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의약품, 안전하게 관리해야 진짜 건강지킴이죠. 다섯가지 수칙을 통해 올바른 의약품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첫째, 어린이용 캡이 달린 용기를 사용하고 약을 먹고 난 뒤에는 반드시 뚜껑을 잠급니다. 어린이용 캡은 누르거나 밀고 당기면서 열어야 분리되는 구조로 돼 있어 어린이가 쉽게 열 수 없습니다.

둘째, 모든 약은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셋째, 어린이 약을 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약의 지침서를 잘 읽고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약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두는 것만으로 충분하지만 일부 약은 냉장보관해야 변질되지 않습니다. 유통기한이 짧은 것도 있으므로 오래 보관해 두고 먹이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 중 하나가 화장실이나 욕실에 약을 보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흔히 수건이나 여분의 욕실용품을 넣어두는 욕실찬장 또는 약품 캐비닛은 욕조나 샤워기에서 나오는 습기로 인해 약을 보관하기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약을 보관하기 가장 좋은 곳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이나 잠가둘 수 있는 곳 가운데 약의 변질이 일어날 수 있는 습기나 열기에서 먼 곳입니다. 건조하고 서늘한 곳을 선택해 약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래됐거나 더이상 복용하지 않는 약을 폐기할 때도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유의한다. 특히 물약을 싱크대나 변기에 버리는 일, 알약을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폐의약품은 수거함이 있는 약국으로 가져가면 절차를 거쳐 처리됩니다.


올바르게 보관해야 진짜 건강지킴이
어린이 의약품 보관법 5대 수칙

첫째, 항상 어린이용 캡을 사용하고 사용 후 캡을 반드시 잠근다.
*어린이용 캡 : 어린이가 쉽게 열 수 없도록 이중구조로 되어 있는 용기 뚜껑

둘째, 모든 약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셋째, 어린이 약을 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약의 지침서를 잘 읽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약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두는 것만으로 충분하지만 일부 약은 냉장보관해야 변질되지 않는다. 유통기한이 짧은 것도 있으므로 오래 보관해 두고 먹이는 것은 삼가한다.

넷째, 흔히 수건이나 여분의 욕실용품을 넣어두는 욕실찬장 또는 약품 캐비닛은 욕조나 샤워기에서 나오는 습기로 인해 약을 보관하기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약을 보관하기 가장 좋은 곳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이나 잠가둘 수 있는 곳 가운데 약의 변질이 일어날 수 있는 습기나 열기에서 먼 곳이다. 건조하고 서늘한 곳을 선택한다.

다섯째, 오래됐거나 더이상 복용하지 않는 약을 폐기할 때도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유의한다. 특히 물약을 싱크대나 변기에 버리는 일, 알약을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폐의약품수거함이 있는 약국으로 가져가면 절차를 거쳐 처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