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주거지원
상담 및 사례관리를 통하여 참여자의 보통의 삶과 지역사회 주도적 자립을 지원합니다.
더불어 개인별 맞춤형 스마트홈 구축과정 지원을 통한 주거환경개선을 도모합니다.
접수등록 | 복지관 참여자 정보 등록 및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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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상담 | 내방, 전화, 가정방문 등을 통하여 참여자 정보 및 욕구 파악을 위한 상담 진행 |
참여자지원계획 | 신규참여자 발생 시 개인별 맞춤형 지원 방법 논의를 위한 회의 진행 |
열린 상담 | 복지관 소개, 복지정보 제공 등 열린 상담 상시 진행 / 연 2회 복지관 외부에서 이동상담소 진행 |
초기면접 | 지역 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참여자 발굴 및 상담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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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회의 | 참여자 선정회의 및 매월 정기회의 진행 |
사정 및 계획 | 당사자가 참여한 사례지원계획 수립, 참여자 욕구와 강점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 실천계획 논의 |
서비스지원 | 계획에 따른 정보 제공, 참여자 욕구와 강점에 부합하는 내·외부 자원 연계 |
점검 및 평가 | 서비스개입계획에 따른 목표달성여부 파악, 서비스 점검을 통한 개입 방향 재논의 및 평가 |
종결 및 사후관리 | 사례지원 목표가 달성되었거나 더이상 서비스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상담을 통한 사례지원 종결 |
긴급사례지원 | 일시적·긴급한 상황으로 기본적인 욕구 해결의 어려움이 발생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긴급지원 진행 |
사람중심상담 | 참여자와 가족, 지인과 함께 삶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상담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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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중심계획(PCP) | PCD, PATH를 활용하여 참여자가 주도적으로 좋아하고 원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지역사회 내 보통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계획 |
통합사례회의 | 참여자, 가족, 주민센터, 유관기관이 함께 모여 참여자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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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회의 | 법률, 공공후견인 등 전문가의 자문을 통한 지원 방향 수립 |
자립설계 | 주거환경 및 생활양식 파악을 통한 개별 자립 생활 계획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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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생활지원 | 개별 맞춤형 자립설계를 기반으로 일상생활 및 지역 사회 활동 1:1 지원 |
자조모임 | 지역사회 내 지지체계 구축을 위한 관계망 형성 활동 진행 |
스마트홈이란? 가전제품을 비롯한 집 안의 모든 장치를 스마트 기기로 연결해 제어하는 IOT기술을 접목한 거주공간을 의미함.
강남구 거주 저소득 중증 장애인 주거공간의 불편요소를 개선하고, 스마트 홈 기술 적용을 통한 장애유형별 맞춤형 주거 환경을 마련하고자 함.
스마트초이스 | 스마트홈 견학 신청〮접수 및 개별 맞춤 스마트 홈 구성 계획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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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빌드 | 개별 맞춤 스마트홈 구축 |
스마트러닝 | 스마트홈 지원 계획에 따른 단계별 스마트교육 진행 |
스마트 서포트 | 현장서포트단 활용 스마트홈 적응 지원 및 자조모임 진행 |
거주시설네트워크 | 서울시지원사업으로 거주시설 참여자 대상 지역사회 복지관 연계를 통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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