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여성 비중 22.3%로 최고… 20대 여성 뒤이어

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 전경
 
세종문화회관 이용객을 거주지역별로 분석한 결과 광역자치단체는 서울이, 기초자치단체는 강남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객의 70% 이상이 여성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40대의 비중이 30%에 육박해 가장 높았다.

31일 서울디지털재단이 발표한 ‘세종문화회관 매표데이터를 이용한 이용객 특성 분석 연구'에 따르면 세종문화회관에서 티켓을 1회 이상 구매한 전체 이용객 가운데 여성의 비중은 71.4%로 집계됐다.

연령별로는 40대가 29.4%를 기록해 가장 높았고 이어 20대(23.2%), 30대(22.7%), 50대(14.3%), 60대 이상(7.2%), 10대 이하(3.2%) 등의 순을 기록했다.

성-연령 비중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는 ‘40대 여성’의 비중이 22.3%로 가장 높았다. 이어 20대 여성(17.5%), 30대 여성(16.4%), 50대 여성(9.2%), 40대 남성(7.1%) 등의 순을 나타냈다.

거주지역별로는 서울이 59.2%를 차지했으며, 경기(26.1%), 인천(4.2%)이 그 뒤를 이었다. 기초자치단체 가운데서는 강남구(4.6%), 고양시(4.4%), 마포구(4.1%), 송파구(4.0%), 성북구(3.8%) 순이었다.

티켓 재구매 고객 중 ▲구매빈도 ▲구매금액 ▲최근 방문정도에 따라 유사한 성격을 가진 고객을 그룹화 해 8개 그룹(우수, 준우수, 일반A·B, 이탈A·B·C·D)으로 분류한 결과 ‘일반고객A 그룹’의 매출이 전체 매출 중 32.7%를 차지했다.

일반고객A 그룹은 해당 그룹 내에서 20대의 비중(30.3%)이 가장 높았고 회당 평균 구매금액이 약 15만원으로 비교적 컸다. 최근 6개월 내 가입한 고객의 비중이 8개 그룹 중 두 번째로 높았고 주요 소비 장르는 뮤지컬로 조사됐다.

수익성이 가장 높은 그룹은 ‘우수고객 그룹’으로 전체 이용객 중 1.7%에 해당했다. ‘우수고객 그룹’은 전체 매출액에서 6.7%를 차지했다.

이번 연구는 세종문화회관에서 자체 운영 중인 티켓 판매시스템에 저장된 최근 3년(2017년 1월 1일~2019년 11월15일) 간 거래데이터를 활용했다.
naviya22@gangnam.go.kr
인용 보도 시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강남구청 www.gangna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