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One-Stop 복지 이동상담소’운영

- 주거취약계층에게 주거‧일자리‧의료정보 등 전문상담사가 찾아가서 한번에! -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주거환경이 열악한 저소득주민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거‧일자리‧의료 정보를 전문가가 한 자리에서알려주는 ‘One-Stop 복지 이동상담소’를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강남구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수가 1만 여명을 넘어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8번째로 많고, 영구 임대아파트는 자치구 중 3번째로 많은 7천여 세대, 공공임대주택은 9천여 세대로 총1만 6천여 세대가 거주하고 있어 빈부격차가 심해 복지수요가 많은 지역이다.

이중 비닐하우스나 판자촌, 지하방, 고시원 거주자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3076가구는 직업 등이 불안정해 고독사 등 각종 위험에 노출돼 있는 현실이다.

구는 이들 주거취약계층이 주거와 고용 어려움을 해소하고 보다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올 8월까지 매주 수요일 장소를 이동하며 ‘One-Stop 복지 이동상담소’를 운영한다.

상담내용은 ▲공공임대주택 입주 등 주거상담 ▲민간 월세 거주자 임대료 지원(서울형주택바우처 사업) ▲희망의 집수리 사업안내 ▲맞춤형 일자리 찾기 등으로 저소득 주거 위기가구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개별상담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주거, 일자리와 함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의료 분야에 대해서도 맞춤형 급여 및 수급자 요금 감면 등 전반적인 의료급여지원 상담도 가능하다.

지난 2월 22일과 3월 8일 대치2동, 논현1동에서 시범운영해 97명이 참여한데 이어, 이달에는 논현2동, 압구정동, 청담동, 4월에는 삼성 1, 2동, 대치 1, 4동 주민센터에서 상담소가 열리며, 오는 8월까지 총 22회 개최된다.

상담은 서울주택공사 강남지역 주거복지센터의 주거복지상담사,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의 직업상담사, 강남구청 의료급여관리사 및 사회복지사 등 전문상담사 8명이 함께한다.

특히, 이번 사업은 1회 상담에서 그치지 않고 주민이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사업의 실효성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이동상담소를 운영해, 민간 월세 거주자 임대료 지원을 받는 수혜자가 기존 79명에서 160명으로 확대되는 등 총753명이 참여‧지원받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는 6개월간 실시해 더 많은 저소득 위기가구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규형 사회복지과장은 “이번 ‘One-Stop 복지 이동상담소’ 는 지역 내 저소득 주거 위기가구가 주거 및 일자리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몰라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주민이 없길 바라며, 저소득 주거 위기가정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