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교실] 2회차: 2회차 스마트폰 사진·영상 촬영하기

지난 1회차 영상을 통해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에 대해 공부했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폰 활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카메라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지털 시대가 시작되면서 우리 모두는 스마트폰에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고 더 이상 필름 처리 비용과 촬영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우리는 아주 많이 촬영할 수 있고 불필요한 사진들을 추가 비용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사진과 동영상 촬영 방법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을 많이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1. 사진촬영하기
일단 스마트폰에는 내장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전면과 후면 보통 이렇게 두가지 카메라가 탑재가 되어있는데요 과연 이 카메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카메라 어플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부터 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에 보면 누가 봐도 카메라라고 생각할 수 있는 어플이 있는데요.
원형으로 동그랗게 카메라 렌즈처럼 되어있는 어플이에요.

전면 카메라는 스마트폰 앞면에 있는 카메라 우리가 흔히 셀카라고 말하죠.이 상태에서 후면 카메라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 화면을 손가락으로 위에서 아래로 쓰려내리듯이 내려주시면 됩니다. 내렸더니 이와 같이 후면카메라로 바뀌었습니다.

전면카메라와 후면카메라 중에 본인이 원하는 화면으로 촬영을 하시면 됩니다.
간혹 쓸어내렸는데도 카메라 화면이 바뀌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카메라 화면에서 이와 같은 아이콘을 누르면 카메라 방향이 전환됩니다.
카메라 밑에 보면 흰색 동그란버튼이 바로 촬영 버튼입니다.

2. 동영상촬영하기
자 이제 여기서 동영상을 촬영하고 싶으면 하단에 동영상을 누르면 됩니다.
아까는 그냥 흰색 버튼이었는데 이번에는 흰색에 빨간색 점이 있는 버튼이 생겼죠?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이제 사진이 아니라 동영상이 촬영되는 것입니다.
끝낼 때에는 흰색 바탕에 검정색 사각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3. 촬영 중에 효과주기
그리고 또 하나 팁을 알려드리자면, 아까 사진을 찍을때 흰색 버튼을 한 번만 누르지 말고 길게 쭉 누르고 있으면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
이번에는 사진 모드를 바꾸어보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마법봉처럼 생긴 버튼이 있습니다. 밑에 여러 가지 필터가 뜨나요?

여기에서 본인이 원하는 느낌의 화면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영화처럼’ 필터를 선택해서 한 번 촬영해보겠습니다.
느낌이 다르죠? 이미 찍힌 사진도 편집으로 느낌을 바꿀 수 있는데요 아까 제가 찍은 사진을 편집해보도록 할게요

4. 이미 찍은 사진에 효과주기
사진첩에 들어가서 사진을 선택한 다음에 밑에 하단에 보시면 연필 모양의 편집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을 했더니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밑에 동그라미 세 개가 겹쳐진 버튼을 클릭하면 이와 같이 다른 색감으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필터가 있기 때문에 컬러로 촬영한 사진을 흑백으로 만들 수도 있고 조금 더 색상을 찐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후보정이라고 하죠.

사진을 촬영한 다음에도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진의 크기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 보시면 이렇게 네모로 되어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누르게 되면 이렇게 사진이 다시 뜨면서 가장자리 흰색으로 포인트가 나오는 걸 보실 수 있으신데? 이 흰색 포인트를 당기고 사진을 줄여서 자르고 싶은 영역만 자를 수가 있습니다.
자르고 싶은 영역을 지정한 상태에서 저장을 누르면 이렇게 새로 만든 사진이 저장됩니다.
단체 사진에서도 독사진처럼 본인 얼굴만 잘라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진 촬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금 익숙해지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사진 편집 어플을 활용하여
사진을 좀 더 이쁘고 멋있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