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노인복지센터 경로식당 비대면 프로그램

- 환절기 면역 증진 프로젝트 - 무 편 Ⅱ

 

작성자: 영양사 이슬기, 조리원 강미선

○ 무

- 특징: 무의 제철은 10~11월이며 가을무는 아삭아삭함이 훨씬 좋고 특유의 단맛이 풍부하며 영양도 많아 가을무는 인삼보다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무로 만든 음식 중 김치 다음으로 가장 많이 만드는 것이 무생채, 무순, 뭇국 등이고, 육류나 생선으로 만드는 찜이나 찌개, 조림 등에도 빠지지 않고 들어갑니다.

- 영양정보 및 효능: 소화촉진과 해독기능 (무에 들어 있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는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며,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 고르는 법: 잎이 푸르고 단단하며 잔뿌리가 많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뿌리 쪽이 통통하며 잎쪽은 파란 무가 맛이 좋습니다.

- 보관법: 흙이 묻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5℃ 정도의 온도에 저장하면 오래 견딜 수 있습니다.

소고기

- 영양정보 및 효능: 소고기는 카르니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을 에너지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근력 형성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기에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아연 성분의 경우에는 백혈구와 각종 면역세포의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혈압도 낮춰주어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 무 활용음식 소개 - “무소불고기전골”

○ 음식재료

- 재료 : 무 반개, 소고기 330g
- 소불고기 양념장: 간장 3큰술, 설탕 1/2큰술, 맛술 5큰술
- 무 양념장: 간장 1.5큰술, 설탕 1/2큰술, 맛술 2큰술

 

조리사님의 요리 꿀팁!

1. 무를 사각형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2. 애호박, 당근, 표고버섯을 채 썰고 양파는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3. 새송이 버섯과 대파를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4. 소고기를 키친타올로 한 겹씩 핏물을 제거 해주고 한 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5. 소고기를 간장 3큰술, 설탕 1/2큰술, 맛술 5큰술을 섞은 양념장에 30분 재워주세요.

6. 중약불로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넣고 무를 넣어주세요.

7. 간장 1.5큰술, 설탕 1/2큰술, 맛술 2큰술을 넣고 만든 양념장을 붓고 살짝 졸여주세요.

8. 무가 간장양념으로 색이 예쁘게 입혀지도록 굴려주세요.

9. 무를 한쪽으로 밀어 넣고 소고기, 각종 채소 재료들을 올려주세요.

10. 300ml을 부어주세요

11. 뚜껑을 닫고 센불로 보글보글 끓여주면 완성!


 

참조&사진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OQybh8CTzF8

유튜브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Qybh8CTzF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