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권장도서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야마구치 슈 저자()

책 소개

거센 시대의 파도,

준비되지 않은 개인들은 살아남지 못한다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의 저자 야마구치 슈는 경영학의 여러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며, 이를 인생에 어떻게 적용하여 주체적으로 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지 20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야마구치 슈는 비즈니스, 철학, 예술 등을 결합한 통찰을 보여주는 자기계발 작가로 전통적 방식의 성장(스펙 쌓기, 기술 연마 등)보다 더 본질적인 사고방식을 강조하는 편이다. 즉 의미 중심의 성장을 항상 이야기해왔는데, 특히 이 책에서는 지금과 같이 성장의 벽에 막혀 정체되어 있는 사람들이 인생이라는 긴 미로를 위에서 바라보고 새로운 생각법과 인생 전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책 속으로

시스템은 종종 과도기, 즉 다른 시스템으로 바뀔 때 취약성을 드러내는데 이는 사회도 마찬가지다. 프랑스 사회학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에밀 뒤르켐은, 낡은 사회 시스템이 다음 단계로 이행하는 과도기 사회에서 기존의 규칙과 제도가 사 회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면 규범이 무너지고 아노미가 발생 한다고 지적했다. 낡은 제도와 규칙이 더 이상 쓸모없다는 사실을 알면서 도, 그 자리를 대신할 새로운 제도나 규칙을 알 수 없다면 사 람들은 마치 공중에 붕 떠 있는 듯한 상태에 놓인다. 혼란에 빠진 개인과 조직은 과거의 규칙과 상식에 필사적으로 매달 리거나, 허술한 이론에 성급히 의지하기 쉽다. 뒤르켐은 이러 한 사회에서는 도덕이 황폐해지고, 정신적으로 후퇴하며, 결 국 자아를 상실한다고 경고했다.

-왜 지금, 인생에도 경영 전략이 필요한가

우리는 인생이라는 프로젝트의 유일한 책임자이자 리더다.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때로는 이기적으로 보일지라도 목소리를 내고, 필요하다면 떠나야 한다. 이런 선택이야말로 조직과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 된다. 지금 일본 사회에서는 무슨 일이 생기면 정부나 기업이 문제라는 비난이 쏟아진다. 하지만 사회가 쇠퇴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개인의 활력이 사라졌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 우리가 맞닥뜨린 위기의 본질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힘을 잃어버렸다는 점에 있다. 토인비의 표현을 빌리자면, ‘자신 안에 있는 허무함에 스스로 휘말려 몰락한 것이 바로 오늘의 현실이다.

-왜 지금, 인생에도 경영 전략이 필요한가

1974년 미국 경제학자 리처드 이스털린(Richard Easterlin)은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행복한 감정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는 이스털린의 역설을 발표했다. 이후 여러 연구가 이를 뒷받침하며 돈, 지위, 명예 같은 요소는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좋은 삶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이 책은 이런 요소들을 행복한 삶을 위한 기본 조건으로 인정하되, 결코 인생의 최종 목표로 삼지 않는다. 특히 여기서는 목표에 지속적인(sustainable)’이라는 조건이 붙는다는 점에 주목하자. 이는 죽기 직전에만 행복한 삶을 이루면 된다는 생각을 거부한다는 의미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는 언제 죽음이 찾아올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목표 시점을 언젠가가 아닌 항상으로 두어, 지속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이라는 프로젝트의 목표 설정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문제를 정의해야 하는데, 이때 얼마나 질 높은 질문을 던질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AI가 과도하게 만들어 내는 수많은 정답을 진정한 가치로 바꿀 수 있을지는 여기에 달려 있다. 그렇다면 문제 제기 능력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방법 은 다양하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유일한 길은 인문 교양, 즉 리버럴 아츠(Liberal Arts). 인문 교양은 자유롭게 사고하는 기술이다. 사람들이 상식이라 믿으며 의심 없이 받아들인 현실의 부조리에 대해 정말 옳은가?’, ‘정말 아름다운가?’라고 묻고, 기존과는 다른 더 나은 모습을 상상하는 힘이기도 하다.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

자료출처: 인터넷 교보문고(www.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