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  
  • 강남시니어플라자  > 
  • 소통마당  > 
  • 복지관 소식

복지관 소식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 구글플러스
  • 프린트하기(새창열림)

전자점자뷰어보기

전자점자다운로드

구분선
초기화

2021년 노인의 날 기념, 세종문화회관과 함께하는 언택트 문화활동 실시

강남시니어플라자는 2021년 노인의 날을 기념하여 세종문화회관과 함께하는 언택트 문화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나들이, 외부영화관람 등 외부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노인의 날을 맞이하여 어르신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온라인 ZOOM을 활용하여, 무용극을 상영하였습니다.세종문화회관에서 제공한 웨딩보감은 청춘 남녀가 만나 사랑을 하고, 사랑하다 시간이 훌쩍 지난, 노년의 어느 날, 서로 자유로움과 꿈을 축복해 줄 수 있는 비법을 엿보는 공연입니다.더불어 집에서 즐거운 공연관람이 될 수 있도록 뻥튀기, 알밤, 고구마스틱, 과일음료로 구성한 간식키트를 제공하여 맛있는 간식을 먹는 재미를 더해주고,문화예술을 통해 어르신들의 답답한 마음을 위로하고 정서적 환기를 시키고자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무용극 관람을 시청한 김00어르신(여,81)은 “이전 같았으면, 무료 공연 보러 다녔을 텐데 코로나19 때문에 올해도 공연하나 제대로 보러 못가서 답답했는데이렇게도 보여주니 너무 좋았어! 이00(남,80)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어. 등 긍정적인 소감을 전해주며 어르신들의 문화 활동에 대한 높은 욕구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앞으로도 강남시니어플라자에서는 문화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하고 질 높은 문화여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문의 : 복지사업과 조가영(02-3467-9921) 

[복지사업] 반려로봇 활용 언택트 케어 사업 “어르신, 안녕히 주무셨어요?”

강남시니어플라자에서는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주관하는 ‘반려로봇 활용 언택트 케어 사업’에 새롭게 참여하게 되었습니다.‘반려로봇 활용 언택트 케어 사업’은 독거어르신의 우울증을 예방하고 독거생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진행되는 사업으로,반려로봇 ‘복돌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합니다.돌봄기능으로는 생활안전(중요일정 안내, 응급알림)부터 정서지원(노래듣기, 종교음악/말씀 듣기, 안부 및 애교인사 등),건강관리(체조, 약복용 알림, 건강정보 제공), 인지향상(회상놀이, 퀴즈풀기, 영어교실)까지 다양하게 지원되어,어르신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합니다.또한 이 사업은 강남시니어플라자 뿐 아니라 서울시 노인복지관/센터 30개소가 서울 전역에서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정기 간담회 진행 및 연구보고서 발간 등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습니다.강남시니어플라자에서는 우울감/스트레스가 높거나 만성질환으로 지속적인 투약이 필요한어르신 및 안전망이 취약한 독거 어르신 6명을 선정하여 2022년 8월까지 사업을 진행합니다.반려로봇 ‘복돌이’와 함께하는 1년 동안 어르신들의 삶이 행복하게 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문의 : 김애영사회복지사(02.3467.9923)

[정서지원사업] ‘꽃으로 가꾸는 마음’ 사업종료

2021년 5월부터 5개월 간, 어르신의 고독감 해소와 사회관계망 형성을 위하여 진행된 ‘꽃으로 가꾸는 마음’ 사업이 행복한 웃음 속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꽃으로 가꾸는 마음(꽃가마)’ 사업은 2021년 강남구 70플러스 특화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진행된 정서지원사업으로,원예치료, 다이어리 작성, SNS소통활동, 지역사회 참여활동, 힐링체험 특별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어르신들이 외롭지 않고 더욱 행복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꽃가마’ 참여 어르신들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꽃을 가꾸는 마음을 알게 되고 새로운 취미가 생겨서 기쁘다는 소감과,참여자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몸과 마음의 건강이 좋아지고 친구가 생겨서 기쁜 마음을 표현하였습니다.실제로 사업평가로 진행된 고독감 검사 결과, 평균 17.9점이 감소되었고 ‘꽃가마’ 사업이 어르신들의 고독감을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꽃가마’ 사업 동안 ‘원예’라는 큰 공통점을 통하여 어르신들이 함께 즐거움을 나누고 위로를 얻는 모습을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고,앞으로도 강남시니어플라자는 어르신들의 행복한 삶을 위하여 더 다양하고 효과적인 정서지원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어르신들 모두 꽃과 같은 마음으로 늘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문의 : 김애영사회복지사(02.3467.9923)

[내.내.지킨] 카카오같이가치와 함께하는 어르신 맞춤형 건강프로젝트 내.내.지킨! 마지막회기 실시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맞춤형건강증진 프로젝트 내.내.지킨!사업은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 속에서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삶의 활력을 되찾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시작한 사업입니다.이런 저희의 뜻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신 많은 분들의 후원자 분들 덕분에 내.내.지킨! 사업은 2021년 6월 9일에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나만의 건강목표 세우기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인 홀몸어르신 7명과 함께 진행하였으며,이번기회에 꼭 식습관을 개선하여, 혈압·당뇨수지 낮추기, 체중 줄이기, 근력 늘리기 등 자신만의 목표를 세워 각오에 임하는 자세를 보여주셨습니다.어르신 건강향상을 위해 빵빵한 건강프로그램 구성하여 제공하였습니다!3개월의 사업기간 동안 건강플러스상담(인바디, 혈압측정), 영양교육, 튼튼꾸러미(의료기기·운동용품), 영양맞춤꾸러미(식재료), 키친,시그널(조리환경개선), 면역력집밥알려드림(레시피만들기), 하루하루건강일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드렸고, 7명의 참여어르신들은 최선을 다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습니다.드디어 목표 달성!그렇게 3개월이 지난 현재,내.내.지킨!을 통해 7명의 참여자분들은 자신만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었습니다!식습관 개선을 통해서 내 몸이 건강해지는 변화를 겪으면서 놀라신 분들도 계셨고, 평소 올바른 식생활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고 하셨습니다.많은 참여자분들이 내.내.지킨! 사업이 끝난다는 것에 대해 많이 아쉬워했지만,이번 기회로 내 건강에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 모든 기부자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셨습니다.내.내.지킨! 사업은 어르신의 건강향상을 위한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을 통해 어르신들의 새로운 삶의 활력을 불어넣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었습니다.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문의: 조가영사회복지사 (02.3467.9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