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연개요
  ○ 공연명 : 이땅의굿-단풍맞이굿
  ○ 일  시 : 2020. 10. 17(토) 15:00-21:00
  ○ 장  소 : 한국문화의집KOUS
     (*코로나-19 관련, 거리두기 좌석제 시행)
  ○ 관  람 : 유튜브(한국문화의집) / 네이버TV(한국문화의집) 생중계
  ○ 문  의 :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예술실 공연기획팀 (02-3011-1720)

■ 프로그램
    - 빗장 열어 맞이하는 귀한 판, 무당이 신께 드리는 가장 신성하고 경건한 의식, 단풍맞이 굿
    - 서울 한복판에서 열리는 신들의 축제
    황해도 지역 무당들에 의해 전승되어 오고있는 '단풍맞이굿'은 무당이 모시는 신들과 제가집에 술과 음식을 대접하는 축신제 성격의 무속제의로 본래 무당 자신을 위한 신성한 의식이기에 대중에 공개하는 일이 드문 귀한 굿이지만 만물의 풍요와 무사안녕을 감사하려 빗장 열어 관객을 맞이한다. 황해도 굿의 진수가 담기다 보니 굿의 눈대목만 골라 줄였음에도 장장 6시간. 지난한 계절을 이겨내고 풍년을 맞이하는 신들의 축제로 동행을 권한다.
   
    - 제23회 세계국제무용축제 SIDance2020 국내 초청작
      오신. 무당이 춤으로써 신을 즐겁게 놀려드리는 굿의 과정으로, 굿이 최초로 기록된 「삼국유삼」의 "천신과 조상에게 무악으로 진연을 베풀었다"는 내용과 고려 「동국이상국집」의 "무당은 대들보에 머리가 닿을 정도로 춤을 잘 췄다"는 기록을 토대로 본래 굿에 춤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제23회 세계국제무용축제"에 '단풍맞이굿'이 국내 초청작으로 선정되며 굿에서 발전한 민속춤들을 올려 2020 서울국제무용축제와 판을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