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에 무력하지 않은 새로운 나를 위해
여성 호신술 매뉴얼
일상 속 갑작스럽게 마주칠 수 있는 위협상황에
지혜롭고 단호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호신술의 기본 원칙을 알아봅니다.
  • 호신술
  • 호신술의 기본 원칙 호신술은 가해를 멈추고 상황을 안전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맞서 싸울 의지가 있고 만만하지 않은 상대라는 것을 나 자신과 가해자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급소차기, 눈찌르기 등 갑자기 과도한 폭력성을 발휘하는 것은 긴급상황에서 오히려 어렵다. 불리한 상황을 벗어나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이어야 한다.

    ASAP(Anti Seuxual Assault Program: 반성폭력 대항 프로그램 ) 4대 동작 밀기 : 정면에서 끌어안으려 할 때 체중 전체를 앞으로 보내며 미는 동작으로 양 팔을 막고 - 팔 아래로 빠져 나간다. / 상대가 주먹을 휘두르는 팔을 막음과 동시에 턱에 손바닥을 대고 - 뒤로 밀어내거나 넘어 트릴 수도 있다.

    당기기 : 누군가가 손목을 잡고 끌고 가려할 경우 일단 상대를 마주본다 - 뒤로 기대듯이 체중 전체를 뒤로 보내며 상대 중심을 무너트리고 - 팔과 몸을 함께 비틀어 손을 빼내고 달아난다. / 손목 빼기 대신 당겼다가 그대로 다시 턱밀기로 반격할 수도 있다.

    비켜돌기 : 누군가가 양 손으로 목을 조를 경우 - 빠져나가려는 방향 쪽 발을 안쪽으로 90도 틀며 살짝 밖으로 내딛고 - 상대 팔을 붙잡고 나머지 발과 몸 전체를 크게 돌리며 빠져 나온다. - 상대를 힘을 쓰던 방향으로 밀어서 더 멀리 보낸다.

    주저앉기 : 누군가가 뒤에서 끌어 안았을 경우 - 숨을 크게 들이마시며 기지개 켜듯이 몸 전체를 늘려준 후 - 호흡을 내뱉으며 체중을 아래로 떨어트려 빠져나오고 - 단거리 스퍼트 자세로 주저앉아 뛰어나간다.

  • 더 많은 정보는
  • 강남경찰서 생활안전계 : 02-3673-9140
    수서경찰서 생활안전계 : 02-2155-9145
    ASAP 한국형 여성호신술 : 010-3571-7134
    w ww.facebook.com/asaphos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