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누가 서포터즈가 될수 있나요?
발달장애인의 자립에 관심이 있으며 아래 사업의 취지에 공감하고 교육 자료 제작, 훈련 진행을 통해 자립을 지원하고 싶은 분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Q2. 일정이 궁금해요
진행 과정 내용 일정 시간
발대식 임명장 수여, 활동 안내 등 4월 중
(1)
시간 미정
활동 계획 - 참여 발달장애인 알아가기
- 주거자립지원팀의 사업 알기
- 활동 계획하기
4월 중
(2)
16:00~18:00
활동 실행 , , 중 택하여 활동(중복가능) 5~11
(2)
활동별
시간 상이
 
Q3.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나요?
학습지원, 생활지원, Easy read 제작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① 학습지원
강남세움복지관 주거자립지원팀에서는 장애인의 자립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자립생활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자립 생활이란, 자신이 삶의 주인으로서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하고 책임을 지는 등 삶의 전반에 결정권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2020년부터 본팀에서는 청소년, 청년기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개인안전, 가사관리, 요리활동, 자기관리 4개 영역의 일상생활기술 습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자립생활아카데미'에 참여하여 진행 보조, 실습 보조를 통해 자립을 지원하고 싶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래 시간표를 참고하여 활동이 가능한지 살펴보신 후 지원해주세요.


② 생활지원
'주거생활지원'은 참여 장애인의 가정에서 참여자의 생활방식에 맞는 자립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활동입니다.
가정방문을 통해 주거역량을 확인하고 적합한 자립 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자립설계서를 작성하여 참여자의 꿈과 목표를 세우고 장·단기 목표로 계획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만 현재 '주거생활지원'사업은 참여자를 추가 모집 중이므로 즉시 매칭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③ Easy read 제작
Easy read 자료는 전문용어나 추상적인 단어 대신 짧고 간단하며 직관적인 문장으로 기술하고, 그림을 삽입한 형태이며 '정보접근'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제작된 자료는 ①학습지원과 ②생활지원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서포터즈와 참여장애인, 사회복지사가 논의하여 주제를 선정하여 제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세움 서포터즈 1기가 기획·제작한 '마트' Easy read

▷그 외 참여 장애인의 자립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면 자유롭게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 취미활동, 운동, 지역 사회 내 지하철, 마트. 도서관, 은행, 병원 이용 등)

Q4. 궁금한 점이 있어요
강남세움복지관 주거자립지원팀 조민지 사회복지사에게 문의 주세요.
☎ 02.2184.8732 또는 8730~1(주거자립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