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강남구의 노인복지 위한 ‘웰에이징센터’, 전국 최초로 학교에는 ‘생리대 무료 보급기’ 설치 완료...정순균 강남구청장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2-03-22
  • 조회수571
[박경수의 아침저널 3부 - 지방자치저널]


 

■ 대담 : 정순균 강남구청장
■ 방송 :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BBS 보도국 박경수 앵커


▷ 박경수 : 박경수의 아침저널 3부 시작합니다. 화요일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소식 듣는 시간으로 꾸미죠. 오늘은 서울 강남구로 가겠습니다. 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정순균 구청장님 안녕하세요.

▶ 정순균 : 안녕하세요. 강남구청장 정순균입니다. 반갑습니다.

▷ 박경수 : 아무래도 코로나 상황부터 좀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막바지라고 하긴 하는데 또 스텔스 오미크론이 등장하면서 걱정을 키우고요. 확진자 방역 관리 어떻게 하고 계세요.

▶ 정순균 : 우리 강남구는 재택 치료하시는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또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서 여러 가지 대응책을 지금 현재 마련하고 있습니다. 저희 강남구는 어제 오후 6시 기준으로 재택 치료자가 1만6천52명입니다. 이 중에서 집중관리군이 약 10%이고 일반 관리군은 약 90% 정도입니다. 그동안의 집중관리군은 강남베드로병원 그리고 또 하나이빈후과 병원 두 곳을 협력병원으로 지정해 치료해 왔는데 이번 주 안으로 24시간 전화 상담이 가능한 비유에스 나무병원을 추가 지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 최근 재택 치료자 문의 사항에 신속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ARS 전화 회선을 1.5배 추가하고 야간 대응 인력을 2배 이상 늘리는 등 전담 콜센터를 재정비한 바 있습니다. 특히 회사나 학교에 제출해야 할 격리 통지서 발급 민원이 많은 점에 착안해서 우리 강남구는 지난 5일부터 자가격리 통지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을 자체 구축했습니다. 강남구청 홈페이지와 강남 앱을 통해서 언제든지 조회하고 발급할 수 있습니다. 또 이외에도 재택치료자를 대상으로 강남구 전 직원이 직접 확진된 주민들에게 전하는 안심콜을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약 7만 건의 안심콜을 했었습니다. 저희 강남구는 계속해서 구민 여러분의 불편 사항을 눈여겨 살피고 건강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박경수 : 지금 사실 재택 치료자들도 많고 하기 때문에 사실 공무원분들이 굉장히 힘드실 것 같은데요.

▶ 정순균 : 그렇습니다. 지금 밤낮 주말 없이 비상근무 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박경수 : 안심 콜이 7만 건이라고 하면 이게 사실 뭐 간단한 게 아니죠. 사실 그리고 자가격리 관련 증명서 같은 게 사실 굉장히 많이 필요한데이것도 쉽게 할 수 있게 민원 처리를 신속하게 만드셨네요.

▶ 정순균 : 네, 그렇습니다. 저희 강남구는 이런 전화콜 중에서 보면 자가격리 통지서 관련 민원이 많기 때문에 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정비를 했습니다.

▷ 박경수 : 마지막까지 애써 주시고요. 요즘 건조하기 때문에 불이 많이 나잖아요. 다들 그게 걱정인데 얼마 전에 구룡마을에서 또 화재가 났었고요. 어떻게 됐나요. 화재 진압은?

▶ 정순균 : 그 불은 지난 4일날 오후 5시쯤 구룡마을 입구 건물에서 발생해서 이게 산으로 대모산 쪽으로 바람을 타고 번졌습니다. 그렇지만 다행스럽게도 5시간 만에 진압이 됐고, 또 신속하게 인력과 장비를 투입한 덕분에 대모산으로 불이 번졌는데도 빠르게 진압할 수 있었습니다. 또 천만 다행으로 불이 나기 전에 500명 이상이 동시에 진화 작업을 할 수 있는 장비를 구룡마을 현장에 저희들이 비축해 놨기 때문에.

▷ 박경수 : 그랬었나요.

▶ 정순균 : 그렇습니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했다고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번 화재로 구룡마을 주택 8채가 재산 피해를 입었고 13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지만, 다행스럽게도 인명 피해는 없었습니다. 강남구는 SH공사와 긴급 주거지원 협의를 통해서 이재민 6세대가 국민임대주택으로 임시 이주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해서 지금 이주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또 이번 화재를 계기로 해서 화재 취약 지역인 구룡마을 인근에 산불 진화장비 보관소를 설치했고 소화기 100대를 추가 배치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강남구는 관내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체계를 점검하고 화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박경수 : 구청장님이 만일을 위해서 구룡마을 인근에 화재 진압 시설을 갖춰놨기 때문에 불이 커지지 않은 거네요.

▶ 정순균 : 신속하게 비축된 장비를 활용할 수 있어서 산불 조기 진화가 가능했었습니다.

▷ 박경수 : 어떻게 구룡마을의 추후 복구 계획은 좀 어떻게 잡고 계세요.

▶ 정순균 : 지금 복구는 일단 1차로 다 끝났고요. 이제는 이제 구룡마을, 그야말로 새로운 마을 아파트 단지로 바꾸기 위해서 지금 개발 계획이 마련돼서 현재 실시 계획이 인가된 상태입니다. 앞으로 구룡마을 재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박경수 : 사실 서울 강남구 하면 정순균 구청장님이 직접 하는 브리핑이 떠오르는데. 요즘 어떤 내용을 다루고 계실까요.

▶ 정순균 : 저는 취임 초부터 기분 좋은 변화의 초석이 곧 주민과의 소통이라고 보고 구민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매주 금요일 진행되는 코로나19 브리핑입니다. 코로나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을 덜어드리고 국내외 현황과 대응 상황을 공유하는 창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제가 직접 기획했습니다. 지난 2020년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브리핑은 원고 작성이라든지 촬영, 편집, 영상 업로드까지 전 과정이 외부 용역 없이 저희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에 156회를 진행했는데 평균 조회수가 약 8천회에 달하고 1만 뷰가 넘는 것도 35회나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브리핑 외에도 매주 화요일에는 강남구의 주요 정책을 상세히 알려드리는 정책 브리핑도 제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민 여러분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고 많이 이용하시고 방문하는 구정의 전진기지인 동주민센터의 이야기를 일주일에 두 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 박경수 : 알겠습니다. 사실 우리가 이제 한 2주일에 한 번씩 ‘낯선 동네 한바퀴’라고 해서요. 이 동네에 걷기 좋은 명소들을 소개해 드리고 있거든요. 코너로 청취자 반응도 좋고요 아무래도 강남에도 이렇게 좀 걷기 좋은 명소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 정순균 : 네, 그렇습니다. 저도 지금 매일 아침 출근 전에 산책을 하고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자주 걷는 코스는 집 앞에 있는 바로 보원사 명상길과 경기고등학교 앞 언덕길에 마련된 쉼;힐스 산책길입니다. 천년고찰 봉사 안에 지어진 명상길은 사찰과 도심 빌딩 숲이 어우러진 멋진 경관을 자랑하고 있어서 매우 이색적인데요. 오죽 대나무가 가득한 1.1km의 산책로를 걸으시면서 사색도 하시고 또 힐링도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또 지난 2월에는 걷고 싶은 매봉길도 새로 조성을 했습니다. 저희 관내 매봉산 도곡근린공원 둘레 2.5km를 걷는 순환 산책로로 이렇게 정비를 했습니다. 기존의 산책로를 정비하고 데크로드와 야간 조명을 설치해서 주민들 누구나 언제든지 피톤치드 가득한 산림욕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놨습니다. 또 이 밖에도 유모차나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편안하게 산책할 수 있는 대모산 자락길도 우리 주민뿐만 아니라 서울 시민 여러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산책길입니다.

▷ 박경수 : 아이 강남구에 걷고 싶은 길이 많은데요. 봉은사 명상길 또 걷고 싶은 매봉길, 그런데 강남구에서 지난해 말이죠. 웰에이징 센터를 개관했더라고요

▶ 정순균 : 네 그렇습니다.

▷ 박경수 : 네, 이거 설명을 좀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정순균 : 지난해 12월에 웰에이징 센터를 선정릉 앞의 뒤편에 있는 치매센터 아래층에 개관을 했습니다. 기존의 어르신 복지 여가 활용 중심의 서비스에서 벗어나서 건강하고 행복한 나이 듦을 추구하는 전국 최초의 시니어 전문 건강증진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오시면 바로 위층에 치매안심센터도 함께 있어서 어르신들이 종합적인 건강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웰에이징센터는 나이가 들어가시면서 겪는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최적의 신체 기능과 인지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액티브 시니어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신체 기능 평가를 통한 1대 1 맞춤형 운동처방과 다양한 그룹의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또 건강 요리 교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약 520여 명의 주민들이 참여하셨는데 주민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한 주민께서는 코로나로 활동량이 크게 줄었는데 웰에이징 센터 오셔서 건강관리도 하고 또 여러 친구들도 만날 수 있어서 활기찬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렇게 좋은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 박경수 : 어르신들이 많이 좋아하시겠는데요. 그런데 거기는 어떻게 강남구 어르신들만 가게 되나요.

▶ 정순균 : 강남구 어르신들만 오실 수 있는데 외부 어르신들이 오셔도 저희들은 환영하고 있습니다.

▷ 박경수 : 왜냐하면 인근 자치구에서 또 친구 따라서 같이 가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여쭤봤습니다.

▶ 정순균 : 지금 강남에 사시다가 분당이나 용인 쪽에 가시던 이사 가신 어르신들이 또 저희 치매안심센터도 이용하시고 웰에이징센터도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 박경수 : 청취자분께서 봉은사 명상길을 자주 걷는데, 걸을 때마다 강남구청 관계자님들께 감사를 드린다고 문자를 또 주셨네요.

▶ 정순균 : 고맙습니다.

▷ 박경수 : 강남구에서 또 이 벤치 디자인 공모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게 어떤 내용인가요.

▶ 정순균 : 저희 강남구는 고층빌딩과 아파트가 밀집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도심 속에서 휴식과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홍익대 건축학부의 유현준 교수님이라고 계시는데, 그 분과 세상의 모든 벤치전을 기억하게 됐습니다. 시민과 기업이 제작한 아트벤치를 도로변이나 양재천 산책로에 설치하는 사업인데요. 지난해에는 테헤란로에 설치한 15개의 개성 있는 벤치에 이어서 올해는 설치 범위를 강남구 전 지역으로 확대했고 선정 작품 수도 30점으로 늘렸습니다. 오는 5월 말까지 공모를 하는데,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메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벤치에는 참가자의 정보가 담긴 표찰과 qr코드를 부착해서 공개 홍보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세상의 모든 벤치 공모는 사회적 가치와 또 기업의 이익이 상생하는 공유가치 창출 사업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에 관심 있는 시민들께서 많이 참여해 주셔서 강남의 거리가 더욱 다채롭고 즐거운 장소가 되기를 바랍니다.

▷ 박경수 : 강남에 있는 벤치 하나하나가 소중하게 느껴지는데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서 강남구에서 또 아주 의미 있는 사업을 마무리하셨다고 하는데 얘기를 좀 많이 해 주셔도 될 것 같아요. 이건 좋은 내용이어서.

▶ 정순균 : 예, 그렇습니다. 저희 강남구는 지난 2일 전국 자치구 최초로 관내 69개 모든 학교에 생리대 무료 보급기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초중고 여성이 당당하고 건강하게 생리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보편적 복지 차원에서 2019년 4월부터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지금까지 초중고 학교에 244대, 또 공공기관에 79대의 보급기를 설치했고, 그동안의 생리대 88만 개를 무상으로 지원했습니다. 또한 생리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대처법을 주제로 교육하고 또 위생용품이 담긴 초경 교육 세트를 14개 학교 1,958명에게 지원한 바 있습니다.

▷ 박경수 : 이제 민선 7기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잖아요. 앞으로 좀 더 집중해야 할 현안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 정순균 : 지금 저희 강남에는 영동대로를 기점으로 8개 대규모 개발 사업이 동시에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동대로 복합개발 또 현대자동차 본사 빌딩 건축 사업이죠. GBC 빌딩 건축 사업, 또 수서 역세권 개발 사업 같은 그야말로 우리 강남의 세계적인 국제도시로 거듭나게 할 대형 프로젝트들이 진행돼서 이 사업을 잘 끝마치는 게 중요하고요. 또 이번에 서울시가 최근에 아파트 층수 제한 폐지를 담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발표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저는 원래 강남의 재건축 재개발은 활성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고요. 그래서 이번 2040 도시계획 플랜을 계기로 해서 압구정 은마 아파트 재건축 단지 개발,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구룡마을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서 한강변 스카이라인을 재정비하고 또 주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은 물론 우리 강남을 국제도시로서의 외모를 갖출 수 있는 그런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 박경수 : 알겠습니다.

▶ 정순균 : 무엇보다도 최근에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는 상황인 만큼 코로나19 대응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경수 : 네 알겠습니다.

▶ 정순균 : 소비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국민들의 건강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겨서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 박경수 : 구청장님도 코로나 방역하시면서 또 건강 잘 챙기시고요.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순균 : 네 수고하십시오, 고맙습니다.

▷ 박경수 : 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이었습니다.

출처 : BBS NEWS(https://news.bbsi.co.kr)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