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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

대부분 한 번쯤은 이름을 들어보셨을 ADHD, 한글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라고 합니다.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제대로 주의집중을 하지 못하고 과잉행동을 하는 아동·청소년들에게 진단됩니다. ADHD의 증상은 크게 부주의 범주와 과잉행동 및 충동성 범주로 나뉘며, 구체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주의
  • 세부적인 측면에 면밀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업 등의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름.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음.
  • 다른 사람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임(예: 마음이 다른 곳에 있는 듯한 태도).
  •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직업에서의 업무를 수행하지 못함.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함(예: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마감기한 등 시간관리를 못 함).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함(예: 숙제, 레포트).
  •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필요한 물건을 잃어버림(에: 학습지, 연필, 책, 열쇠, 서류)
  •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짐.
  • 일상적인 활동을 자주 잊어버림(예: 잡일, 심부름, 약속 지키기)
과잉행동 및 충동성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거림.
  • 앉아있어야 하는 상황이나 교실에서 자리를 떠남.
  •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청소년, 성인은 좌불안석의 느낌).
  • 조용히 여가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함.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누가 쫓아오는 것처럼’ 행동함.
  •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함.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예: 대화에서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함(예: 대화, 게임에 끼어들거나, 허락받지 않고 물건을 사용함).

위의 행동은 에너지 넘치고 다소 산만한 아동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것이기에, 상기 증상이 있다고 해서 모두 ADHD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고, 학교뿐만 아니라 집, 직장, 친구들과의 만남 등 2개 이상의 상황에서 나타나고, 이 때문에 일상생활의 기능과 질이 저하된다는 명확한 증거가 있어야만 ADHD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특징

ADHD는 부주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부주의 우세형’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이 더 빈번하게 나타나는 ‘과잉행동 및 충동 우세형’, 부주의와 과잉행동이 모두 나타나는 ‘복합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ADHD의 징후는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며, 상황과 맥락에 따라 증상이 각기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언어, 운동, 사회적인 측면에서 경미한 발달 지연이 나타나며, 학습 장애가 없더라도 학업적 기능 손상이 나타납니다.

경과 및 예후

4세 이전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행동과 구별하기 어려우며, 전학령기에 과잉행동이 주로 관찰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에 보통 장애가 확연하게 드러나며, 이 때는 부주의 증상이 우세하게 관찰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과잉행동 및 충동성 양상이 줄어들면서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 적절한 개입 없이는 성인기까지 ADHD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증상으로 인한 역기능,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반사회적 행동까지 이어지기도 하므로, 적절한 개입을 통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빈번하며, 여성에서는 부주의 양상이 더 우세하게 나타납니다.

위험요인

부정적 정서성, 자극추구, 감소된 행동 억제가 기질적인 위험요인이며, 아동기 학대와 무관심, 신경독 노출, 자궁 내 알코올 노출, 출생 시 매우 낮은 체중이 환경적인 위험요인으로 여겨집니다. 초기 아동기의 가족 상호작용 양상이 장애의 경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ADHD에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에 더하여 ADHD가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행동을 관리하기 위한 행동적인 개입과 부모, 교사 훈련이 함께 시행될 수 있습니다. 행동적인 개입방법은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주의력 훈련, 긍정적인 행동 강화를 위한 토큰 경제, 타임아웃 등이 포함됩니다.

** 출처 :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DSM-5), Clinical Handbook of Psychological Disorders
상기 내용은 정보제공을 위한 것이며, 장애의 진단은 전문가의 평가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