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사업이행현황

강남구(구청장 정순균)는 품격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동주민센터의 민원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유휴공간을 사용자 중심으로 재배치하는 등 주민의 행복 지수를 높이고 감동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 개요
❍ 사업내용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으로 추가 배치되는 인력의 업무공간 재배치 및 동별 특성에 적합한 주민참여 열린공간 조성
※ 사업대상 : 22개동주민센터
2019년 (신사동 등 16개동) 사업비 : 34억여원

- 동 직능단체 회의 시 ‘종이없는 회의’ 개최 추진 
- 쾌적한 동주민센터 환경조성
- 민원친절 서비스 향상 및 민원편의 시설 제공
 
▲ 추진실적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추진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시범동 공간개선 완료 : ‘19. 1월 말
- 공간개선 시·구 협약체결 및 공간개선 설명회 개최  : ’19. 1. 24.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사전기획 회의 : ‘19. 2. 13.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중간설계보고회 개최 : ‘19. 3. 22.
- 서울시 추가 특별교부금 600,000천원 교부 : ’19. 4. 1.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최종설계보고회 개최 : ‘19. 4. 12.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공사 계획 방침 수립 : ‘19. 5. 1.
- 동별 공사 계약심사 진행 및 발주 실시 : 19. 5월 ~
❍ 동 직능단체 회의 시 ‘종이없는 회의’ 개최 실시
- 종이 문서 생산을 줄임으로써 용지 및 토너비 등 예산 절감  
❍ 쾌적한 동주민센터 환경 조성
- 동주민센터 환경정비(1차, 2차 민원 업그레이드 추진) 
- 가시성을 높인 엘리베이터 버튼 및 안내판 개선
☞ 민원인이 쉽게 찾아볼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내 버튼에 층별로 가시성 높은 색상으로 안내판을 개선해 주민만족도 제고
- 민원서식함에 통일된 안내스티커 부착
☞ 법정 민원 서식에 동일한 번호 스티커를 부여해 내방민원인들이 필요한 민원서식을 찾는데 용이하게 함
❍ 민원친절서비스 향상
- 민원안내 친절도우미 운영
☞ 민원서식 작성요령, 민원창구 및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안내 등 
- 사회배려대상자(장애인, 거동불편어르신, 임산부등)를 위한 따뜻한 배려창구 운영
- 민원업무 처리 만족도 이모티콘 스티커 부착 안내판 설치
❍ 민원 편의 시설 제공
- 유아동반 민원인을 위한 유아용 의자 비치
- 민원인전용 팩스기 및 친환경 우산빗물제거기 설치
- 무인민원발급기 기능개선(신용카드결제시스템 도입 및 장애인 점자라벨 부착)

▲ 성과 
❍ 행정중심 공간의 주민센터가 민·관이 소통하는 공간으로 변화
❍ 사용자 중심의 쾌적하고 효율적인 업무공간 재배치로 근무환경 개선
❍ 민선7기 구정운영 방향에 맞는 대·내외 민원서비스 업그레이드 추진해 구민이 행복한 강남, 품격있는 강남 만들기에 기여
❍ 지속적으로 구민과 밀착, 소통, 신뢰받는 민원행정서비스 구현
❍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구민 만족도 상승
❍ 노후화된 동청사 시설물 정비 및 민원 편의 시설 설치를 통해 이용자들의 불편사항을 최소화해 안전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


<미리보는 강남구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인포그래픽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