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25일, 사이쉼에서 2023년 지역교육복지공동체 2차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본 회의에는 고등학교 교육 복지 담당 선생님들과 서울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 교육복지조정자님, 강남교육복지센터 센터장 및 담당자님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학교에서 학생들이 연계되는 지역사회기관은 어떤 곳인지 궁금하셨다고 해요.
그래서 강남구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을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답니다.



혹시 그동안 사이'쉼'을 이용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셨나요?



사이쉼은 심리상담공간인 3층 사이숲과 청소년 휴식공간인 2층 사이터로 이루어져 있어요.
회의가 끝난 후에는 잠시 3층 사이숲과 2층 사이터를 둘러보며 사이쉼이 어떤 공간인지 살펴보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사이쉼에서는 개인상담, 놀이치료, 뉴로피드백 훈련, 심리평가, 집단프로글매, 부모 양육 상담과 같은 다양한 전문심리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학교 및 유관기관과 연계되는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으로는 학생 생명존중교육, 실무자 역량강화교육,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연계, 청소년 모임 방문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모임 방문프로그램에서는 공감대화법, 비폭력대화법, 조하리의 창,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과 같은 4가지 주제로 심리 워크샵이 진행되는데요.
이번에는 선생님들도 <사티어의 의사소통유형> 심리 워크샵에 직접 참여해보며, 자신의 대화 양식을 점검하고 건강한 의사소통방식을 모색해나가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2023년 하반기에도 사이쉼은 쉬지 않고 강남구 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을 운영할 예정이에요. 

- 사이쉼 마음건강 소식지 '도란도란' 확대 배포
- 초등학교 저학년 자살예방교육 자료 배포
- 관내 일반교사 대상 캠페인 및 교육 운영




그 외에도 사이쉼에서는 강남구 청소년들의 건강한 정신건강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지난 8월 12일, 청소년의 날을 맞이하여 진행했던 '우리, 사이쉼할래?' 기념행사 기억나나요?
당시 즐겁게 퀴즈를 풀며 선물을 받아가던 친구들의 행복한 표정이 아직도 생생히 떠올라요.
아쉽게 참여하지 못했다구요? 괜찮아요.
사이쉼에서는 오는 10월 1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이하여 또 다른 기념행사인 '지금 마음이 어떠니'를 준비하고 있답니다!
이번 행사도 친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선생님들은 이번 회의를 통해 실제 학교와 연계할 수 있는 기관을 직접 방문해서 경험해보고 질의응답하며 자세히 알 수 있었다는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강남구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은 앞으로도 강남구 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