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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정보

식품위생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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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위생 서비스 이행표준(요약)

우리 강남구 위생과 공무원은 모든 민원인에게 고품질의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직자상을

정립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 음 사항을 다짐하고 실천할 것을 공표합니다.

따라서 납세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다음사항을 실천할 것을 공표합니다.

- 위생과를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들을 내 가족과 같이 친절한 안내를 통하여 민원을 불편 없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위생과를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들께 최상의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내 집과 같은 편리하고 쾌적한 사무실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각종 위생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보다 공정하고, 신속·정확 하게 처리함으로서 신뢰받는 공무원상을 확립하겠습니다.
- 위생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잘못된 민원 처리나 불친절한서 비스 등으로 민원인께 불만족을 초래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의지를 늘 새롭게 다지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정기적인 주민평가를 받을 것이며 그 결과를 공개하여 반성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우리 위생과 전 직원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 이행 표준안』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토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항목별 이행표준
친절서비스

방문민원에 대한 서비스 향상
전화민원에 대한 응대 요령 향상
업소 방문에 따른 민원서비스 향상
민원 안내 서비스 향상
직원 교육 강화

사무환경개선

쾌적한 사무환경 개선
대기민원을 위한 배려

민원 편익
행정 서비스

신속하고 공정한 서비스 제공
민원 편익 시설 증진
장애인 및 거동 불편자에 대한 서비스 향상
민원 만족도 수시 점검 평가 실시

불편ㆍ잘못된 서비스
시정조치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적극 서비스 제공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전화 불만족 응대에 대한 조치 강화

서비스 이행표준

행정서비스 일반 - 방문 민원에 대한서비스 향상
  • 직원 근무자세 향상
    - 근무시간 개시 전(08:55)에 『식품위생 민원서비스 헌장』을 낭독하고 공무원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는 단정하고 깨끗한 용모와 복장을 갖춘 후 공무원증을 반드시 패용하고 근무토록 하겠습니다.
  • 월 직원 근무자세 향상
    - 허가 및 신고민원을 위하여 내방하는 민원인에 대한 응대태도
    먼저 일어나 『어서 오십시오. 위생과 000 입니다.』라는 인사와 본인의 소개를 하고『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민원인으로 하여금 먼저 자리에 앉도록 안내한 후 민원인과 상담을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방문한 민원인에 대한 응대 태도
    먼저 일어나 『어서 오십시오. 위생과 000입니다.』라는 인사와 본인의 소개를 하고『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민원인으로 하여금 먼저 자리에앉도록 안내한 후『잘못된 서비스에 또는 민원처리에 대하여 죄송합니다.』라고 잘못된 서비스 및 민원처리에 대하여 정중히 사과를 하고 『잘못된 서비스 또는 민원처리에 대하여 즉시 시정하여 드리겠습니다.』라는 안내의 말씀을 드린 후 신속하게 시정 조치하여 민원인들로 하여금 만족한 서비스 및 민원의 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일반 - 전화민원에 대한서비스 향상
  • 신속한 전화응대
    전화는 내가 먼저 받는다는 자세로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겠습니다.
  • 인사 ... 인사는 공손하고 친절한 말씨로
    - 첫 인사
      『안녕하십니까? 위생과 000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위생과 000입니다.』
    - 끝 인사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전화민원 예약제 실시
    전화 민원에 대하여 즉시 답변이 곤란하거나 담당 직원의 부재로 민원의 해결이 곤란할 경우 민원인에게 먼저 양해를 구한 후 민원내용과 민원인의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고 전화예약 시간을 설정한 후 민원 처리 결과를 예약시간에 정확하게 통보하여드리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일반 - 업소의 방문시민원서비스 향상
  • 위생민원업무와 관련한 조사 및 단속 등을 이유로 위생업소 방문 시
    공무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하지 않도록 단정한 용모와 복장을 착용토록 하고 공손한 언행으로 최대한의 예의를 갖추도록 하며 공무원증을 반드시 패용하고 업소에 출입토록 하겠습니다.
  • 방문목적의 정확한 설명
    업주 및 업소의 책임자 등에게 방문 목적을 친절하고 공손한태도로 정확하게 충분히 설명하여 업주 및 업소의 책임자가 오해하지 않도록 한다.
  • 업소 이용 손님에 대한 불편의 최소화
    위생민원과 관련한 조사 및 단속을 실시할 경우 업소를 이용하는 손님 등에게 불편이 없도록 실시
  • 위법사항에 대한 충분한 설명
    위법사항이 발생하여 적발하여야 할 경우 업주나 업소의 책임자에게 위법 및 위반사항을 정확하고 충분하게 설명을 하여 업주나 업소의 책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일반 - 민원 안내서비스향상
  • 직원 좌석 배치도 비치
    방문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직원의 사진과 성명 그리고 담당업무가 기재되어 있는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또는 민원실 입구에 비치토록 하겠습니다.
  • 위생민원업무 흐름도 배치
    위생민원을 위하여 내방하는 민원인들이 위생민원의 처리 흐름도를 쉽게 알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위생민원 처리 흐름도를 민원실 내에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 도우미 배치 운영
    위생과를 처음 방문하는 민원인과 민원 신청서의 작성이 곤란한 민원인들을 위하여 민원 안내 도우미(2명)를 민원실에 배치 내방 민원인들에 대한 민원 안내는 물론 각종 민원 신청서 등에 대한 작성 등 민원처리에 도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일반 - 직원 교육강화
  • 내방 민원인에 대한 보다 친절한 안내와 위생민원서비스의 향상을 위하여 보건소장은 월 1회 그리고 위생과장은 월 2회 이상 보건위생민원 행정서비스 및 전화민원 응대 요령 등에 대한 직원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일반 - 쾌적한 사무환경개선
  • 현재의 직원 위주의 사무실 환경을 민원 편의 위주의 사무실로 개선
행정서비스 일반 - 대기 민원인에 대한 배려
  • 분위기 쇄신
    민원 대기실에 각종 잡지 등 도서를 비치하여 대기 민원인들의 무료함을 달래도록 하고 계절별로 각종 꽃이나 수목 등을 배치하여 분위기를 쇄신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다과 및 음료 등 제공
    민원담당 직원과 상담하는 민원인이나 민원대기실에서 대기하는 민원인들이 행정관서로서의 분위기를 불식시키고 우리 집 또는 이웃집이라는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키 위하여 사탕 등 각종 다과나 생수 등 각종 음료 등을 비치 제공하고자합니다.
민원편익 행정서비스 - 신속하고 공정한 서비스 제공
  • 신속한 민원처리
    - 각종 위생민원의 인·허가와 관련하여 내방한 민원인에 대하여 처리기한에 관계없이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위생민원과 관련한 전화민원 등에 대하여는 전화예약제를 통하여 근무시간 내에 신속하게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즉시 처리가 곤란한 각종 위생민원에 대하여는 최대한 신속하게처리토록 하여 신뢰받는 보건위생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 공정한 민원처리
    - 각종 위생민원과 관련한 어떠한 청탁이나 부탁을 받지 않겠습니다.
    - 각종 위생업무와 관련한 처리 절차와 불법행위로 인하여 단속 및 행정처분시 처리 과정 및 결과를 인터넷을 통하여 즉시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민원편익 행정서비스 - 민원 편익시설 증진
  • 위생민원과 관련하여 민원인들이 필요한 자료의 복사와 FAX송·수신을 위하여 민원실에 복사기와 FAX를 설치하여 내방 민원인들이 자유롭게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 설치 및 인터넷 개방
    내방 민원인들이 민원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인터넷상의 자료 및E-MAIL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민원실에 컴퓨터를 설치하고 인터넷을 운용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 도우미 배치
    내방 민원인들에게 각종 위생민원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안내와 신청서 등을 대필 할 수 있도록 민원실에 민원 도우미를 배치하여 운용토록 하겠습니다.
민원편익 행정서비스 - 장애인 및 거동 불편자에 대한 서비스 향상
  • 휠체어 리프트 활용
    내방 민원인 중 장애인 및 거동 불편자 또는 노약자들을 위하여 휠체어 리프트를 활용하여 안전하게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 안내 직원 배치 장애인 및 거동 불편자 또는 노약자들이 불편없이 위생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담 안내 직원을 배치 운용 하겠습니다.
민원편익 행정서비스 - 민원 만족도 수시 점검평가 실시
  • 민원 만족 확인제도 실시
    각종 위생민원과 관련하여 내방하였던 민원인 중 민원처리 2일 이내에 무작위로 대상자를 추출 해당 민원의 업무담당주사로 하여금 대상자에게 직접 전화를 통하여 만족 여부를 확인토록 하고 확인 결과 미흡한 분야 발생 시 업무담당주사 책임 하에 빠른 시일내에 보완 조치를 하고 그 결과를 대상자들에게 유선으로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 주민에 의한 창구 및 사무실 평가제 실시
    식품위생모니터 요원으로 하여금 민원창구 및 사무실에 대하여정기적(월 1회 이상)으로 평가를 실시토록 하고 평가 결과 시정 또는 보완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업무 담당주사 책임 하에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불편ㆍ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사례 -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
  • 인터넷 홈페이지 및 E-mail의 적극적인 활용
    • 홈페이지의 적극적인 활용
      - 민원상담 페이지 주소 : http://www.gangnam.go.kr
      - 위생민원과 관련한 각종 불편사항이나 개선하여야할 사항에 대하여 민원인들이 직접 신고토록 하고 신고 접수된 사항에 대하여는 담당자를 지정하여 적극 반영 및 시정·보완을 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각 업무 담당주사가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 직원 개인별 E-MAIL 운영
      개인별로 부여된 E-MAIL 주소(ooooo@mail.kangnam.kr)를 직원들이 최대한 활용토록 하고, 각종 홍보물 및 공문서 발송 시 직원개인별 E-MAIL 주소를 기재 홍보토록 하여 민원인들로 하여금 각종 불편사항 등을 직원 개인에게 직접E-MAIL을 통하여 접수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별 E-MAIL에 접수된 사항에 대하여는 일반 민원과 동일하게 취급 신속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인터넷을 통 하여신속하게 통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우편 및 FAX 를 이용한 민원처리 강화
    • 전화 및 우편 또는 FAX를 통하여 민원인들이 민원 불편사항 및 개선할 사항 등을 접수토록 안내 및 홍보를 강화하고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는 업무담당주사의 책임 하에 신속하게 처리한 후 처리 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 전화번호 : 02-3451-2507 - 위생과장
    • FAX : 02-561-8987 - 위생과장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82-8강남구보건소(위생과) (새 주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42)
불편ㆍ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사례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사례
  • 잘못된 서비스
    위생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직원의 실수 또는 고의로 민원을 잘못 처리 하였거나 불쾌한 행정서비스 등으로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 시정 및 사례
    민원업무 처리 담당주사 책임하에 즉시 시정 및 보완토록 하고 해당 민원인에게는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 또는 지하철승차권으로 사례하겠습니다.
불편ㆍ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사례 - 전화 불친절응대에 대한 조치 강화
  • 직원 개인별 전화번호 부여
    직원 개인별로 전화기 및 전화번호를 부여하고 전화 응대 책임자 및 부 책임자를 지정하여 관리하고 책임자 및 부 책임자 모두 출장 등으로 부재 시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책임자로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전화 불친절 사례 접수
    민원전화의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림에도 응대를 하지 않거나 전화 응대 시 불친절 또는 담당직원 부재 등으로 『전화예약제』를 이행치 않는 등 전화 민원인 에게 불편을 초래 함으로써 민원인으로부터 전화, FAX 또는 인터넷 등을 통하여 신고 접수를 받겠습니다.
  • 전화 응대 실태 점검
    담당업무주사는 매월 2회 이상 그리고 위생과장 및 보건소장은 월 1회 이상 직접 직원들에 대한 전화응대 실태를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 조치 및 시정
    전화 응대 불친절 사례로 접수되었거나 자체 점검결과 지적된 직원에 대하여는 감점 누적에 의한 신상 필벌을 엄격히 적용하고 해당 직원에게는 담당업무주사 책임하에 민원인에게는 5분 이내에 사과토록 하고 주3회 이상 개인별 교육을 실시한 후 인터넷 등을 통하여 불친절 사례를 공개 사과토록 하겠습니다

민원불편신고

년 1회 이상 민원처리시간, 불편사항 등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편 신고는 “구청장에게 바란다” 메뉴를 통해 의견을 제출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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