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밀알정신으로 장애인과 함께 평범한 일상과 미래를 그리는 강남세움복지관입니다.
강남세움복지관의 비전은 2025년까지 사람중심과 지역사회중심의 혁신적인 모델을 통해 장애인의 자기주도적자립을 지원하는 것 입니다.
특히 세움은 PCP(Person Center Planning)를 통해 성인발달장애인의 자기주도적 자립을 지원합니다.

 강남세움복지관이 위치한 강남세움센터 입니다,
 강남세움센터는 이용자중심의 욕구에 따라 총 7개의 시설이 유기적으로 운영됩니다.
교육, 보호, 직업, 주거 총 4개의 욕구에 따른 시설들이 운영중이며 강남세움복지관에서 상담을 통해 이용자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지원받으 실 수 있습니다.

-지역권익옹호팀
강남세움복지관의 지역권익옹호팀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 수 있는 지역 환경으로 조성하는 팀입니다. 참여자의 자기결정권에 기반하여
⓵지역조직화사업 ②권익옹호사업 ③인식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지역조직화사업은 지역사회의 현황을 파악하여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지역조사프로그램, 발달장애인이 시민으로서의 이동을 위한 친구 맺기 프로그램인 야옹이, 지역의 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한 우리 마을을 소개해주세요.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를 가치 있게 조직화하고 있습니다.

둘째, 권익옹호사업은 침해된 인권을 회복하기 위한 권익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자기옹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달팽이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옹호 관련 부모교육과 당사자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자신의 권리에 대해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식개선사업은 지역사회 안에 내재 되어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자 인식개선교육과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재다능(多才多能)이라는 재능공유 자조모임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재능을 살리며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지원팀
성인발달장애인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평생학습지원팀을 소개합니다.
평생학습지원팀은 크게 강남세움대학과 강남세움아카데미로 운영됩니다.
우선 개인별 자립지원계획을 위한 상담이 이뤄집니다.그리고 가족지원을 위한 상담과 교육도 이뤄집니다.
20대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강남세움대학은 3개의 학과별로 진행이 되는데 여행 욕구 중심의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여행학과, 레저 스포츠 욕구 중심의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레저스포츠학과, 직업에 대한 욕구 중심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직업개발학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통합교육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30대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강남세움아카데미는 자립 역량 강화지원을 위해 종합영역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립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가족문화지원팀
지역사회 장애인들의 문화여가, 사회적응및 체력증진, 가족지원의 사업을 통하여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높이고 성장을 지원하는 가족문화지원팀입니다.
 가족문화지원팀에서는 장애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부모교육, 자조모임, 돌봄휴식지원사업과 장애당사자의 관계확장을 위한 1인1취미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당사자의 기능향상과 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탁구초급반 과 중급반, 주 1회 야외활동을 통한 세움기초체력교실을 운영하고있습니다.

-직업지원팀
직업지원팀은 참여자의 욕구 및 직업적 잠재능력을 파악하여 적합한 고용형태로의 전이 및 취업을 지원하며 이를 통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합니다.
 직업지원서비스를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욕구 및 제반정보를 파악하여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한 상담을 합니다.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개인의 잠재적 직업능력을 파악하는 진단 및 평가를 실시합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사례회의를 진행하여 대상사에게 적합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직업적응훈련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훈련을 실시하고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입소절차는 상담사례팀과 초기면접을 실시 후 1차로 직업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선발기준을 통과한 대상자에 한하여 2차로 상황평가를 실시하게 되며 기준을 통과할 경우 최종 훈련생으로 선발됩니다.
직업준비훈련, 작업활동, 기초학습훈련, 손기능향상훈련, 업체직무훈련, 모의면접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구인정보를 제공하고 직업상담을 실시하는 취업지원 서비스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사업체를 개발하고 관리하여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지속적으로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구직자의 직업적 욕구를 반영하여 알맞은 일자리로 취업할 수 있도록 알선하고 취업이 확정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장애인일자리사업은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소득보장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장애인일자리의 경우 1년 단위로 실시됩니다.
참여형복지일자리의 경우 강남세움센터 내에 배치되며 주로 급식지원, 디앤디케어, 환경정리 등의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취업 이후에도 환경에 잘 적응하여 안정적인 직업생활이 가능하도록 직장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주거지원팀
지역 거주 발달장애인들의 준비된 자립을 지원하는 주거지원팀을 소개합니다.
주거지원팀은 개별, 가족, 지역사업 등 3파트로 나뉘어 운영합니다.
개별지원에 일상생활, 사회참여, 권리옹호 등의 자립생활 지원사업을 운영합니다.
1단계에서는 주거체험홈을 위주로 위생관리, 가사활동, 개인안전이 2단계에서는 지역사회에서 물품구매, 교통수단, 금전관리가 마지막 3단계에서는 청약통장 만들기, 주택의 이해 등을 통한 자립에서 독립까지의 프로그램이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가족지원사업은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상담과 양육코칭 등이 지역사업으로는 세움서포터즈 운영, 지역현황조사 등이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