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일자리 한 번에 해결! ‘강남 취창업허브센터개관

- 3곳으로 흩어져 있던 청년 취창업 지원기관 한곳에 모아 취창업허브센터 구축, 12일 개관

- 사무실 임대, 맞춤형 멘토링, 투자유치 지원 등 유니콘 기업으로 집중 육성 지원

그린 스마트 시티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역삼동 창업가 거리에 강남 ·창업허브센’(강남구 역삼로 160)를 준공하고 12 개관식을 한다. 창업 기업에게는 사무실 임대, 멘토링, 투자 유치를 지원하고 구직자에게는 취업 상담 및 일자리 매칭을 지원한다.

구는 기존의 각각 떨어져 있던 비즈니스관, 포바관, 스타트업관 등 청년취창업 지원기관을 한곳에 모아 역삼동에 창업허브센터를 구축했다. 마루180, 마루360, 팁스(TIPS)타운 등 창업 및 투자 기업·기관이 밀집된 역삼동 창업가 거리에 위치해 창업가들이 활발하게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사업 아이템을 성장시킬 수 있는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남구는 작년 말 기준 전국 19개의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조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 11개의 기업을 보유한 명실상부 스타트업의 메카로 이번 취창업허브센터를 통해 유니콘 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건물 규모는 연면적 4630, 지하 3~지상 9층이고 이달 말까지 파트너사를 비롯한 AI, IT솔루션, 바이오 등 23개의 기업이 입주한다. 센터는 입주기업에 최대 2년까지 사무 공간을 임대해 준다. 보증금 없이 월 임대료가 4인실 기준 월 약 10만원으로 인근 시세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다. 또한 입주 기업 직원들이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아이디어 홀 코워킹라운지를 조성해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맞춤형 멘토링 투자유치 지원 등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내년부터는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가를 대상으로 창업 상담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광역일자리카페 미래산업아카데미 강의실 스터디룸 등을 마련해 구직자에게 필요한 일자리를 찾아주고, 취업 상담 및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강남구 취업 허브의 역할도 하게 된다. 오는 21일 강남구 취업박람회도 이곳에서 개최한다. 박람회에는 18개 업체가 참가해 234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벤처·스타트업 특화거리인 창업가거리에 문을 연 강남 취·창업허브센터가 창업가들에게 꿈을 이루고 구직자들에게 일자리를 찾는 허브 역할을 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벤처스타트업 특화거리를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로 키워나가기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자료 1. 강남취창업허브센터 시설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