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접근성 강화 목적…예약 메시지 사용성도 개선돼

카카오는 2023년 새해 처음으로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앞으로 시각 장애인들도 카카오톡 대화창에 쓰인 모든 이모티콘에 대한 의미와 용도를 알 수 있게 된다.

카카오는 자사가 운영하는 메신저 카카오톡을 버전 10.0.5으로 업데이트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로 카카오 모든 이모티콘에 대체 텍스트 제공 기능이 추가됐다. 대체 텍스트는 시각 약자가 콘텐츠에 대한 의미·용도를 알 수 있도록 설명하고 이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이다. 기존에는 이 기능이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을 대상으로만 제공됐다. 이제는 카카오톡 채팅방 내 전송된 모든 이모티콘에 대해 음성 안내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이용자가 '컴퓨터를 보며 일하는 곰' 이미지 카카오 이모티콘을 보냈을 때 기존에는 안내 음성이 '카카오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이라고 말했다. 같은 상황에서 이번 버전은 '일하는 중, 컴퓨터, 곰, 움직이는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이라고 안내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고대비 테마, PC버전 스크린리더 지원, 안드로이드 기반 점자정보단말기 지원 등 다양한 접근성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며 "카카오톡 내 여러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지속적으로 접근성 검증도 진행하는 등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톡 검색에 '톡 메시지 통합 검색'과 '쇼핑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기존에는 채팅방 내에서만 메시지 내용을 검색할 수 있었지만 이제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채팅방을 대상으로 해당 내용을 찾아 보여준다. 친구와 대화한 내용뿐만 아니라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도 모두 제공 대상이다. 또한 검색 결과 내에서 기간·친구·채팅방 필터도 적용해 찾고 싶은 메시지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쇼핑 검색은 기존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던 커머스 상품들을 검색 결과로 한번에 보여준다. 카테고리·가격대별·추천순으로 검색할 수 있다.

더불어 새 버전 카카오톡에서 예약 메시지 기능 사용성도 향상됐다. 기존 예약 메시지는 죠르디 아이콘이 표시돼 사용에 제약이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예약 메시지 내 죠르디 아이콘이 사라져 기존 메시지와 동일하게 예약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최신 버전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않아도 업데이트 시점부터 발송되는 모든 예약 메시지에 적용된다.

이 밖에 카카오톡 실험실에서 애플 운영체제(iOS) 이용자에 한해 말풍선 번역 지원 기능도 신규로 제공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더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용자 수요를 만족시키고 서비스 안정성·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출처: 아주경제 최은정 기자 ejc@aju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