿐인데 주식정보 제공 부가서비스에 가입(2019.5.29 국민신문고)
- 통신사 선택 후 4개 항목에 동의하였더니 ‘PASS 앱 000서비스에 가입되었습니다’라고 뜸(2019.12.19 국민신문고)
- 휴대폰 구매시 개인정보제공 동의만 했을 뿐인데, 000서비스에 유료가입 되었음 (2020.4.10 국민신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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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_정책브리핑 www.korea.kr, 방송통신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