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과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최신 브라우저 설치
또는 보안에 취약한 브라우저의 업그레이드를 적극 권장합니다.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익스플로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크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사파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파이거폭스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닫기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카드뉴스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Q1. 지진은 왜 일어날까요?- 지진은 지구를 구성하는 판이 맨틀 위를 떠다니다가 서로 만나 부딪치면서 생긴 힘이 땅의 약한 부분을 통해 나올 때 땅의 변형이 발생하면서 일어납니다.Q2.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인지?- 우리나라는 판 경계에서 약간 떨어진 유라시아판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일본보다는 상대적으로 발생빈도가 낮으나, 조선왕조실록 등 옛날 문한에 약 2,000회 지진발생 기록이 있고, 최근 지진발생 횟수는 증가추세로 지진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Q3. 지진의 규모와 진도는 어떻게 다른가요?- 규모(Magnitude)는 지진 자체가 갖는 에너지의 크기이고, 진도(Intensity)는 어떤 장소에서 느끼는 지진의 세기를 사람의 느낌이나 주변 물건 또는 구조물의 흔들림 정도로 표현 한 것입니다.진도1, 지진계에만 기록되는 수준진도2, 매달린 물체가 약하게 흔들림진도3, 트럭이 지나가는 것과 같은 진동진도4, 집안의 그릇, 창문이 심하게 흔들림진도5, 그릇, 창문 등이 깨지기도 함진도6, 무거운 가구가 움직일 수 있음진도7, 운전중인 사람도 지진동을 느낌진도8, 기둥, 벽 등이 무너짐진도9, 모든 건물에 피해발생 가능진도10, 지표면이 심하게 갈라짐진도11, 다리가 무너지고 땅이 꺼짐진도12, 지표면에 파동이 보임,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나감- 옷장이나 그릇장, 냉장고등을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텔레비전이나 꽃병 등을 높은 곳에 두지 않았습니다.- 창문, 그릇장의 유리가 깨졌을 때 흩어지지 않도록 투명필름이나 테이프를 붙여 두었습니다.- 집안에 흩어진 유리 조각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가구 배치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공간을 확보해 두었습니다.- 불을 사용하는 장소 주위에 소화기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건물이나 담장 등 주변을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을 안전하게 수리하였습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피 장소를 알아두었습니다.-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투데이뉴스

2019년 강남구 평생교육기관장위원회 회의 개최
지난 19일 구청 큰 회의실에서 2019년 강남구 평생교육기관장위원회 회의를 개최했습니다.평생교육기관장위원회는 관내 기관 책임자 및 평생교육 전문가 30인으로 구성돼 기관 간 사업을 조정하고, 강남평생학습 비전에 맞춘 사업 추진과 협력 방안 논의를 통해 평생학습 사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이번 회의를 통해 신규 위원 위촉장을 수여하고, 2019년 평생학습 활성화 기본계획을 보고했는데요.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 운영 관련 협의 및 의견 수렴을 통해 2019년 사업 추진의 기틀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9년 강남구 평생교육기관장위원회 회의 개최
결혼이주여성 꽃꽂이‧바리스타 교실 수강생 모집
강남구가 결혼이주여성의 취․창업 지원을 위한 무료 꽃꽂이, 바리스타 교실 수강생을 각각 3월 5일7일까지 모집합니다.강의는 기초부터 창업 수준의 심화단계까지 전 과정을 다루며, 꽃꽂이 교실은 매주 수요일 주 1회 12주 과정으로 20명을, 바리스타 교실은 매주 금요일 주 1회 20주 과정으로 10명을 모집합니다.수강 희망자는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544-8440)로 전화 신청하면 되는데요. 선착순 접수로 강남구민이 우선 선발되며 수료생들에게는 작품 발표회 및 시음회 개최 기회가 주어집니다.강남구는 다문화 가족을 포함한 외국인들이 안정적으로 우리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문화의 다름이 강남에 기분 좋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결혼이주여성 꽃꽂이‧바리스타 교실 수강생 모집

주간종합뉴스

강남구청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