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과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최신 브라우저 설치
또는 보안에 취약한 브라우저의 업그레이드를 적극 권장합니다.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익스플로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크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사파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파이거폭스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닫기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카드뉴스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Q1. 지진은 왜 일어날까요?- 지진은 지구를 구성하는 판이 맨틀 위를 떠다니다가 서로 만나 부딪치면서 생긴 힘이 땅의 약한 부분을 통해 나올 때 땅의 변형이 발생하면서 일어납니다.Q2.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인지?- 우리나라는 판 경계에서 약간 떨어진 유라시아판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일본보다는 상대적으로 발생빈도가 낮으나, 조선왕조실록 등 옛날 문한에 약 2,000회 지진발생 기록이 있고, 최근 지진발생 횟수는 증가추세로 지진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Q3. 지진의 규모와 진도는 어떻게 다른가요?- 규모(Magnitude)는 지진 자체가 갖는 에너지의 크기이고, 진도(Intensity)는 어떤 장소에서 느끼는 지진의 세기를 사람의 느낌이나 주변 물건 또는 구조물의 흔들림 정도로 표현 한 것입니다.진도1, 지진계에만 기록되는 수준진도2, 매달린 물체가 약하게 흔들림진도3, 트럭이 지나가는 것과 같은 진동진도4, 집안의 그릇, 창문이 심하게 흔들림진도5, 그릇, 창문 등이 깨지기도 함진도6, 무거운 가구가 움직일 수 있음진도7, 운전중인 사람도 지진동을 느낌진도8, 기둥, 벽 등이 무너짐진도9, 모든 건물에 피해발생 가능진도10, 지표면이 심하게 갈라짐진도11, 다리가 무너지고 땅이 꺼짐진도12, 지표면에 파동이 보임,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나감- 옷장이나 그릇장, 냉장고등을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텔레비전이나 꽃병 등을 높은 곳에 두지 않았습니다.- 창문, 그릇장의 유리가 깨졌을 때 흩어지지 않도록 투명필름이나 테이프를 붙여 두었습니다.- 집안에 흩어진 유리 조각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가구 배치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공간을 확보해 두었습니다.- 불을 사용하는 장소 주위에 소화기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건물이나 담장 등 주변을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을 안전하게 수리하였습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피 장소를 알아두었습니다.-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투데이뉴스

여성창업아이템 전시 및 알뜰바자회 개최
강남구가 지난 13일 오전 10시 구청 본관 로비에서 여성창업아이템 전시 및 알뜰바자회 나누GO! 즐기JOB!을 개최했습니다.이번 행사는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 창업과정 수료생과 강남구청년창업지원센터의 여성창업기업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여성창업 홍보와 활성화를 위해 창업제품 전시 및 판매, 체험, 먹거리 코너로 구성되었는데요. 건강위생용품, 뜨개 목도리 등을 판매했고 수익금 일부는 관내 소외계층을 위해 쓰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구직구인 신청은 물론 전문 경력개발상담사 상담이 가능했습니다.강남구는 앞으로도 여성의 사회참여를 존중하고 지원해 실질적인 성 평등 정책이 확산되는 품격 있는 강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여성창업아이템 전시 및 알뜰바자회 개최
제3회 청담가요제 개최
강남구가 지난 12일 오후 3시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패션문화거리 활성화를 위한 2018 제3회 청담 가요제를 개최했습니다.이번 행사는 구와 청담 가요제 추진 위원회가 함께 추진하며 전국노래자랑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본선 무대에는 참가 신청한 80팀 가운데 지난달 27일 예심을 통과한 22팀이 오르고, 이 중 대상, 우수상, 장려상 등 8팀을 선정했습니다.사랑 반 눈물 반을 부른 가수 진해성과 전자바이올리니스트 제니유, K-Man 밴드 드러머 김선중 등이 특별공연을 펼쳤고, 강남합창단 소속 테너와 바리톤으로 구성된 앙상블팀이 가곡을 열창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상품권 등 50여 개의 푸짐한 경품을 추첨하는 부대행사도 진행돼 모두가 다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가요제가 되었습니다.앞으로도 강남구는 더 많은 주민이 참여하고 어울리는 지역축제, 품격 있는 강남을 대표하는 행사로 키워갈 계획입니다.
제3회 청담가요제 개최
제10회 역삼 겨울이야기 개최
강남구가 지난 11일 역삼1문화센터에서 외국인 명사 초청 강연회, 역삼 겨울이야기를 개최했습니다.역삼글로벌빌리지센터는 외국인을 위한 주민지원센터로 이번 행사를 주최했는데요.이번 행사는 2009년부터 연말 행사로 추진된 역삼 겨울 이야기의 일환으로 올해는 센터 개관 10주년을 맞아 방송인 럭키 럭키인디아 대표, 폴 카버 서울글로벌센터장 등이 한국, 그 안에 더불어 사는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를 주제로 이야기했습니다. 흥인지문 에코백 만들기, 생활한복 체험하기 부대행사도 진행되었습니다.대한민국 제1의 도시, 국제도시 강남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가 각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내외국인 간 서로 소통하면서 품격 있는 강남을 만들어가는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제10회 역삼 겨울이야기 개최

주간종합뉴스

문화마당

정보마당

강남구청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