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권장도서

나의 가치

제이미 컨 리마 저자()

책 소개

자기 의심, 수치심, 외로움, 불안,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은 갈망

나는 왜 항상 부족하다고 느낄까?”

자신이 가치 없고 자격이 없다고 느껴지는 모든 순간,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할 용기를 건네는 책!

책 속으로

자기 의심, 무가치하다는 느낌과 두려움 때문에 우리는 자기 영혼의 빛을 어둡게 한다. 그리고 점점 안전한 길만을 선택하기 시작한다. 몸을 사리고, 억제하고, 숨는다. 진실의 일부만을 말하고, 우리 삶의 반만 살아가며, 진정한 자신의 일부만을 표현한다. 진정한 유대 관계보다 소속감을 갈망하고, 내면이 아닌 외부의 기준에 따라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고자 애쓴다. 이런 것들만이 사랑받고, 소속되고, 가치를 존중받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18, “나의 가치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중에서

나는 삶에서 자신의 가치를 믿는 법을 단계적으로 배우고 있다. 크고 작은 변화 속에서 깨달음을 얻은 중요한 순간들, 믿음을 향해 가는 작은 단계들을 거치면서 말이다. 인간의 경험에서도 우리의 가치를 믿는 것은 평생토록 추구할 일이며, 우리가 얻게 될 가장 중요한 경험이다. 내가 자존감을 쌓으려고 노력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 내 삶의 많은 순간들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언론에 나오는 나에 관한 얘기도 보통 데니스(Denny’s)의 웨이트리스가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체를 일궈냈다처럼 말한다. 물론 그 말이 사실이지만 내 진짜 얘기는 자신을 믿지 않았지만 믿는 법을 알게 된 여자에 관한 얘기다.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느꼈고, 지금도 종종 그렇지만 결국 자신의 가치를 믿는 법을 어떻게든 깨우친 여자. 태어나면서부터 입양됐지만, 자신이 선택받았고 신의 의도로 목적을 지니고 태어났음을 받아들인 여자. 영혼 깊은 곳에서 우리는 모두 자격이 충분하고 누구나 사랑받을 가치가 있음을 아는 여자에 관한 얘기다.

-26~27, “나의 가치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중에서

자존감은 당신이 있는 그대로 충분하고 사랑받고 소속될 자격이 충분하다는 내면의 뿌리 깊은 믿음이다. 반면에 자신감은 자존감과 마찬가지로 내면적 특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신을 바깥세상과 비교한 평가와 관련돼 있다. 그것은 당신이 삶의 특정한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자신만만하고 확실하며 유능하다는 느낌이다. 자신감은 당신의 자질과 기술, 특성을 기반으로 자신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자신감은 삶의 도전을 충족시키는 능력, 도전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덤벼들려는 의지, 성공하려는 의지를 스스로 확고하게 믿는 방식이기도 하다. 자신감은 자주 변동할 수 있는 외부 요인과 연결돼 있으므로 자신감 또한 자주 변동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감은 기분, 비교, 환경, 성과와 사람들의 인정에 따라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다.

-46~47, “1장 모든 것을 바꾸는 한 가지중에서

자존감에 관해 가장 먼저 솔직해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잠시 자존감과 자기애에 관한 인식에 관해 얘기해보자. 때때로 우리는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데 집중하지 않는다. 자기애가 이기적이거나 자기중심적, 심지어 나르시시스트처럼 보일까 봐 걱정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사실 나르시시즘은 자기애와 전혀 관련이 없고, 오히려 정반대다. 나르시시즘은 모든 성격 장애 중에서 수치심에 가장 많은 기반을 두고 있다. 자기도취는 실제로 무가치함과 수치심이라는 깊은 감정과 자기혐오에서 비롯된다. 흔히 자기애로 오해받을 수 있는 모든 과장과 우월감, 특권 의식은 사실 낮은 자존감과 자기혐오를 보상하려는 시도다.

-69, “1장 모든 것을 바꾸는 한 가지중에서

자료출처: 인터넷 교보문고(www.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