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보도자료는 2018527일 오전 6:00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남구, 무더위쉼터에서 쉬어 가세요!

- 5. 20.~9. 30. 71개소 운영, 재난도우미 91명 지정 -

 

강남구(구청장 권한대행 주윤중)는 이번 달부터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

 

올해는 평년보다 대체로 기온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폭염에 취약한 독거어르신과 심혈관계 질환자 등의 폭염피해를 예방하고자 쉼터를 마련한 것이다.

 

쉼터는 9월말까지 4개월간 운영된다. 구는 어르신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관내 경로당 42개소, 주민센터 22개소, 복지관 7개소 등 총 71개소를 무더위 쉼터로 지정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특히 경로당 6개소를 연장쉼터로 지정해 폭염특보 발령 시 운영시간을 오후 9시까지로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연장 대상 쉼터는 논현·주공1단지·대청·제일·수서6단지·방죽1 경로당이다.

 

모든 쉼터에는 전담 관리자를 지정해 실내온도를 26~28로 유지하고, 쉼터임을 알리는 간판을 게시해 어르신 외 필요한 구민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 독거노인생활관리사와 사회복지사 등 총 91명을 재난도우미로 지정해 폭염 시 독거어르신의 안부 확인 강화에 나선다. 폭염 특보 발효 시 안부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안위를 확인하고, 폭염대비 시민행동요령을 이행하도록 안내한다.

 

한편 강남구는 지난 1월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17년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 종합 평가에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위를 획득해 최우수구로 선정된 바 있다. 저소득 독거노인을 위한 '()클린(Clean)사업', 긴급 가사 지원과 병원 동행을 돕는 독거어르신 효심부름센터 사업’, 혹서기·혹한기 어르신 영양지원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그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다.

 

고시환 노인복지과장은 폭염 속 위험에 노출된 어르신이 없는지 꼼꼼히 살피고, 폭염대비 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해 관련 피해를 예방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