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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용 우울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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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선

아동용 우울척도(CDI: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다음에 적혀있는 여러 가지 느낌과 생각들 중에서 지난 2주일동안 나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문장을 하나 고르세요. 정답이 없는 검사이니 나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는 문장에 표시해주세요.

번호 문항 표시
1 나는 가끔 슬프다.
나는 자주 슬프다.
나는 항상 슬프다.
2 나에게 제대로 되어가는 일이란 없다.
나는 일이 제대로 되어갈지 확신할 수 없다.
내 모든 일이 제대로 되어갈 것이다.
3 나는 대체로 무슨 일이든지 웬만큼 한다.
나는 잘못하는 일이 많다.
나는 모든 일을 잘못한다.
4 나에게는 재미있는 일이 많다.
나는 재미있는 일들이 더러 있다.
나는 어떤 일도 전혀 재미가 없다.
5 나는 언제나 못된 행동을 한다.
나는 못된 행동을 할 때가 많다.
나는 가끔 못된 행동을 한다.
6 나는 가끔씩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는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까 걱정한다.
나는 나에게 무서운 일이 일어나리라는 것을 확신한다.
7 나는 나 자신을 미워한다.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8 잘 못되는 일은 모두 내 탓이다.
잘 못되는 일은 내 탓인 것이 많다.
잘 못되는 일은 보통 내 탓이 아니다.
9 나는 자살을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자살에 대하여 생각은 하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자살하고 싶다.
10 매일 울고 싶은 기분이다.
울고 싶은 기분인 날도 많다.
때때로 울고 싶은 기분이 든다.
11 이 일 저 일로 해서 늘 성가시다.
이 일 저 일로 해서 성가실 때가 많다.
간혹 이 일 저 일로 해서 성가실 때가 있다.
12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좋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싫을 때가 많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전혀 원하지 않는다.
13 나는 어떤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가 없다.
나는 어떤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
나는 쉽게 결정을 내린다.
14 나는 괜찮게 생겼다.
나는 못생긴 구석이 약간 있다.
나는 못생겼다.
15 학교 공부를 해내려면 언제나 노력해야만 한다.
학교 공부를 해내려면 많이 노력해야만 한다.
별로 어렵지 않게 학교 공부를 해낼 수 있다.
16 나는 매일 밤 잠들기가 어렵다.
나는 잠들기 어려운 밤이 많다.
나는 잠을 잘 잔다.
17 나는 가끔 피곤하다.
나는 자주 피곤하다.
나는 언제나 피곤하다.
18 나는 밥맛이 없을 때가 대부분이다.
나는 밥맛이 없을 때가 많다.
나는 밥맛이 좋다.
19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프다든지 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픈 것에 대해 걱정할 때가 많다.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픈 것에 대해 항상 걱정한다.
20 나는 외롭다고 느낀다.
나는 자주 외롭다고 느낀다.
나는 항상 외롭다고 느낀다.
21 나는 학교생활이 재미있었던 적이 없다.
나는 가끔씩 학교생활이 재미있다.
나는 학교생활이 재미있을 때가 많다.
22 나는 친구가 많다.
나는 친구가 좀 있지만 더 있었으면 한다.
나는 친구가 하나도 없다.
23 나의 학교 성적은 괜찮다.
나의 학교 성적은 예전처럼 좋지는 않다.
내가 예전에는 무척 잘하던 과목의 성적이 요즘 뚝 떨어졌다.
24 나는 절대로 다른 아이들처럼 착할 수가 없다.
나는 마음만 먹으면 다른 아이들처럼 착할 수가 있다.
나는 다른 아이들처럼 착하다.
25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지 확실하지 않다.
분명히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26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대체로 한다.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
27 나는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나는 사람들과 잘 싸운다.
나는 사람들과 언제나 싸운다.
출처: 조수철, 이영식(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