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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정보

교통행정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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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행정 서비스 이행표준(요약)

강남구에서는 교통행정이 주민생활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임을 인식하고 인간 중심의 교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한 교통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하여 교통체계를 개선하겠습니다.
- 우리는 대중교통 편의 증진 및 충분하고 편리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을 위해 친절하고 신속하며 공정. 정확하게 민원처리를 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제도를 실시, 불친절한 서비스 및 행정착오에 대하여 시정조치하고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항목별 이행표준
신속·정확성

자동차등록민원 처리시간을 단축하여 모든 업무를 1회 방문 시 1시간이내 처리
통합전산시스템 운영으로 체납 및 압류사항을 30분 이내 해결

서비스 안내

무단 방치차량 일제정리기간을 1년 1회 이상 운영
방문민원을 위하여 민원실 입구에 직원업무 현황도를 비치
전화민원을 위한 전화예약제도 실시
자동차정기검사 안내
 - 검사 사전안내 :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10일전 안내엽서 발송
 - 검사 경과안내 : 검사유효기간 경과 20일이내 안내엽서 발송

대기시간 활용

등록민원의 대기시간 활용을 위하여 자동차정보 관련 책자 및 정수기를 설치

정보제공

민간주차시설 및 공영 노외주차장 개방지역 인터넷 공개
자동차등록에 관한 모든 정보 내용을 인터넷에 제공

서비스평가

년 2회 정기적으로 자동차등록민원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서비스이행에 대한 평가를 매년12월 실시
 - 익년1월 인터넷홈페이지 및 까치소식지에 공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및 보상

행정민원 처리시 처리기간 경과 및 행정착오로 인한 불이익발생시
자동차 등록민원 처리시간 지연 및 불친절한 서비스사례 확인 시 5,000원 상당의 보상품을 지급하고 시정조치

서비스 일반

민원인을 대하는 자세
  • 모든 직원은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먼저 보는 사람이 찾아오신 업무 담당자에게 1분이내 안내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없어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전화번호를 기록하여 (1일 이내)예약된 시간에 연락드리겠습니다.
민원 서비스 제공
  • 방문민원인을 위한 직원좌석배치도 및 담당업무현황을 민원실입구에 비치하여 처음방문 하시는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등록민원인을 위한 업무흐름도 및 민원신청서류를 명시한 안내문을 민원실내 비치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인 전용 FAX기기를 민원실내 1대설치하여 등록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장애 시 복구 및 관리담당자 연락처 -자동차등록계주임☏02-3423-6473)
쾌적한 사무실환경 조성
  •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을 위하여 정수기 및 대기 민원을 위한 자동차관련도서(2권) 및 각종도서(산, 낚시, 여성잡지)를 비치하고 꽃꽂이(3개), 화분(12개)을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업무 서비스

자동차등록 종합민원창구를 운영하여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자동차등록 종합민원창구 설치로 민원처리 시간을 1회 방문 시 1시간 이내 처리하겠습니다.
통합전산시스템 운영을 통해 자동차관련민원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곳에서 편리하게 모든 민원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합전산시스템 운영을 통해 각 부서에서 분산 처리하던 자동차관련 압류 및 체납 업무를 한곳에서 처리 하므로서, 민원인에게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무단방치차량을 처리하여 주택가의 깨끗한 환경을 보전하도록 하겠습니다.
  • 일제정리기간을 년1회 이상 설정 무단방치 차량을 정리하겠습니다.
  • 관내에 방치차량보관소 설치 운영 - 장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107길 20-30 (대치동), 수용대수 : 92대
  • 신고접수 3일 이내 현장 확인, 방치차 여부를 판단하여 강제견인 또는 이전조치 하겠습니다.
자동차소유자의 자동차 검사기간을 성실히 안내하여 주민들에게 불필요한 금전적 부담을 주지 않겠습니다.
  • 자동차 정기검사에 대한 사전안내를 하겠습니다.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10일 전 안내엽서 발송
  • 자동차 정기검사에 대한 경과안내를 하겠습니다. 검사유효기간 경과 20일 이내 안내엽서 발송
민원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 교통영향평가 접수현황 및 심의결과를 매년 1월에 인터넷에 공개하겠습니다.
  • 지구교통개선공사 발주현황을 매년3~4월경 인터넷에 공개하겠습니다.
  • 민간주차시설 및 공영노외주차장 개방지역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주민이 이용하기 편리하게 하겠습니다.
  • 서울시 25개 구청 주요전화번호 및 팩스번호를 안내하여, 등록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자동차등록에 관한 정보내용을 인터넷에 제공하여 등록신청에 따른 구비서류 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모든 교통행정을 시행하는데 있어 주민의사를 적극 반영하여 생활불편을 최소화하는 모범적인 참여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각종 사업 추진 시 시행 초기단계부터 사후 평가까지 주민의견을 수렴, 적극 반영
  • 지구교통개선사업을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년 2회 설문조사, 주민설명회, 사업홍보, 사후평가 실시
  • 교통관련 민원은 주민의 입장에 서서 합리적이고 공정한 결론을 도출하도록 의견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공포하겠습니다.
  • 년 1회 정기적으로 자동차등록민원에 대한 평가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강남구청뉴스에 공개하고 개선사항을 접수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거주자 우선주차제 확대시행에 따른 지역주민의 주차편의에 대한만족도 평가를 년 1회 이상 실시하여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서비스 만족을 위한 사업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인간중심의 교통행정을 구현,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이 확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쾌적한 교통행정을 조성하기 위한 지구교통개선 사업의 지속적 시행, 유지관리
  • 보행자 안전과 통행권 확보를 위하여 지구 내 이면도로 공간 설치
  • 불필요한 외부차량의 통행을 막아 교통공해를 제거하기 위한 일방통행지정, 운영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각종 교통안전시설 확충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하여 교통체계를 개선, 원활한 교통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첨단 신호체계 확대시행을 요청하여 효율적으로 교통체계 운영
  • 교통수단( 버스, 지하철, 자전거 )간의 연계성을 높여 대중교통 이용률제고
  • 새로운 교통수단을 도입, 교통수단 선택의 폭을 넓혀 승용차 통행감소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위하여 대중교통연계·보조수단으로서의 마을버스 기능을 재정립하여 나가겠습니다.
  • 마을버스 노선체계의 불합리성 개선, 보완 및 서비스권역확대 : 9개 노선
  • 마을버스이용 편의시설 확충 - 마을버스쉼터 설치 : 41개소
  • 마을버스정류소 표지판 정비
거주자우선주차제 확대시행으로 지역주민의 안정적인 주차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지구교통개선사업을 완료한 지구에 대하여 지역주민의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전면 확대시행
  • 지정 주차면을 주차요금 공동부담 조건으로 외부차량과 TWO-MATCH제를 접목 운영함으로써 주차회전율 제고 및 외부유입 차량의 주차불만해소
  • 주차관리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여 불법차량에 대한 관리 철저
  • 착오견인 피해, 시설관리하자 피해 등 지정차량의 정당한 각종피해보상

민원불편신고

년 1회 이상 민원처리시간, 불편사항 등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편 신고는 “구청장에게 바란다” 메뉴를 통해 의견을 제출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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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여권과 전화 02-3423-5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