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특집 품질좋고 안전한 임산물 고르기

첫번째는 국가인증식품표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정부기관에서 인정하는 지역 특산물을 구입하면 우수 품질의 임산물을 믿고 구입할 수 있어요. 우선 지리적표시(PGI)는 상품의 품질, 명성, 특성 등이 근본적으로 해당 지역에서 비롯되는 경우 지역의 생산품임을 증명하고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우수관리인증(GAP)란 생산부터 판매까지 농산물의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안전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국제적 규격제도입니다. 전통식품은 국내산을 주원(재)료로 해 제조, 가공, 조리돼 우리 고유의 맛, 향, 색을 내는 우수한 전통식품에 대해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K-ForestFood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K-포레스트푸드는 산림에서 생산되는 청정임산물의 고급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개발한 임산물국가통합상표에요. 임산물국가통합브랜드는 엄격한 관리규정과 체계화된 품질평가 기준을 통과한 임산물과 그 가공품만 브랜드 사용 권한을 받을 수 있어요! 브랜드 사용 승인절차는 서류심사 → 현장심사 → 시험분석운영위원회 사용승인 → 국가통합브랜드 사용협약 체결 및 사용승인서 발급 순으로 진행됩니다.

설날 제수에 많이 쓰이는 임산물의 국산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말린 표고버섯(동고)입니다. 독특한 향기가 강한 것, 둥근 모양에 갓이 크고 두꺼운 것, 갓 뒷면에 있는 주름이 밝은 미색을 띠는 것, 품질이 양호하며 무게가 무거운 것, 자루가 길고 굵은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대부분 원목재배로 키운 것입니다.

두번째는 곶감입니다. 꼭지가 동그랗게 깎인 것으로 부위에 껍질이 아주 작게 붙은 것, 과육이 탄력있고 흰 가루가 적당히 있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세번째는 대추입니다. 표면에 마모된 흔적이 거의 없고 과육과 씨가 잘 분리되지 않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꼭지와 배꼽 부위의 직경이 비슷하고 단구형을 이룬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더덕(사삼)입니다. 가늘고 매끈하며 머리 부분이 1cm 이하로 짧고 가로로 난 주름이1cm당 2~3개로 골이 얕은 것이 좋습니다. 내부에 심이 없고 부드러우며 쪼갤 때 하얀 즙액이 많이 나오는 것을 고릅니다.

우리 산에서 자란 고품질 청정임산물과 함께 풍족한 설명절 준비하세요! 청정임산물을 집에서 편하게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청정임산물 기획전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설 명절특집 품질좋고 안전한 임산물 고르기

국가인증식품표시 확인하기
정부기관에서 인정하는 지역 특산물을 구입하면 우수 품질의 임산물을 믿고 구입할 수 있어요
- 지리적표시(PGI) : 상품의 품질, 명성, 특성 등이 근본적으로 해당 지역에서 비롯되는 경우 지역의 생산품임을 증명하고 표시하는 제도
- 우수관리인증(GAP) : 생산부터 판매까지 농산물의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안전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국제적 규격제도
- 전통식품 : 국내산을 주원(재)료로 해 제조, 가공, 조리돼 우리 고유의 맛, 향, 색을 내는 우수한 전통식품에 대해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

K-ForestFood 확인하기
K-포레스트푸드는 산림에서 생산되는 청정임산물의 고급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개발한 임산물국가통합상표에요. 임산물국가통합브랜드는 엄격한 관리규정과 체계화된 품질평가 기준을 통과한 임산물과 그 가공품만 브랜드 사용 권한을 받을 수 있어요!
- 브랜드 사용 승인절차
서류심사 → 현장심사 → 시험분석운영위원회 사용승인 → 국가통합브랜드 사용협약 체결 및 사용승인서 발급

설날제수용 임산물 국산확인법 ①건표고버섯(동고)
- 독특한 향기가 강하다.
- 갓이 크고 두껍다. (둥근모양)
- 갓 뒷면에 있는 주름이 밝은 미색을 띤다.
- 품질이 양호하며 무게가 무겁다.(주로 원목재배)
- 자루가 길고 굵다.

설날제수용 임산물 국산확인법 ②곶감
- 꼭지 부위에 껍질이 아주 적게 붙어있다.
- 과육이 탄력있고 흰 가루가 적당하게 있다.
- 꼭지가 동그란 모양으로 깎여있다.

설날제수용 임산물 국산확인법 ③대추
- 표면에 마모된 흔적이 거의 없다.
- 과육과 씨의 분리가 잘 되지 않는다.
- 꼭지와 배꼽부위의 직경폭이 비슷하며 단구형을 이루고 있다.

설날제수용 임산물 국산확인법 ④더덕(사삼)
- 쪼갤 때 하얀 즙액이 많이 나온다.
- 가늘고 매끈하다.
- 머리 부분이 1cm 이하로 짧고 가로로 난 주름이 1cm당 2~3개로 골이 얕다.
- 내부에 심이 없고 부드럽다.

우리 산에서 자란 고품질 청정임산물과 함께 풍족한 설명절 준비하세요!
청정임산물을 집에서 편하게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청정임산물 기획전(바로가기)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