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2025년 하반기 고객간담회 TEA움(티움) <질의응답>
- 일시 : 2025년 10월 15일 수요일 / 11:00 ~ 12:00
- 장소 : 강남세움센터 1층 굿윌스토어 카페 휴게실
관장님과 함께한 강남세움복지관 하반기 고객간담회! 불편한 점, 궁금한 점, 감사의 말까지 참여자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복지관의 답변도 함께 만나보세요!
1. 이렇게 바뀌었어요
1) 싹 바뀌었다! 장애인 무료식당
① 고객 의견에 따라 매주 화요일 ‘현미밥’ 제공 실시
② 식기 비치 개선(포크 추가 배치)
2) 싹 바뀌었다! 굿윌스토어
① 신발진열장 앞 의자 설치(앉아서 신발 착용 가능)
② 탈의실 내 보조의자 및 거울 설치, 휠체어 접근성 개선
- 현재는 탈의실 안에서 거울로 전체 모습을 보기가 힘들어 거울을 없앴습니다. 입구 전신거울로 착용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3) 싹 바뀌었다! 1층 화장실
- 과다 사용 및 도난으로 중단된 핸드타월 재비치.
- 안내문을 부착하고 고객모니터링단의 주기적 점검을 통해 핸드타월을 재비치 하였습니다.
4) 싹 바뀌었다! 화장실 안내 표지판
- 1층, 5층, 6층 화장실 안내 표지판이 잘 보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멀리서도 인지할 수 있도록 색상, 크기 등 고려한 디자인으로 바뀌었답니다.
3. 시설 현안에 대한 고객 의견 청취
- 1층 여자화장실 접이문 파손
[불편사항]
1) 전동휠체어의 과속 및 무리한 운행으로 출입문 파손이 빈번함
2) 부속품 단가가 높아 수리비 부담이 크며, 벽면 타일 손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함
- 1층 여자화장실 접이문 파손 “휠체어 전용칸 설치”
[해결방안]
- 총 5개 칸 중 2개를 전동휠체어 전용 구역으로 지정하고, 출입문은 제거한 뒤 기다란 커튼 형태로 교체하여 이용 편의를 높임
- 그리고 추후 고객모니터링단과 커튼 디자인을 함께 논의하여 설치 후 변화된 모습 보여드릴께요!
4. 질문있어요!
1) 엘리베이터 거울 설치
[질문]
- 전동휠체어 이용자로서 엘리베이터 내부에 거울을 설치하면 후진 시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 엘리베이터의 거울 설치에 대한 의견이 있었으나 정신·인지장애 이용자의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설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강남세움센터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을 함께 고려한 환경으로 운영 중이며, 모든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균형있게 확보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유지하고 있음을 양해바랍니다.
2) 운동기구 설치
[질문]
- 6층 장애인헬스장에 ‘거꾸리’ 운동기구 설치를 요청드립니다.
[답변]
- 현재 가벽구조로 되어있어 공간의 제약이 크며, ‘거꾸리’ 같은 대형 운동기구는 안전 및 구조장 설치가 어렵습니다. 대신 휠체어 이용자를 고려한 자전거형 기구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안전과 접근성을 우선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3) 복지관에 빨리 오고 싶어요!
[질문]
- 복지관 문을 조금 더 일찍 열어주셨으면 합니다. 불이 켜져 있어서 들어가려했는데 문이 잠겨 있었습니다.
[답변]
- 복지관은 무료식당 운영으로 새벽부터 식사 준비와 청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카페는 원래 9시에 오픈하지만, 이용 편의를 위해 8시 30분부터 미리 출입하실 수 있도록 운영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 다만, 너무 이른 시간에는 직원이 상주하지 않아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 8시 30분 이전에는 출입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모두가 안전하게 복지관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칭찬합니다!
[칭찬]
- 6층 헬스장 선생님이 이용자 특성에 맞춰 친절하게 안내해 주셔서 이용 만족도가 높고, 헬스장을 찾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 복지관 직원들이 항상 친절하게 응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답변]
- 담당 직원이 친절하게 응대하고 있다는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모든 직원이 변함없이 친절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간담회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한마디가 더욱 따뜻하게 변화시키는 힘이 되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함께 만들어가는 복지관’의 의미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담아 더 가까이, 더 나은 강남세움복지관으로 성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