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강남세움복지관 소식지 - 연간세움

인사말
2023년을 마무리하며

벌써 복지관이 개관한 지 4년이 지나 5년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지지와 격려가 있었기에 우리 복지관은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2023년,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으로 함께해 주신 덕분에 많은 기쁨을 경험하는 한 해가 되었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우리 모두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과 기쁨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 어디든 함께해요. 세움in 지역사회
강남세움복지관은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여가문화생활 등을 위해 다양한 지역으로 나들이 및 지역참여 활동을 진행합니다.
2023 여가문화지언서비스 쁘띠가평여행 및 재가서비스 여가문화지원 경복궁 나들이 등 약 13개 지역을 탐방하였습니다.

"함께해서 즐거워요. 혼자하면 재미가 없거든요!"

2. 일자리 지원사업 이모저모, 일자리 근로자를 소개합니다!
강남세움복지관은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통해 지역사회 내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하여 복지형·특화형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복지형 일자리란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장애유형별 다양한 일자리를 개발·제공하여 직업생활 및 사회참여확대를 위한 직업경험을 제공합니다.

강남세움복지관 복지형 일자리 근로자 소개
김영만, 임영덕, 권혁빈님은 강남세움복지관에서 환경미화 업무를 하고 계십니다. 
- 김영만: 일 시작한 이후로 엄청 부지런 해졌습니다. 복지관을 깨끗하게 만드는 일이 가장 보람차요.
- 임영덕: 다같이 일 해서 너무 즐겁고 재미있습니다. 보람도 있구요.
- 권혁빈: 동료에게 일하는 방법을 알려줄 때 보람을 느껴요. 열심히 일해서 휴대폰을 바꿀거에요.

3.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노력, 2023 외부공모지원사업 현황
강남세움복지관은 보다 다양하고 양질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외부공모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총 10개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4. 온라인을 통해 전해진 마음, 2023 온라인 모금 현황
강남세움복지관은 지역 내 장애인이 평범한 일상과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모금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 카카오같이가치: 중도장애, 16세 소녀에게 시련이 되지 않도록(모금 종료)
강남세움복지관은 갑작스러운 사고로 척추 손상을 입게 되어 중도장애를 얻게 된 16세 소녀가 장애 때문에 
꿈을 잃지 않도록 전동휠체어 구매와 학습 물품, 심리치료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 네이버 해피빈: 「포스코1% 나눔재단」과 함께 저소득 중장년 발달장애인의 즐거운 일상을 선물해주세요! (모금중)
문화 여가활동, 스포츠활동, 요리 활동, 나들이 등 누구나 평범하게 보낼 수 있는 일상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
저소득 중장년 발달장애인들에게 다양한 문화 활동과 지역 사회활동의 경험을 선물하고자 합니다.

5. 좋아하는 일을 함께! 주민동아리 올리브(ALL. LIVE)
주민동아리 올리브(ALL. LIVE)는 강남구 지역주민들이 함께 취미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에는 총 5개의 동아리가 운영되었으며, 그 중 손으로 다양한 작품을 만다는 만들기 동아리의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인터뷰)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동아리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주민동아리 ‘만들기 동아리’입니다~ 저희는 안선학, 이옥구, 신정자 이렇게 3명으로 구성된 동아리에요.

Q: 세 분은 어떻게 친해지게 되셨나요?
A: 저희는 2020년 디지털 단식 수업에서 처음 알게 되었어요. 그때는 비대면 수업이라 서로의 존재만 알고 있다가 대면 수업이 되면서 드디어 만나게 되었어요. 그 때 친해진 것을 계기로 동아리까지 만들어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Q: 오랫동안 함께 하셨을텐데, 계속 
A: 안 믿기시겠지만, 몇 년을 함께 수업듣고 동아리 활동하면서 한 번
도 싸워본 적이 없어요. 셋이서 호흡이 아주 찰떡이에요!
우리 신정자씨가 제일 나이가 많은데 엄마라고 부르면서 잘 따르
기도 하고 챙겨주기도 하거든요. 그리고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다
보면 싸울 일도 안싸우고 넘어가게 됩니다.

Q: 2024년도 만들기 동아리 목표가 있나요?
A:내년에도 만들기 동아리를 할 예정이에요. 이름도 만들기 동아리
에서 ‘다소니 사랑’으로 정했어요. 다소니는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옛말이랍니다. 우리 세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이름이죠?
 2024년에는 지금보다 더 많은 기부, 더 많은 나눔 활동을 하고 
싶어요. 내가 만든 것을 나눠줄 때가 가장 보람차고 기쁘거든요.
저희 작품들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다들 좋아해 주신답니다. 
내년에는 우리 강남세움복지관이 개관한지 5주년이 되는 해이다
보니 각종 5주년 행사에 참여하며 우리 작품을 선물 하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서로를 향해 한마디 씩 남겨주세요!
A: 뒤늦게 만난게 아쉬울 정도로 지금 매 순간이 즐겁습니다. 2024년
에도 지금 처럼 화합해서 즐겁게 활동합시다. 다소니 사랑 화이팅!
- 안선학 -
우리 내년에도 올해처럼 즐겁고 재밌게 지내봅시다!
모두들 고마워요~
- 신정자 -
2024년도 변치 않고 리더 따라서 열심히 목표한 것들, 
많은 것들을 함께 해봅시다~
- 이옥구 -

2024년에도 주민동아리 올리브(ALL. LIVE)가 계속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6. 스마트가 우리집으로! 사랑人(in) 스마트홈
강남세움복지관은 참여자 욕구에 따라 맞품형 주거환경 개선을 구축하여 장애인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사랑人(in) 스마트홈'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랑人(in) 스마트홈 지원사업은 IoT 기술 도입을 통해 장애인의 주거환경을 편리하게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가전제품(TV, 에어컨, 냉장고 등)을 비롯해 에너지 소비장치(수도, 전기, 냉난방 등), 보안기기(도어록,감시카메라 등)등 다양한 분야의 기기들을 통신망으로연결해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총 170가구를 지원하였으며, 352건의 견학을 진행하였습니다.

사랑人(in) 스마트홈 지원사업은 2024년에도 계속 될 예정이니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나 관심 있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