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심화하는 장애인 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공공기관의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9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장애인 고용 활성화 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날 위원회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김동명 한국노총위원장 등 정부, 경영계, 노동계를 대표하는 위원 22명이 참석해 의견을 개진했다.
우선 정부는 공공부문의 장애인 의무 고용률을 단계적으로 높이기로 했다. 현재 3.4%인 장애인 의무 고용률을 내년에 3.6%로 높이고 2024년에는 3.8%가 되도록 하는 게 정부 방침이다. 장애인 의무 고용률에 미달한 공공기관은 그만큼 부담금을 내야 한다.
현재 장애인 의무 고용률은 50인 이상 공공기관에 적용되는데 정부는 규모와 상관없이 공공기관에 전면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장애인 공무원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7급과 9급 공개 채용에서 장애인 구분 모집 비율을 법정 의무 고용률보다 높게 설정하고 군무원은 중증 장애인 별도 채용 등을 늘리기로 했다.
장애인 공무원이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장애인고용기금으로 보조공학기기 등의 지원도 강화한다.
정부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는 직접 일자리 사업의 경우 올해 25000개 수준인 장애인 일자리를 내년에는 27500개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 참석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중기중앙회가 운영하는 일자리 매칭 플랫폼인 참 괜찮은 중소기업 일자리 플랫폼을 소개하면서 구직 청년들과 구인 중소기업들의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다면서 정부와 경영계, 노동계가 적극 협조하고 개선을 위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참 괜찮은 중소기업 일자리 플랫폼은 지난 215일 정식 오픈해, 전문성, 영업이익, 낮은퇴사율 등 6개 기준을 충족한 약 3만여개의 우수한 중소·중견기업이 등록돼있다앞으로 5만여개까지 추가 발굴해 최고의 일자리 플랫폼으로 자기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중소기업뉴스 이상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