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과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최신 브라우저 설치
또는 보안에 취약한 브라우저의 업그레이드를 적극 권장합니다.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익스플로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크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사파리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보다 안전하고 빠른 파이거폭스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닫기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카드뉴스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Q1. 지진은 왜 일어날까요?- 지진은 지구를 구성하는 판이 맨틀 위를 떠다니다가 서로 만나 부딪치면서 생긴 힘이 땅의 약한 부분을 통해 나올 때 땅의 변형이 발생하면서 일어납니다.Q2.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인지?- 우리나라는 판 경계에서 약간 떨어진 유라시아판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일본보다는 상대적으로 발생빈도가 낮으나, 조선왕조실록 등 옛날 문한에 약 2,000회 지진발생 기록이 있고, 최근 지진발생 횟수는 증가추세로 지진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Q3. 지진의 규모와 진도는 어떻게 다른가요?- 규모(Magnitude)는 지진 자체가 갖는 에너지의 크기이고, 진도(Intensity)는 어떤 장소에서 느끼는 지진의 세기를 사람의 느낌이나 주변 물건 또는 구조물의 흔들림 정도로 표현 한 것입니다.진도1, 지진계에만 기록되는 수준진도2, 매달린 물체가 약하게 흔들림진도3, 트럭이 지나가는 것과 같은 진동진도4, 집안의 그릇, 창문이 심하게 흔들림진도5, 그릇, 창문 등이 깨지기도 함진도6, 무거운 가구가 움직일 수 있음진도7, 운전중인 사람도 지진동을 느낌진도8, 기둥, 벽 등이 무너짐진도9, 모든 건물에 피해발생 가능진도10, 지표면이 심하게 갈라짐진도11, 다리가 무너지고 땅이 꺼짐진도12, 지표면에 파동이 보임,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나감- 옷장이나 그릇장, 냉장고등을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텔레비전이나 꽃병 등을 높은 곳에 두지 않았습니다.- 창문, 그릇장의 유리가 깨졌을 때 흩어지지 않도록 투명필름이나 테이프를 붙여 두었습니다.- 집안에 흩어진 유리 조각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가구 배치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공간을 확보해 두었습니다.- 불을 사용하는 장소 주위에 소화기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건물이나 담장 등 주변을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을 안전하게 수리하였습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피 장소를 알아두었습니다.-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투데이뉴스

스토리가 있는 한마음 양재천 건강걷기대회 개최
강남구가 17일 양재천에서,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스토리가 있는 한마음 양재천 건강걷기 대회를 개최했습니다.올해로 4회째인 이번 대회는 발달장애인 200여 명과 이들을 돕고자 사전 신청한 자원봉사자 등 400여 명이 참여해 걷기 운동을 했는데요. 개포동 근린공원을 출발해 영동 6교를 거쳐 대치교 반환점을 돌아 개포동 근린공원으로 되돌아오는 1.5km 코스로, 약 40분간 진행됐습니다.사전 행사인 만남의 장에서는 10개의 부스가 운영되었는데요. 바스켓 운동 등 게임과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구성된 체험존, 소화기 사용법 교육, 쿠키 만들기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울리며 서로 마음의 문을 여는 기회를 가졌습니다.강남구는 앞으로도 이번 대회를 계기로 구청의 다양한 행사에 지역 내 장애인의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스토리가 있는 한마음 양재천 건강걷기대회 개최
제21회 강남구협회장배 게이트볼 대회 개최
지난 16일 대치 늘벗공원에서 제21회 강남구협회장배 게이트볼 대회가 열렸습니다.이 자리에서 구는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감사패를 전하고, 평균연령이 70대 초반에 이르는 게이트볼 동호인들의 건강관리와 건전한 여가선용을 격려했는데요.이번 대회는 11개 팀 총 300여 명이 참여해 치열한 승부를 겨뤘습니다. 혹시 모를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동호인들은 경기 중 틈틈이 이야기를 나누고, 충분히 몸을 풀면서 경기에 임했습니다.이번 대회를 통해 동호인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선보이며 화합과 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한편, 강남구는 매년 각종 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해 구민들의 건강증진 및 생활체육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제21회 강남구협회장배 게이트볼 대회 개최
양재천 돗자리 자원봉사축제 개최
강남구는 13일 양재천 영동 3교 밑에서 제6회 양재천 돗자리 자원봉사 축제를 개최했습니다.2013년부터 시작된 양재천 돗자리 자원봉사 축제는 환경과 재능 나눔 관련 다양한 자원봉사를 체험하고 즐기는 자리로 올해는 안녕하세요! 안부, 안심, 안전한 강남을 주제로 열렸는데요.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자원봉사센터 소속 12개 단체, 약 1000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심폐소생술, 재난재해 예방 캠페인, 미세먼지 제거 스프레이 제작, 공기정화 식물 화분 나눔, 양재천 유해식물 제거 등의 봉사 및 체험활동과 재활용 마켓과 포토존이 운영됐습니다.앞으로도 강남구는더불어 사는 강남실천을 위해 보다 많은 주민들이 효과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양재천 돗자리 자원봉사축제 개최

주간종합뉴스

강남구청 뉴스

강남구청뉴스6월호(274호)
강남구청뉴스6월호(274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