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서울ZOOM人] “구룡마을 개발면적 2배 확대가 윈윈전략”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2-04-15
  • 조회수459
정순균 강남구청장 "서울시, 서울의료원 부지 공공주택 강행시 소송 불사"
"吳 재건축·재개발 활성화에 동감"
… "확진 빅데이터화, 미래 전염병 대비"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13일 강남구청장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04.13. © 뉴스1
 
"구룡마을 개발면적을 두 배로 늘려 주택과 함께 강남에 부족한 문화·체육시설을 지을 수 있다면 주택 물량 공급부터 강남구민·토지주들의 민원까지 해결하는 '윈윈(win-win)' 전략이 될 수 있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지난 13일 뉴스1과 인터뷰에서 개포동 구룡마을 개발과 관련해 "그림을 좀 바꿀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구룡마을은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불린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대선 당시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주도하는 구룡마을 개발 사업 개발 면적을 8만평에서 15만평으로, 주택공급량을 1만2000가구로 확대하는 공약을 내놨었다.

정 구청장은 당시 공약을 예시로 들며 "구룡마을 사업성이 크게 나지 않으니 SH도 손을 놓고 있는데 자금 여유가 있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까지 참여한 후 강남구가 3자 사업의 주체가 된다면 훨씬 빨리 개발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택 공급 대안으로 구룡마을이 거론된 배경엔 서울의료원 부지를 둔 서울시와 강남구의 갈등이 있다. 애초 서울의료원 부지는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될 계획이었으나 서울시가 해당 부지에 대규모 공공주택을 건설하기로 한 것.

서울시는 애초 3000호 조성을 계획했다가 올해 초 부지 북측에 550~600호, 남측에 200~250호로 총 800호 공공주택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다만 강남구는 남측 부지 250호 정도만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 구청장은 "공공주택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의료원 부지 북측만큼은 애초 원안대로 개발하고, 공공주택은 구룡마을이나 대치동 코원에너지서비스 부지에 지으면 된다. 서울시가 강남구와 합의하지 않은 상황에서 행정 절차를 이행하면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남구는 '영동대로 시대' 개막을 앞두고 있다. 코엑스 주변 일대에 2028년 완공을 목표로 복합개발사업이 진행 중인데, GTX-A·C노선 등이 진입하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갖춘 국내 최대 지하도시가 조성될 예정이다. 현대차GBC 완공도 앞두고 있다.

정 구청장은 "계획대로 잘 되고 있다. 과거 50년 동안은 강남대로와 테헤란로 중심으로 강남구가 발전했다면, 이제는 영동대로 중심으로 미래가 열린다. 제2의 도약으로 강남구가 천지개벽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다음은 정 구청장과의 일문일답.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서울 강남구청에서 열린 '미미위데이트’에 참여해 구민과 1:1로 구정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강남구청 제공> 2020.6.26/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영동대로 복합개발사업 진행 현황은.

▶영동대로 지하공간과 지하로 연결되는 코엑스와 GBC까지 합하면 잠실 야구장 30배에 달하는 규모다. 현대차GBC(2026년 완공 목표)와 복합환승센터 공사가 진행 중이고 곧 있으면 국제교류복합지구, 잠실운동장, 탄천, 서울의료원 부지를 아우르는 복합 공사가 시작된다. 

도로개선을 통해 2026년까지 삼성교·봉은교가 확장되고 영동대로로 이어지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도 착공된다. 

-서울의료원 부지에 임대주택 건립을 두고 서울시와 대립한 바 있다.

▶공공주택을 서울의료원 부지에 꼭 지어야 한다면 강남구는 남측 부지의 20~30%에 해당하는 250호 정도에 대해선 수용할 의사가 있다. 다만 북측은 주거 용도가 아니라 국제교류복합지구에 어울리는 시설로 개발돼야 한다.

북측 부지만큼은 원안대로 개발될 수 있도록 법적 절차에 따른 행정소송 검토를 모두 완료했다.

-지난 대선 당시 구룡마을 개발이 이슈가 됐는데.

▶일부에서 강남구가 지역이기주의로 공공주택 건립을 반대한다고 하는데, 임대주택 숫자로만 따지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6번째로 임대주택이 많다. 

서울의료원은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지정된 곳이라 공공주택 건립에 반대하는 것이다. 시가 건설하려고 하는 800호는 강남구가 제시한 대치동 코원에너지서비스와 구룡마을을 활용한다면 충분히 지을 수 있다.

대선 당시 민주당이 구룡마을 개발 면적을 늘리고 1만2000가구를 짓겠다고 공약했는데 그렇게까지 많이 짓지는 못해도 (구룡마을 부지를 활용하면) 주택 공급 물량을 늘릴 수 있다.

-오세훈 시장 체제의 서울시를 어떻게 보고 있나.

▶서울시와 자치구가 같이 힘을 합치는 소통의 문을 활짝 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나 강남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도시로 개발해야 한다는 측면에선 동감한다. 강남구청으로서 적극적으로 협조할 생각이다.

-다른 자치구에선 균형발전 측면에서 강남구의 역할을 요구하기도 한다.

▶균형발전을 하면서 강남은 강남답게 발전해야 한다. 하향평준화가 아닌 상향평준화를 해야 한다. 이미 강남은 재산세 중 연간 3000억원을 다른 지자체와 나눠 쓰며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공공기여금이나 개발이익의 일정 부분은 강북 균형발전에 써도 무방하다.

-강남구 슬로건인 '미미위(ME·ME·WE)'의 의미는.

▶'미유위(ME·YOU·WE)'가 아닌 '미미위'를 슬로건으로 택했는데, '당신은 또 다른 나'라는 동양철학 사고를 담았다. 외형적 성장과 걸맞게 '함께 어울려 살고 나누자'는 지역 공동체가 추구해야 할 지향점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코로나 일상 회복을 위한 준비는.

▶코로나19가 물러나도 머지않은 장래에 유사한 바이러스가 발생할 수 있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전염병 관리센터를 상시 기구로 만들었다. 효율적 방역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강남구 확진자 정보를 빅데이터화해 어느 동이 취약 지역인지 등을 분석 중이다.

-앞으로 더 집중해야 할 강남구 현안은.

▶드론택시 등 미래형 교통수단이 10년 전후로 상용화된다. 강남이 미래형 교통수단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다. GBC 빌딩 옥상은 드론택시 착륙기지로 활용된다. 

도시 전체 스마트화와 함께 녹지공간 확충 문제도 주요 현안이다. 압구정동 앞을 지나는 88도로의 가장 큰 문제는 주거공간에서 한강으로 접근을 차단했다는 것인데 도시가 제대로 개발되지 않는다. 한강을 낀 문화 공간을 만들고 자연스럽게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것 또한 큰 숙제다.

-6·1 지방선거에서 재선 도전을 앞두고 있다.

▶민주당 소속 구청장이지만 정치색을 내세우지 않고 지역 발전을 위해 일을 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구청장은 정치인이 아닌 지역 행정가, 살림꾼을 뽑는 것이다. 구민들이 대선과는 다른 시각에서 접근할 것이라고 본다.

정연주 기자, 전준우 기자
jyj@news1.kr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