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지진궁금증 해결하기, 자세한 내용은 아래참고
 
Q1. 지진은 왜 일어날까요?
- 지진은 지구를 구성하는 판이 맨틀 위를 떠다니다가 서로 만나 부딪치면서 생긴 힘이 땅의 약한 부분을 통해 나올 때 땅의 변형이 발생하면서 일어납니다.
Q2.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인지?
- 우리나라는 판 경계에서 약간 떨어진 유라시아판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일본보다는 상대적으로 발생빈도가 낮으나, 조선왕조실록 등 옛날 문한에 약 2,000회 지진발생 기록이 있고, 최근 지진발생 횟수는 증가추세로 지진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Q3. 지진의 “규모”와 “진도”는 어떻게 다른가요?
- 규모(Magnitude)는 지진 자체가 갖는 에너지의 크기이고, 진도(Intensity)는 어떤 장소에서 느끼는 지진의 세기를 사람의 느낌이나 주변 물건 또는 구조물의 흔들림 정도로 표현 한 것입니다.
진도 등급별 현상 1단계 ~ 12단계, 자세한 내용은 아래참고
 

진도1, 지진계에만 기록되는 수준

진도2, 매달린 물체가 약하게 흔들림

진도3, 트럭이 지나가는 것과 같은 진동

진도4, 집안의 그릇, 창문이 심하게 흔들림

진도5, 그릇, 창문 등이 깨지기도 함

진도6, 무거운 가구가 움직일 수 있음

진도7, 운전중인 사람도 지진동을 느낌

진도8, 기둥, 벽 등이 무너짐

진도9, 모든 건물에 피해발생 가능

진도10, 지표면이 심하게 갈라짐

진도11, 다리가 무너지고 땅이 꺼짐

진도12, 지표면에 파동이 보임,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나감

우리집 지진 대비 체크리스트, 자세한 내용은 아래참고
 

- 옷장이나 그릇장, 냉장고등을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 텔레비전이나 꽃병 등을 높은 곳에 두지 않았습니다.

- 창문, 그릇장의 유리가 깨졌을 때 흩어지지 않도록 투명필름이나 테이프를 붙여 두었습니다.

- 집안에 흩어진 유리 조각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 가구 배치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공간을 확보해 두었습니다.

- 불을 사용하는 장소 주위에 소화기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 건물이나 담장 등 주변을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을 안전하게 수리하였습니다.

- 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피 장소를 알아두었습니다.

-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집안에 있을경우,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갑니다.

학교에 있을경우, 책상아래로 들어가 책상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키며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극장, 경기장에 있을 경우,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경우, 산사태, 절벽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해안에 지진 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건물 밖으로 나갈경우, 건물 밖으로 나갈때에는 계단을이용하여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엘리베이터 사용금지)

건물 밖으로 나왔을 경우, 건물 밖에서는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대피합니다.

대피장소에 도착한 후,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여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방송 등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지진 옥외대피장소 찾는 방법 - 주변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지진 옥외 대피장소 표지판 예시' 우리동내 주변 공원, 공터, 학교 등이 지진 옥외대피장소로 지정된 경우, 표지판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지진 옥외 대피장소 표지판을 미리 확인해두세요.

지진 옥외대피장소 찾는 방법 -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네이버, 다음, T-map, 카카오 네비 등 각종 포털사이트와 네비앱에서도 지진 옥외대피장소를 검색하면 주변의 지진 옥외대피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진 옥외대피장소 찾는 방법 - 안전 디딤돌앱을 이용하세요! '재난 안전정보 포털앱 안전디딤돌 App' ‘안전디딤돌’은 정부대표 재난안전 포털앱으로 다양한 재난 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에서 대피소도 검색하고 행동요령도 미리 익혀두세요.

지진! 미리 대비하고 침착하게 대응하는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