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새소식

겨울철 안전사고 미리 대비해요~!

  • **
  • 937
  • 2017-12-05

01. 화재

, 가을도 아니고 웬 화재!? 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하지만 겨울철엔 난방 기구의 사용이 많이 증가하면서 그로 인한 화재 발생률도 매우 높답니다. 또한 화재가 발생했을 때, 겨울에는 대기가 더욱 건조하므로 불이 더욱 빨리 번져서 재산, 인명 피해도 상당하다고 합니다.

 

위에서 보이듯이, 주요 원인으로는 사용자의 부주의와 전기적 요인이 가장 높습니다. 특히 다양한 전기 기구들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전기 플러그 뽑기!

 

전기 플러그, 멀티탭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은 빼놓고 불필요한 것들은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흔히 여러 가지 난방 기구, 요리 도구들을 꽂아 놓고 잊기 쉬운데요, 작은 방심에서부터 시작하는 화재, 주의할수록 좋겠죠? 그리고 이러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누전 차단기를 설치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안전한 난방 기구 사용!

겨울에는 따끈따끈한 난로의 사용이 필수인데요, 옆에 서있다 보면 나도 모르게 시간 가는 줄 모르던 경우가 많지 않으셨나요? 그만큼 가까이에서 많이 사용하는 난로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선 난로를 이동시에나 청소 등을 할 때에는 불을 꺼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난로 옆에서 과도하게 가까이 밀착해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것과 빨래를 말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린 아이는 가까이에 혼자 두어서는 안 되겠죠?

 

 

화재 발생 시에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도 꼭 숙지하고 있어야 겠죠? 화재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소방방재청)

 

1. 불이 난 사실을 큰 소리로 주변에 알리고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른다.

 

2.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고 계단으로 대피한다.

 

3. 아래층으로 대피가 어려우면 옥상으로 대피해 도움을 기다린다.

 

4. 물을 적신 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고 낮은 자세로 이동한다.

 

5. 방문을 열기 전 손잡이를 먼저 만져 뜨겁지 않으면 문을 열고 나간다.

 

6. 출구가 없는 곳에 갇혔을 경우 연기가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물을 적신 담요 등으로 문틈을 막고 구조를 기다린다.

 

이 외에도 고구마를 전자레인지에 돌린다던지, 담배꽁초를 눈이 있다고 방심하고 산에 버리고 오는 등의 행동들 모두 큰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 꼭 알아주세요

 

 

02. 빙판 사고! 눈 깜짝할 새!

 

겨울하면 바로 눈보라와 꽁꽁 언 길거리가 대표적이죠, 그렇듯이 겨울에는 빙판길에서 사람뿐만 아니라 자동차들도 많이 미끄러지면서 심각한 사고가 일어나곤 하죠. 눈이 쌓이다보니까 사람과 자동차 바퀴가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얇은 옷을 여러 겹!

겨울철은 추위 때문에 특히 두꺼운 옷을 입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적은 활동량으로 몸의 유연성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두꺼운 옷을 입게 되면 긴장해있는 근육과 몸의 유연성을 더 악화시켜서 가벼운 미끄러짐도 큰 사고로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꺼운 옷을 입는 것보단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게 사람들의 미끄러짐을 더욱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추천해드립니다!

 

손은 주머니에서 빼기!

 

아니, 날도 추운데 손을 주머니에 넣지 말라고? 당황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길을 걷다보면 찬바람이 불 때 밖에 나와 있는 손이 가장 먼저 추움을 느낄 거예요, 흔히 뉴스 사진만 보더라도 주머니에 손을 꼭 넣은 채 바삐 다니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 밤 동안에는 눈과 물, 추위로 인해 빙판이 곳곳에서 만들어집니다, 이럴 때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면 쉽게 미끄러질 수밖에 없겠죠? 손이 주머니에 있는 상태로 넘어지게 되면 허리나 엉덩이, 얼굴까지 부상을 입을 위험이 높기 때문에 장갑을 낀 채 손을 주머니에서 꼭 빼고 다녀주세요!

 

 

자동차 바퀴도 꼼꼼하게!

 

 

자동차 빙판길 사고, 겨울이면 더 많이 들리기도 하고 꽤 끔찍한 비극을 불러오곤 하죠. 우리의 안전을 위해서 자동차 바퀴에도 안전장치를 장착하는 건 필수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바퀴를 스노우 체인, 스노우 스프레이, 겨울철 전용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바퀴에 쇠사슬이나 직물 등을 감싸서 빙판길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건데요, 물론 자동차의 속도는 느려지지만 소중한 가족을 위해서라면 속도보다는 안전이 먼저겠죠~. 이 외에도 서행, 배터리 점검 등은 항상 병행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