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특화사업 찾아가는 웰다잉 프로그램 '아름다운 이별' 2기수 마지막 이론 강의와 수료식 및 평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2기수는 래미안 강남 힐즈 경로당에서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 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오늘날의 건강한 노년을 위한 실천법, 다섯 가지 노년의 유형을 주제로 2기수 마지막 이론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수업이 끝난 뒤 건강을 노년을 위한 실천법으로 각자 실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고 다섯 가지 노년의 유형 중 어디에 속하는지, 어느 유형으로 변화해가고 싶은지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높은 출석률과 적극적인 수업 태도로 2기수 웰다잉 프로그램 참여자 15명 모두 수료증을 수여받았습니다. 웰다잉 프로그램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나와 내 주변의 아름다운 이별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라는 프로그램의 본질적인 의미가 담긴 피드백을 통해 이번 프로그램이 경로당 어르신들이 가지고 있던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8회차에 걸친 웰다잉 이론교육과 1회차의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 현장 체험활동에 참여한 15명의 2기수 참여자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웰다잉 프로그램 평가회를 진행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지 못해도 참여자분들의 소감을 통해 현장감을 느낄 수 있으니 우리 함께 2기수 웰다잉 프로그램 참여자분들의 소감을 들어볼까요?

이금자 참여자: "8회차 동안의 웰다잉 이론교육을 통해 그동안 제가 죽음에 대해 가졌던 부정적인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었고 아름다운 이별을 위해 준비하고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껴, 아름다운 이별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이청자 참여자: "
8회차의 이론 교육 중 영화 은교의 대사 중에 '너희 젊음이 너희 노력으로 얻은 상이 아니듯, 내 늙음도 내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다.' 라는 명대사가 인상 깊었어요. 앞으로 인생을 살아갈 때 자신의 늙음을 억울해하는 것이 아닌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제 자신만의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오길택 참여자:  "웰다잉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에는 죽음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겁이 나고 두려워서 아름다운 이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준비하는 것이 어렵고 막막하였는데 이번 웰다잉 교육을 통해 부정적인 인식에서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화함과 동시에 죽음을 준비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도움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