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교실]1회차: 스마트폰 기본 기능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강남세움복지관입니다.
21세기의 생활필수품은 아주 다양한데요?

그중에서도 스마트폰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은 정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락 뿐 아니라 동영상 시청,쇼핑, 은행 업무까지 스마트폰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따라 많은 복지시설이 휴관하고
온라인 컨텐츠로 프로그램이 대체되고 있어
이제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역할이 되었는데요.

강남세움복지관에서는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 글자 크기 조정하기
스마트폰 기본 조작 원리부터 차근차근 알아가볼까요?
스마트폰을 사용하실 때 스마트폰의 글자 크기 때문에 불편한 경험이 많으실 겁니다.

스마트폰의 글자 크기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 화면에 보시면 톱니바퀴 모양으로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 화면의 버튼 중에 디스플레이 버튼을 터치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그 안에 글자 크기와 스타일이라고 있죠?
글꼴 크기를 선택해주시면 글꼴 작은 것부터 아주 큰 글씨까지 본인이 원하는 글씨 크기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글자 크기를 변경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던 스마트폰의 글자 크기를 키워서 사용하시면 조금 더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전화번호, 특수문자 저장하기
다음은 전화번호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하단에 보시면 수화기 버튼이 있습니다.
수화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화면 하단에 키패드, 최근기록, 연락처가 있고 연락처를 터치해주시면 플러스 모양으로 전화번호 저장하기가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주시면 새로운 연락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름 칸에 이름을 입력해주시고? 특수 문자는 키보드 하단에 느낌표, 샵, 숫자 일을 클릭해주시면 특수문자가 나옵니다.

이름을 입력하실때는 다시, ‘가’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상대방의 이름을 입력하셨으면 이제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전화번호 칸을 클릭해서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터치합니다.

3.벨소리/진동/무음 설정하기
이번에는 벨소리 선택과 진동모드 설정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은 우리가 상황에 따라 벨소리나 진동으로 설정을 할 수 있고요 또 한가지, 진동이 아닌 무음으로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매너 있는 분들은 스마트폰을 진동이나 무음으로 이미 설정해두셨을텐데요
그런 분들은 이미 아시고 계신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일단은 스마트폰의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소리 및 진동 버튼을 누르고 소리모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소리로 할 건지 진동으로 할 건지 무음으로 할 건지 선택하실 수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소리, 진동, 무음 중에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간혹 진동으로 설정을 하였는데 실제로는 무음 모드로 설정 되어버려 전화가 오든 문자가 오든 알림이 안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정하실 때 주의 깊게 봐야합니다. 무음일 경우에는 급한 전화가 온다고 해도 알림이 뜨지 않습니다.
진동, 소리, 무음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소리일 경우에는 스마트폰 상단에 별 다른 모양이 떠있지 않고 진동일 경우에는 스피커에 엑스자가 쳐져있고 떨리는 모양이 표시되고요
무음일 경우에는 스피커에 엑스자로 표시가 된 모양이 나옵니다. 이 표시를 잘 기억하셔서 스마트폰이 소리인지 진동인지, 아니면 무음인지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와이파이 연결하기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하기 기본적이지만 꼭 알아야 하는 설정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와이파이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데이터'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데이터라고 합니다.

통신사에 가서 요금제를 결정을 할 때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할지 정하였죠?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요금이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요금이 나오는 것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바로 와이파이라고 합니다.
카페나 식당에 가면 무료 와이파이라고 써있는데 그걸 연결만 하면? 내 데이터와 상관 없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페를 가시던 식당에 가시던 와이파이존(wi-fi)이라고 써있는 곳에서는 무료로 데이터를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시작은 설정버튼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와이파이라고 하면 왠지 연결해야될 것 같지 않나요? 상단에 연결을 선택해주시면 영어로 Wi-Fi 라고 적혀있습니다.
와이파이는 아무나 사용할 수 없도록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식당에 가면 화장실 갈 때 키를 주시잖아요? 와이파이 비밀번호도 키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 세움 와이파이에 연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밀번호 칸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니까 이제 연결됨이라고 뜨지요?
이제 무료로 요금 걱정 없이 영화를 감상하셔도 되고 뭘 다운받아도 되고 인터넷을 해도 되고 어떠한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고 해도 추가적으로 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부담 없이 돈 걱정 없이 시간 제한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와이파이(wi-fi)입니다.
어렵지 않죠?

스마트폰 상단에 보면 부채꼴 모양이 보이시나요?
부채꼴 모양의 표시가 떠있으면 와이파이가 연결된 것입니다.

와이파이가 꺼지면 여기 LTE라고 표시가 되는데 이렇게 되면 데이터 요금이 나가는 것입니다.
와이파이 지역을 떠나면 자동으로 와이파이가 해제되고 LTE로 전환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의 아주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셨는데요
앞으로 강의가 계속되면 스마트폰의 고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