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보급하는 시·청각장애인용 스마트 TV 신청하세요."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각장애인이 방송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광역 지자체와 함께 연말까지 15천대를 무료 보급한다고 밝혔다.

신청서는 24일부터 618일까지 읍··동 관할 주민센터와 시·청각장애인용 TV 보급 전용 홈페이지(tv.kcmf.or.kr)에 제출하면 된다. 방통위는 소득수준(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장애정도 등을 고려해 우선 보급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올해 보급되는 시청각 장애인용 TV는 풀 HDTV 40형 스마트 TV,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해 무선이어폰과 보청기를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점자 버튼이 적용된 전용 리모컨과 함께 음성인식 리모컨을 추가로 제공하고, 방송화면과 자막·수어확대 화면 분리를 동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방통위는 올해 신청자에 대한 보급이 완료되면 저소득층 시·청각장애인 대상(2016년 보건복지부 통계 기준 10655)100% 보급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장애인이 직접 지도하는 장애인 진로 멘토단위촉

교육부는 장애인 직업인으로 구성된 장애인 진로 멘토단’ 35명을 위촉하고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멘토링 수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진로 멘토단은 시각·청각 등 장애 유형, 문화·예술·체육·교직 등 직업 분야별로 선정됐으며 장애 학생을 위해 현장감 있는 진로 상담과 수업을 제공할 예정이다. 멘토단은 시각·청각·지체장애인 각각 7명과 발달장애인 14명 등 총 35명으로 구성됐다.

멘토링 수업은 원격 영상으로 진행된다. 멘토링 신청을 희망하는 학생은 소속 학교에서 원격영상 진로 멘토링 홈페이지를 통해 학급 단위로 신청하면 된다.

전진석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이번 사업으로 장애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인재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 한다.”고 했다.

 

역량강화 프로그램 안내

소개

지역사회 장애인 인식개선 활동에 관심 있는 장애 당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내용

617: 성 평등 교육

624: 성인지 감수성

71: 여성장애인 활동가 초청 교육 성희롱 예방교육

시간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부터 5

문의

지역권익옹호팀 김신지 사회복지사 02-560-8249

도 제대로 닦아야 한다.

1. 냄새의 원인, 혀도 제대로 닦아야 한다.

혀는 표면을 보면 매끄럽지 않고, 오돌토돌하게 올라와있는 설유두가 있어 해부학적으로 세균 증식이 용이한 구조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설유두 사이에 각종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축적되어 입 냄새 원인이 되기 때문에 칫솔질을 할 때 혀의 표면도 꼭 닦아주어야 한다.

2. 혀에 발생하는 다른 질환은?

혀 표면의 변화나 궤양이 2주 이상 지속하면 꼭 진료를 받아야 한다. 스트레스성 원인에 의해 지도상설(지도모양의 혀)’이 생기기도 하며 구강이 건조하거나 면역 기능이 감퇴될 경우 진균 가염이 흔히 발생하기도 한다. 빈혈, 당뇨, 비타면B12부족증이 있을 경우 혀를 포함한 구강점막의 위축과 통증은 흔한 증상이다. 또한, ‘구강작열감증후군이라는 질환도 있다.

3. 올바른 혀 닦기 방법

칫솔과 혀 클리너 등으로 혀 안쪽에 위치시켜 바깥쪽으로 3~4차례 반복해서 닦아주되 설유두에 손상이 가하지 않도록 적당한 압력으로 닦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