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건강노트 여섯번째 내용은 칼슘의 중요성입니다.

칼슘이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근육과 신경기능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혈관 밖으로 나온 혈액이 굳을 때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어르신의 칼슘 섭취부족 현상이 매우 심각합니다. 삼성서울병원의 연령별 칼슘 일일 권장섭취량 및 섭취 현황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르신의 경우 칼슘 일일권장섭취량은 700㎎이지만 실제 섭취량은 391.5㎎에 불과합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뼈의 무게인 골질량의 감소, 근육 수축과 경련, 구루병, 골연화증, 골다공증 등 다양한 질병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1800㎉를 섭취할 때 하루 칼슘 권장 섭취기준인 650~750㎎을 충족해야 합니다.

칼슘은 우유, 유제품, 멸치 같이 뼈째 먹는 생선 등에 다량 함유돼 있으며 해조류, 콩류, 곡류, 채소류 등에도 칼슘이 들어있습니다.

칼슘이 함유된 음식을 활용한 요거트바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재료는 그릭요거트 1컵, 연유 ⅓컵, 아몬드 10알, 딸기칩 5개, 건블루베리 10g, 그래놀라 반컵을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먼저 그릭요거트와 연유를 섞고 아몬드를 굵게 다집니다. 넓은 판에 랩을 깔고 그릭요거트를 부어준 뒤 딸기칩, 건블루베리, 그래놀라, 아몬드를 뿌립니다. 냉동실에 넣어 4시간 이상 굳히고 나면 적당한 크기로 부숴서 마무리합니다.

하루에 권장하는 만큼 칼슘을 잘 챙겨먹고 칼슘부족 문제를 해결하세요!



시니어 건강노트 #6. 칼슘의 중요성

칼슘이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칼슘의 역할
1. 근육과 신경기능 조절
2. 혈관 밖으로 나온 혈액이 굳을 때 도움

칼슘섭취 현황
어르신의 경우 칼슘 일일권장섭취량은 700㎎이지만 실제 섭취량은 391.5㎎(삼성서울병원, 연령별 칼슘 일일 권장섭취량 및 섭취 현황)
칼슘 섭취부족 현상이 매우 심각합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생길 수 있는 질병
골질량(뼈의 무게)의 감소, 근육 수축과 경련, 구루병, 골연화증,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칼슘,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1800㎉를 섭취할 때 하루 칼슘 권장 섭취기준인 650~750㎎을 충족해야 합니다.

*식품별 칼슘함량
식품 칼슘 함량
180㎖ 우유 1팩 200㎎
180㎖ 요거트 220㎎
두부 반 모 180㎎
새우 5g 360㎎


칼슘이 들어있는 음식
- 우유, 유제품, 멸치 같이 뼈째 먹는 생선 등에 다량 함유
- 해조류, 콩류, 곡류, 채소류 등에도 칼슘이 들어있습니다.

칼슘 함유 음식 활용 레시피 요거트 바   *레시피/이미지 출처 : 농사로
- 재료 : 그릭요거트 1컵, 연유 ⅓컵, 아몬드 10알, 딸기칩 5개, 건블루베리 10g, 그래놀라 반컵
- 레시피
① 그릭요거트와 연유를 섞는다.
② 아몬드를 굵게 다진다.
③ 넓은 판에 랩을 깔고 그릭요거트를 붓는다.
④ 딸기칩, 건블루베리, 그래놀라, 아몬드를 뿌린다.
⑤ 냉동실에 넣어 4시간 이상 굳힌다.
⑥ 적당한 크기로 부숴서 마무리한다.

하루에 권장하는 만큼 칼슘을 잘 챙겨먹고 칼슘부족 문제를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