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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선

민선7기 비전

VISION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 이라는 비전하에 소중한 구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비전 1 기분 좋은 변화 혁신과 변화의 ‘뉴 디자인 시대!’ 외적인 성장만이 아니라 내적인 혁신과 변화의 가치부터 디자인하여 보는 각도를 먼저 혁신시키고, 새로운 개념으로 외형을 바꾸는 내외를 통합한 뉴디자인으로 강남을 세계적인, 새로운 도시로 완전 탈바꿈 시키겠습니다.
비전 2 품격 있는 강남 57만 구민들의 삶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관통하는 기분 좋은 변화를 통해 강남을 가보고 싶은 곳, 살아보고 싶은 곳, 가치 있게 느껴지는 곳, 즐기고 누릴만한 것이 넘치는 명품도시로 디자인하여 대한민국 제1의 도시, 국제도시로서의 명성에 걸맞은 강남만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민선7기 비전도

'미래형 매력 : 강남브랜드 아이덴티티, 감성적 공간, 미래형 콘텐츠','필必환경 : 위해로부터의 안전, 친환경, 글로벌수준의 도시생활편의성','포용복지 : 희망키움보육, 촘촘한돌봄, 나눔의 시스템화','공감행정 : 평등과균형, 공감능력, 참여적 소통'

최근 트렌드와 시대적 요구 : - 브랜드의 색깔을 갖기 위한 콘셉트화가 필요한 시대, -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거점 化, - 미래&생산적 콘셉트 추구, 전략방향 : “강남” 브랜드 아이덴티티, 감성공간, 미래형 콘텐츠,현재는 기능이 아닌 콘셉트의 시대로 상품/ 서비스/ 공간에서의 콘셉트가 중요, 특히 현대의 공간은 기능적 만족감을 넘어 감성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재해석 됨, 불확실한 현재가 아닌 미래를 준비하는 자생력 필요, ‘강남구’라는 브랜드 구축을 위한 입체적 전략 필요,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캐릭터와 SNS등의 채널 구축, - 온/오프라인에서의 이미지 구축 필요 (SNS 구축 및 랜드마크 확보 등), - 강남구만의 콘텐츠 개발: 축제 / 거리 조성 등으로 세계적인 도심으로의 이미지 확대: 상징성과 스토리 있는 도심 공간/ 건축물 필요, 미래를 위한 자생력 = 청년 / 경제 활성화 / 고유 콘텐츠, - 청년이 선호하는 도시化 (일자리, 도전, 교육),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산업 환경 준비 (ex: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4차 산업혁명 미래 일자리 전망, 2018.02 참고), - 강남구의 고유 콘텐츠 확보
최근 트렌드와 시대적 요구 : 친환경을 넘어 이제는 생활을 위해 반드시 개선이 필요한 필必 환경의 시대, 전략방향 : 위해로부터의 안전, 친환경, 글로벌 수준의 도시 생활 편의성, “환경” = 자연 + 우리 생활 및 주거 환경으로의 인식 확대, “환경을 생각하면 좋은 것”의 시대에서 “무조건 환경을 생각해야 우리가 살수 있는 필수적인 것" , 도심 생활 위협 요인 해소에 집중 “ 선진국/ 소득과 생활 수준이 높아질수록  새로움(Newness) 보다는 불확실성이   제거되는 안전함(Safety)을 추구하는 경향”, - 안전한 생활에 위협이 되는 주요 영역의 사업 진행, - 미세먼지 저감 및 경보 솔루션, 재난 시 관리 시스템, 노후 시설 및 주택 지구 보완, 자연 환경 오염 방지 및 보존, - 온실가스 저감 , 태양 에너지 활용 강화 , 녹지 보호 정책, 전기차 충전 시설 확충, 일상 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글로벌 수준의 생활 편의성 제고, - 체육/문화 시설 확충을 넘어 보다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함, - 교통 혼잡/ 주차난으로 인한 불편함 최소화 및 노후화 된 주택 개선
최근트랜드와 시대적 요구 : 사회적 포용 실현의 시대, 협치를 통한 강남복지 기준선 마련 필요, 전략방향 : 희망키움 보육, 촘촘한 돌봄, 나눔의 시스템화,공동체 개념의 확대 (사회적 약자, 반려 동물 등)와 더불어 개인의 부담을 공동체에서 Support하기를 바라는 니즈 증대, 다름을 인정하고, ‘다름’을 효과적으로 포용하는 현명함이 요구됨, 자녀 출산과 양육은 개인이 아닌 공동체적 과제로 적극적인 해결 방안 모색, - 아동돌봄 공백 해소, 양육부담 경감, 질 좋은 보육 환경 제공, 어르신 돌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여, 가족의 돌봄 부담 해소- ‘간병살인, 간병자살’같은 돌봄 부담으로부터 해방, 인구학적 특성(아동/청년/중장년/노인/여성/장애인 등)에 따른 주요 Pain Point를 발굴하여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실현, 일시적인 나눔이 아닌 지속 가능하고 지역공동체의 참여를 유발, - 서비스 기구/위원회의 강화, - 주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봉사”라는 개념보다는 “함께 나누는 즐거움"을 체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최근트랜드와 시대적 요구 : 분쟁과 갈등, 차별과 소외의 해결 방법으로 공감이 요구되는 시대, 소통을 통한 유대감을  강화하는 행정 필요, 전략방향 : 평등과 균형, 공감능력, 참여적 소통, “스마트함”보다는 “공감”능력 중요 시대이며, 공감을 위한 주요 개념은 자유 + 평등을 통한 연대감 중시, 빅데이터와 네트워크를 통한 소통에 기반한 거버넌스, 공감의 기본 조건 = 평등 , 균형감, - 구 행정 전반에 평등과 균형감 확보가 우선 필요 (인사제도, 성과 관리 제도 등), 공감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 필요, - 다양한 구민의 VOC/ 빅데이타 / 트렌드 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소통 = 참여를 통한 자발적 소통 중요, - 구민이 행정에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 필요, - 소통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SNS/ 오프라인 채널 확보 등 ) 구축 및 효과적 운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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