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대상
출산양육지원금 지원 대상자는 둘째자녀 이상의 신생아 출생일을 기준으로 1년 전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강남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부 또는 모로 하며 대상자녀는 동일 세대원이어야 함. 국외에서 출생한 경우 지원제외.
단,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원함

- 다문화가족이 국외에서 자녀를 출산한 경우
- 직장, 학업 등의 사유로 불가피하게 국외에서 자녀를 출산한 경우(만5세 이하만 해당)

적용
- 둘째 자녀부터

■ 지원기준
- 둘째 자녀 50만원
- 셋째자녀 : 100만원
- 넷째자녀이상 : 300만원
- 지급방법 : 1회 100% 지원
- 지급대상 : 1년이상 거주자(1년 미만 거주일 경우 1년이 지난 후에 지급)

■ 신청기간
- 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 (단, 직장, 학업 등의 사유로 불가피하게 국외에서 자녀를 출산한 겨우 만5세 이하인 대상자녀의 최초 귀국일부터 1년 이내)

■ 출산양육지원금 및 출생아 지원대상자의 순위 결정기준
- 서울특별시 강남구 출산양육 지원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2013.4.19.공포)
- 지원대상자인 보호자와 대상아동은 서울특별시 강남구(이하 “강남구”라 한다.)에 동일 세대로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여야 한다.
- 출산양육지원금 지원 순위는 부 또는 모의 가족관계등록부상 출생순위를 기준으로 지원순위를 결정한다. 다태아의 경우도 가족관계등록부상 출생 순서대로 결정한다.
- 재혼의 경우 전혼자녀가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 내에 등재되어 실질적으로 양육하여야 하며, 부 또는 모의 가족관계등록부상 출생순위를 기준으로 지원순위를 결정한다.

■ 출산양육지원금 신청절차
*지원대상자는 신청기간 내에 다음 서류를 주민등록 관할 동장에게 제출하여야 함.
- 출산양육지원금 신청서
- 통장사본
- 국외출생아의 경우 증빙서류


  한눈에 알기쉬운 강남구 출산장려정책안내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