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시 : 2022년 11월 19일()

- 장 소 : 경복궁

- 참여인원 : 10

지난 19() 11월 취업자 자조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활동 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투표를 통해 결정하였습니다. 올해 마지막 취업자 자조모임인 만큼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고 한복체험과 경복궁 관람이 최종 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경복궁역에 도착하여 한복대여 장소로 출발하였습니다. 개별로 한복을 선택하고 탈의실로 이동하여 착용하였습니다. 처음 입는 한복이 낯설었지만 직원과 담당자들의 도움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었습니다.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과 다른 취업자들의 모습을 보며 밖으로 나서기를 부끄러워하였지만 경복궁에 도착하여 한복을 입은 많은 사람들을 보며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관람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에 취업자들에게 한복체험을 하며 가장 하고 싶은 활동이 무엇인지 확인하였을 때 모두 사진촬영을 희망하였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관람과 동시에 중간중간 사진을 촬영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경복궁을 배경으로 단체사진을 촬영하며 다양한 포즈를 시도하기도 하고 서로 사진을 찍어주기도 하며 취업자간 우정을 쌓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참여자들이 가장 욕구가 많았던 개별 사진 촬영을 위해 관람 중 희망하는 장소에서 개별 촬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활동 종료 후에 사진을 공유하고 소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올해 진행된 자조모임에 대한 만족스러움과 담당자에게 감사함을 표현하는 모습을 통해 의미있는 활동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내년에는 더 재밌는 활동을 기대하며 올해 취업자자조모임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 고용지원팀에서는 참여자의 취업부터 다양한 형태로 취업 이후의 일상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