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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노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 1 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1. 1. 복지관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과 회원관리
    서비스 이용의사 확인, 등록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 확인, 서비스 이용자격 유지⋅관리, 만 14세 미만 아동과 법적 의사결정 능력이 없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소식지 발송, 고충처리, 서비스 이용이력 관리, 통계자료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2. 복지관 홈페이지(온라인)회원가입과 회원관리
    해당사항 없습니다.
  3. 3. 복지서비스 제공
    상담 및 서비스 제공,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정보 등 복지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4. 후원금 및 후원금품 기록을 위한 회원관리
    후원과 관련된 기본적인 본인 식별, 기부금 출금, 기부금영수증 발급과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제공, CMS 신규/해지와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통계자료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5.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회원관리
    자원봉사 의사 확인, 봉사활동 실시를 위한 자원봉사자의 교육,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시스템(VMS) 실적입력, 배치신청, 증명서 발급, 소식지 발송,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통계자료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6. 사회복지현장실습
    예비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 및 사회복지 현장에 필요한 지식습득을 지원하고자, 사회복지사업법시행령에 근거한 실습생 선발 및 확인서 발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 2 조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1. 1. 복지관은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 보유와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는 개인정보 보유와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일제 안내 표 : 요일, 출생년도 끝자리로 구성
    정보명 수집/이용근거 보유기간
    복지관 이용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지체없이 종결이후 파기
    노인일자리 참여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5년
    고령자취업알선사업 참여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5년
    후원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등
    5년
    자원봉사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5년
    복지관 이용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5년
    종사자정보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근로기준법 제39조
    동법 시행령 제19조
    국세기본법 제85조의 3 제2항
    5년

    *단, 상위법령에 의거하여 개인정보의 보관이 필요한 경우 이를 적용하여 보유기간을 적용.

제 3 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이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3. 3. 통계작성, 학술연구 등을 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4. 4. 복지관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정보주체에게 알린 후 동의 받겠습니다.
    • 제공받는 자의 성명과 연락처, 개인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 불이익 내용

제 4 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복지관은 제3자에게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하며,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위탁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복지관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1. 1.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2. 2.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3. 3. 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정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 관리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4. 4. 복지관의 개인정보 처리 위탁 현황
    개인정보 처리 위탁 현황 안내 표 : 위탁업무내용, 수탁업체로 구성
    위탁업무내용 수탁업체
    복지관 서버관리 등 일체 ㈜엔컴
    복지관 홈페이지 유지 및 관리 아이네임즈
    도메인 이름 등록대행 아이네임즈
    홍보 및 이용안내 문자서비스 ㈜엔컴
    기부금 영수증 발급 국세청
    자원봉사자 인증서 발급 VMS

제 5 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

  1. 1.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①개인정보 열람요구
    2. ②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③삭제요구
    4. ④처리정지 요구
  2. 2.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4.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 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5.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에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침해하셔서는 아니됩니다.

제 6 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1.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항목 안내 표 : 구분, 정보내용으로 구성
    구분 정보내용
    복지관이용자
    •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자택전화/휴대폰), 주소, 긴급연락망, 회원구분
    • 종교, 건강상태와 이력, 경제상황(근로소득/정부지원금/주거현황), 국민기초생활수급여부, 교육상황과 이력, 직업경험과 이력(훈련/자격증명), 건강상황과 이력, 장애유무, 치료상황과 이력
    • 가족형태, 이동수단, 취미/특기, 이메일주소
    노인일자리 참여자
    • 이름, 성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비상연락처, 나이, 주소 등
    • 기초생활 수급자 여부 및 변동사항, 건강보험 직장가입 해당 유무 및 변동사항, 기초연금 수급 여부 및 변동사항, 장기요양등급 판정 여부 및 변동사항, 장기요양등급 판정 여부 및 변동사항, 차상위계층 여부 및 변동사항, 세대구성, 코로나19 예방접종 여부
    • 노인일자리 참여경력, 신청프로그램
    고령자취업 참여자
    • 이름, 성별, 주민등록번호,연락처, 주소, 나이 등
    • 학력, 장애정보(장애등록/장애등록일/등록장애명/등급/보장구), 건강상황과 이력, 직업경험과 이력(훈련/자격증명), 교육상황과 이력), 경제상황(근로소득/정부지원금/주거환경), 종교, 흡연/음주여부, 신장/외모, 이메일 주소
    후원자
    •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휴대폰/집), 이메일, 주소, 후원종류, 후원금액, 이체희망일
    • 은행명, 예금주명, 예금주생년월일, 계좌번호
    자원봉사자
    • 이름. 성별, VMS아이디, 주소, 연락처, 생년월일
    • 이메일, 참여경로, 희망봉사
    사회복지현장실습
    • 이름, 성별,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학교, 이메일
    • 사회복지 전공하게 된 동기, 사회복지 실천 상 강점 및 약점, 취미 및 특기
    • 전공과목, 봉사활동 경력
    강사
    • 이름, 주민등록번호, 성별, 주소, 이메일, 연락처
    • 은행명, 예금주명, 예금주생년월일, 강사경력, 계좌번호
    종사자
    • 이름, 주민등록번호, 성별, 주소, 이메일, 연락처
    • 건강, 범죄경력자료, 경력, 자격증번호, 계좌번호, 가족관계 등
  2. 2.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 7 조 (개인정보의 파기)

복지관은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외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1.복지관은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 된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합니다.(파기사유 시 발생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 파기)
  2. 2.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재생 할 수 없는 방법으로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파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 8 조(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도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서류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 통제

제 9 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안내 표 : 복지관 및 데이케어센터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복지관 데이케어센터 복지관 데이케어센터
김경수 부장 김경수 부장 정미경 과장 이지연 사회복지사
02-549-7070 02-549-8488 02-549-7070 02-549-8488

제 10 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 118
    • 주소: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 118
    • 주소: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제 11 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복지관의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2.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범위 : 10대, 건물후면 주차장, 1층 꿈나눔카페, 4층 복도, 5층 복도, 6층 복도, 복지관내 주요통로)
  3.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부장, 총무과
  4.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촬영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사무실 내 영상정보처리기기에 보관·처리
  5. 5. 영상정보 확인방법 및 장소: 관리책임자에 요구
  6.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 열람, 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8. 8. 영상정보처리기기 안내판 설치: 출입구 등 잘 보이는 곳에 해당시설 또는 장소 전체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지역임을 표시하는 안내판을 설치함.

제 12 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적용 및 변경)

  1.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년 4월 20일부터 적용됩니다.
  2. 2.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