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재난위기상황 속 신체 건강과 영양 상태가 취약해진 저소득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 점검을 실시하고 이에 따른 개별 교육(영양, 운동)과 영양제를 지원 하였습니다.
 

첫째. 저소득 홀몸 어르신들의 가정에 방문하여 건강 및 영양 상태를 점검 하였습니다.
바깥 외출의 어려움으로 장보기, 음식 조리가 어려워져 균형 있는 영양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신체 활동의 감소로 인하여 건강 상태가 취약 해진 어르신들도 있었습니다.
반면 강남시니어플라자에서 제공하는 무료급식(반찬 서비스)로 인하여 식사도 잘 챙겨 드시고 계셨으며, 유투브에 게시한 5분 운동법을 보면서 매일 따라 하시는 어르신들도 있었습니다.

 

둘째. 어르신들의 건강 및 영양 상태에 따른 질환별 운동법 및 영양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 및 영양 상태를 점검 하고 물리치료사가 질환별 운동법을 안내하였습니다.
운동을 따라 하시면서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어 좋다고 하셨으며, 안내 해드린 운동법을 벽에 붙여 놓고 매일 따라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영양 및 운동법 포스터와 동영상을 제작하여 배부 하였습니다.

 

셋째. 부족한 영양 및 건강을 위한 종합영양제 및 파스를 지원 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신체 활동 및 영양 불균형이 초래 되는 홀몸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종합 영양제를 지원 하였습니다.
또한 만성통증을 호소하는 어르신들께 통증 감소를 위한 운동법과 함께 파스를 지원 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은 영양제와 파스를 받으시고는 통증으로 인해 힘들었는데 이렇게 파스를 주어 너무 감사하다고 하셨습니다.

넷째. 홀로 계시는 어르신들의 안부 확인 및 말벗이 되어 드렸습니다.

홀몸 어르신들이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혼자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우울감도 상승 하였습니다.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가 방문하여 안부 확인 및 말벗이 되어드렸습니다.
약속된 방문 시간보다 늦어지면 언제 방문하는지 재차 물어 오시는 어르신들도 있었으며, 과일이나 음료수를 계속 내어 주시면서 더 먹고 가라고 하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어르신들의 젊은 시절 이야기와 일상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돌아가는 길에는 눈물을 보이시는 어르신들도 있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위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저의 강남시니어플라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의 마음 및 신체 건강을 위해 더욱 노력 하겠습니다. 코로나19가 끝나고 더욱 건강한 모습으로 뵙길 희망합니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응원 하며시니어의 행복동행 강남시니어플라자가 함께 합니다.“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PVX7Kh29mUU


문의 : 복지사업과 황채윤(02.3467.9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