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노인복지센터 경로식당 비대면 프로그램

- 환절기 면역 증진 프로젝트 - 고구마 편Ⅲ

작성자: 영양사 이슬기, 조리원 강미선

○ 고구마

- 특징: 고구마는 굽거나 쪄 먹는 겨울철 대표적 별미입니다. 고구마를 먹으면 장내 미생물의 발효로 배에 가스가 차기 쉬운데, 동치미 무 속의 디아스타제가 소화를 도움으로 동치미와 궁합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단맛을 가장 많이 내는 방법은 굽는 것이다. 고구마를 구울 때 온도가 서서히 올라가면서 베타아밀라아제 효소가 활발하게 활동을 하면서 단맛을 내게 합니다.

- 영양정보 및 효능: 고구마는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 배설을 도와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으며 당지수도 낮아 낮아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어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고구마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식이섬유의 흡착력이 좋아 장속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지방까지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에 난 상처를 보호하는 얄라핀은 장을 청소하는 기능으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고르는 법: 모양이 고르고 병충해의 흠집이 없을 것,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한 것, 진흙에서 자란 것으로 표피색이 밝고 선명한 적자색인 것이 좋습니다.

- 보관법: 고구마의 최적 온도는 12~13℃이며 상처가 난 것은 부패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상처가 난 고구마는 31~35℃,습도 90%에서 5~6일간 보관하면 상처가 코르크층으로 변하여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므로 저장성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아몬드

- 영양정보 및 효능: 아몬드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 불포화 지방산, 식이섬유 등 다양하게 들어있는 성분들이 혈관을 맑게 해줍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고구마 활용음식 소개 - “고구마샐러드"

○ 음식재료

- 필수 재료: 고구마 2~3=300g, 우유 1/2, 1큰술

- 선택 재료: 견과류 3큰술, 다진 크랜베리 2큰술


 

✔조리사님의 요리 꿀팁!

1. 고구마는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은 제거해줍니다.

2. 손질한 고구마는 비닐백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7분간 돌려줍니다.

3. 익힌 고구마는 비닐백 안에서 으깨주세요.

4. 우유 1/2, 1큰술, 견과류 3큰술, 다진 크랜베리 2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주면 완성!

(고구마의 수분, 당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맛을 보며 우유와 꿀의 양을 조절해주세요.)


 

참조&사진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_BLW1yjP3Oo&t=5s

유튜브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_BLW1yjP3Oo&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