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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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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선

맞춤형서비스팀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참여자 맞춤형서비스 지원

사례관리사업

사례관리사업을 사업 특성에 맞게 구분하여 작성
접수상담 복지관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 대상 접수상담 진행
사정 참여자 욕구에 의거한 영역별 전문 상담 진행
내부사례회의 참여자에 대한 선정회의, 계획수립, 진행과정 점검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지원계획 참여자 욕구, 강점에 의거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목표 설정
개입계획 실행 개입계획에 따른 자원연계, 정보제공을 통한 자립 능력 향상
점검 및 평가 사례관리 진행과정 점검 및 목표달성 평가
종결 및 사후관리 사례관리 목표가 달성되었거나 더이상 서비스가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 사례관리 종결

사람중심사업

사람중심사업명과 내용으로 구성
사람중심상담 참여자와 가족, 지인과 함께 삶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상담 진행
평생설계(PCP) PCP관련 도구를 활용하여 참여자가 좋아하고 원하는 활동을 계획하여 보통의 삶 지원
열린상담 사람중심관점에 의거한 복지관련 정보제공 및 서비스 안내
이동상담소를 통한 복지취약계층 발굴 및 홍보 진행

유관기관 네트워크

유관기관 네트워크 사업명과 내용으로 구성
외부 통합사례회의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정기회의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 및 통합서비스 지원

권익옹호사업

권익옹호사업명과 내용으로 구성
일상적 권익옹호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통해 당사자 및 가족의 권익 증진
  • 인권교육
  • 생활금융교육
독립적 권익옹호 장애인 학대 및 차별 예방 및 지원을 통한 보통의 삶 지원
옹호 의뢰서(내·외부) → 실태조사서 → 권익옹호 계획서 → 권익옹호 계약서(외부기관 의뢰) → 옹호지원 → 평가 및 종결 → 사후지원
법률상담 법률문제 관련된 상담을 통해 경제적 및 정서적 고민 해소

재가서비스지원

재가서비스지원명과 내용으로 구성
이미용서비스 이미용서비스를 통한 위생관리 지원
세탁지원서비스 개인위생환경 개선을 통한 일상생활 내 편의성 향상
여가문화지원서비스 여가문화서비스를 통한 정서적 지원
  • 정서지원 프로그램
  • 여가문화활동 진행
명절지원서비스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명절 지원을 통한 정서적·경제적 지원
건강지원서비스 건강관련 예방 및 교육을 통한 건강관리 지원
일상생활지원서비스 참여자 욕구에 의거한 일상생활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