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노인복지센터 경로식당 비대면 프로그램

- 환절기 면역 증진 프로젝트 - 고구마 편

작성자: 영양사 이슬기, 조리원 강미선

고구마

- 특징: 고구마는 굽거나 쪄 먹는 겨울철 대표적 별미입니다. 고구마를 먹으면 장내 미생물의 발효로 배에 가스가 차기 쉬운데, 동치미 무 속의 디아스타제가 소화를 도움으로 동치미와 궁합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단맛을 가장 많이 내는 방법은 굽는 것이다. 고구마를 구울 때 온도가 서서히 올라가면서 베타아밀라아제 효소가 활발하게 활동을 하면서 단맛을 내게 합니다.

- 영양정보 및 효능: 고구마는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 배설을 도와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으며 당지수도 낮아 낮아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어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고구마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식이섬유의 흡착력이 좋아 장속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지방까지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에 난 상처를 보호하는 얄라핀은 장을 청소하는 기능으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고르는 법: 모양이 고르고 병충해의 흠집이 없을 것,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한 것, 진흙에서 자란 것으로 표피색이 밝고 선명한 적자색인 것이 좋습니다.

- 보관법: 고구마의 최적 온도는 12~13이며 상처가 난 것은 부패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상처가 난 고구마는 31~35,습도 90%에서 5~6일간 보관하면 상처가 코르크층으로 변하여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므로 저장성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모짜렐라치즈

- 영양정보 및 효능: 단백질,지방,칼슘,,탄수화물 등이 함유되어 있고 장 활동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고 칼슘과 프로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활용음식 소개 - 고구마피자"

음식재료

- 재료 : 또띠아 1, 옥수수 통조림 5큰술, 파프리카 1/2, 양파 1/3, 50g, 베이컨 40g, 토마토소스 3큰술, 피자치즈 150g, 고구마(토핑용) 1

- 고구마무스: 고구마 3, 마요네즈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조리사님의 요리 꿀팁!

1. 고구마를 삶아 껍질을 벗기고 마요네즈, 소금, 후추와 고루 섞어 고구마무스를 만들어주세요.

2. 토핑용 고구마, 파프리카, 양파를 가로세로 1cm 길이로 잘라주세요.

3. 또띠아를 찢어서 팬 위에 깔고 토마토소스를 펴 발라주세요.

4. 고구마무스를 두텁게 바르고 피자치즈를 약간 뿌린 후 양파, 파프리카, 옥수수 통조림, 베이컨, 햄을 골고루 뿌려주세요.

5. 남은 피자치즈를 고루 뿌리고 토핑용 고구마를 얹은 후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15~20분간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구워주세요.

6. 고구마피자 완성!


 

참조&사진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7cKNiVtfoSQ

유튜브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7cKNiVtfoS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