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mgil’ Tale of JEJU by Nampyo, Kim


 

2020. 11. 19 ~ 12. 18

opening 11.19 pm 5:00

관람 10:00~18:00 (매주 일요일/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AIF lounge(아이프라운지), HORI artspace(호리아트스페이스)




   

                                                                  3층 호리아트스페이스                                                                                                                 4층 아이프라운지





 

제주프로젝트, 화가 김남표의 인생 변곡점 이야기


김윤섭 (아이프 아트매니지먼트 대표)


그동안 순간적 풍경’(Instant Landscape)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발표해온 김남표(50) 작가가 새롭게 제주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이번 기획 초대전 김남표의 제주이야기―Gumgil(검질)30개월 넘는 기간 동안 준비해온 특별한 프로젝트이다. 전시 제목의 검질은 길가나 수풀에서 흔히 만나는 잡초 넝쿨의 제주도 방언으로 이번 작업의 주요 소재이다.

작가는 지난 2018년부터 제주도를 오가며 새로운 작품세계의 확장을 모색하던 차에, 지난해에는 1년 간 제주도에 작업실을 마련하고 현장 곳곳을 누비며 몸으로 체감한 감흥을 화폭에 옮겼다. 거친 굉음이 온종일 떠나지 않는 거대한 채석장부터, 온몸을 모기에 물어뜯기며 이름 모를 수풀(검질) 속을 뒤졌으며, 특수 제작한 이젤을 들고 바닷물 속으로 들어가 여명과 낙조의 이미지에 심취했다.


이번 전시의 남다른 의미는 인생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이다. 대개 50대를 맞이하게 되면 누구나 인생의 지난 여정을 되돌아보며 새로운 전환점을 생각하게 된다. 화가로서의 삶을 살아온 김남표 작가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인생에서 가장 치열했던 30~40대의 열정을 넘어, 50대엔 적어도 자신의 완숙한 깊이와 무게감을 온전하게 드러낼 수 있는 작품을 꿈꾸기 마련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검질시리즈는 김남표의 중진작가로서의 신고식에 해당한다.


청담동 소재 아이프와 호리아트스페이스의 공동 주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서는 유화작품 30여점(파스텔 기법 3점 포함) 선보인다. 3층 호리아트스페이스에서는 10호에서 150호까지 다양한 크기의 20여점을 소개한다. 기본적으로는 제주의 검질 풍경을 배경으로 삼았지만, 김남표의 시그니처 중의 하나인 호랑이와 표범 혹은 얼룩말이 함께 등장한다. 이전과 다른 점은 이번 작품의 배경들은 상상에 의존하기보다는 제주에서 보고 느낀 풍경을 기초로 했다는 점이다.


4층 아이프라운지에서는 8, 세부 구성은 210조각으로 이루어진 특별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그림명상스튜디오에는 검질, 노을, 사슴 등이 등장하는 작품 3점이 배치되어 명상을 통한 내면바라보기에 안성맞춤이다. 라운지 홀에서는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인 (cell) 시리즈대형작품 3점이 관객을 맞는다. ‘25×25cm’ 53조각으로 이뤄진 검질 풍경(세로185×가로270cm), 역시 ‘25×25cm’ 68조각으로 구성된 야외 풍경(세로106×가로445cm), 84조각으로 완성된 올빼미 작품(세로185×가로320cm) 등이 설치됐다. 이 셀 작업들의 관람 포인트 중 하나는 작가가 풍경 속에 진주를 숨겨놓듯, 간혹 부분 부분에 전혀 다른 조각의 그림을 배치한 점이다.


작가는 화가의 그림은 창작자 입장에선 비계획적이고 예정된 길에서 이탈된 상황들이 수용되기 마련이다. 그 부분들을 좀 더 감상자들에게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감상자가 저 조각들을 상상으로 옮겨 보는 일들도 가능하지 않을까? 이는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의 즐거움을 공유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작품을 바라볼 때, , 저 그림들은 자유롭게 옮길 수도 있겠다.라는 상상을 하게 된다면, 작가와 관람객이 서로의 감정을 보다 친밀하게 공유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라고 (cell) 시리즈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이번 김남표의 제주이야기―Gumgil(검질)전시에서 눈길을 끄는 또다른 요소는 새로운 작품의 유통방식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이다. 보통 미술시장에서는 완성된 작품을 개별로 매매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최근 들어 미술품이 투자의 대상으로 급부상하면서 유명작가의 비싼 작품을 여러 사람들이 쪼개서 구매하는 공동구매 방식이 유행처럼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작품의 진정한 가치보다는 상품가치를 공유하는데 그친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김남표 전시에서 새롭게 제안하는 공동소장방식은 무척 흥미롭다. (cell) 시리즈53조각으로 구성된 한 점을 공동소장 방식으로 매매할 예정이다. 작품 중 40조각의 부분들을 개인별로 구매하게 되며, 나머지 13조각의 부분은 작가와 기획사 쪽이 보관한다.


구매자는 작품의 할당된 부분 중에 최소 1조각에서 최대 4조각까지 선택할 수 있다. 이럴 경우 10~40명의 소장자 그룹이 형성되며, 이들에겐 전시를 기획한 아이프 아트매니지먼트의 지속적인 사후 서비스가 제공된다. 가령 정기적인 작가와의 만남, 소장자 간의 멤버스 데이, 소장품의 교환 이벤트, 작가의 드로잉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팬클럽역할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가이드할 예정이다.


 

      

            Instant Landscape-Gumgil #7                                                                             Instant Landscape-Gumgil flower#2

출처 : 호리아트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