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홀 가얏고을
국악정오 무료특강


2021 국악정오무료특강 포스터.jpg

< 2021 아트홀가얏고을 강좌 소개>- 명인명창 마스터클래스, 어린이 토요 국악학교, 국악 정오 무료특강

○ 수업시간 : 각 수업 별 세부사항 참고
○ 장소 : 아트홀가얏고을
○ 문의 : 02-553-0067 / 카카오톡플러스친구 '아트홀가얏고을'
○ 홈페이지 : www.gayatarthall.com

아트홀가얏고을은 국악교육의 명소로 서울 강남구 선릉지역에서 20여년간 국악교육에 뿌리 내렸다. 아트홀가얏고을의 국악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어린이부터 성인, 전공자까지 수준과 대상에 맞는 다양한 수업으로 이어져오고 있다. 국내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통상적인 교육과정에서 배울 수 없는 전통예술의 진수를 체득할 수 있다. 대표적인 강좌로는 명인명창 마스터클래스, 어린이 토요 국악학교, 직장인 점심특강, 일반인 국악특강, 입시 전문 레슨이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명인명창과 함께 하는 명인명창 마스터 클래스는 정재국 명인(국가무형문화재 피리정악 및 대취타 보유자), 김호성 명인(국가무형문화재 가사 명예보유자), 이종대 명인(국가무형문화재 진도씻김굿 이수자), 이철주 명인(서울시무형문화재 삼현육각 보유자), 변진심 명인(서울시무형문화재 경제시조 보유자), 홍옥미 명인(민속악회 시나위 회장), 박현숙 명인(서원대학교 명예교수), 한선하 명인(국립창극단 악장 역임), 윤진철 명창(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적벽가 보유자), 서영호 명인(신라문화제 제25회 전국국악대제전 현악부 대통령상)과 같이 내로라하는 명인들이 있다.
이외에 윤호세(전통예술집단 the Good 대표), 송영숙(아트홀가얏고을 예술감독 및 대표), 문양숙(국립국악관현악단 가야금 수석 단원), 김효영(2015 KBS국악대상 관악상 수상), 권세희(비파연주단 비화랑 대표) 중진 명인들의 다채로운 강의도 같이 진행된다.

아트홀가얏고을 마스터클래스에서는 정재국 명인의 피리 정악과 김호성 명인의 풍류, 변진심 명인의 시조까지 정악 전반과 박현숙 명인의 가야금 산조부터 한선하 명인의 가야금 수성가락, 이종대 명인의 피리, 이철주 명인의 대풍류, 홍옥미 명인의 해금산조, 윤진철 명창의 판소리, 서영호 명인의 아쟁과 철현금을 비롯한 민속악 전반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장단(윤호세), 가야금(송영숙), 25현가야금(문양숙), 생황(김효영), 비파(권세희) 등 다양한 악기와 전통과 창작을 창작을 넘나드는 강습 또한 만나볼 수 있다.

* 2021 아트홀가얏고을 명인명창 국악특강 마스터클래스12 실황 사진

어린이 토요 국악학교는 유아, ,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해진 수업뿐만 아니라 한국의 전통악기와 소리를 다양하게 체험하며 예절과 무대공연체험, 친구들과의 관계 등 아이들이 어릴 때 기본적으로 배워야 하는 기초소양을 가르치고 스스로 체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어린이 토요 국악학교를 처음 시작하게 된 것은 만져보기만 하는 가벼운 체험에서 깊이 있게 몸과 마음에 베이도록 학습하자!’였다. 아트홀가얏고을에서는 어린 예인만들기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의 어린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최소 5년 이상의 전통음악과 춤, 예절 등 조선시대 사대부가 자손들의 필수교양 과목인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향후, 어린이 풍류회를 결성 및 활동, 꾸준한 워크샾과 공연, 전국 경연대회 참여, 국제음악교류 공연 등을 꿈꾸고 있다.

아트홀가얏고을은 지덕체 전인교육의 장을 실천해 가고자 하며 미래 한국사회를 끌고 갈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것을 알고 체험하는 소중한 시간을 주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 아트홀가얏고을 어린이 토요 국악학교(가야금) 수업 사진

직장인 점심특강은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은 선릉역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수업으로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전통음악을 감상하고 악기를 배우며 일상 속에서 풍류를 향유하는 시간을 만들어주고자 한다.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모여 각자 관심있는 악기를 배우며 국악에 대해 알아가고 아마추어 정기공연을 열고, 합주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국악정오무료특강5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아트홀가얏고을에서 가야금, 해금, 단소, 정가 4개의 수업을 주1회 무료로 진행하는 강의이다. 문화의 중심지인 강남구에서 인근 지역주민과 직장인들의 참여를 통해 전통예술을 보급 및 전승하고 강남을 전통문화의 중심지로 삼고자 한다. 참여했던 회원들의 목요풍류와 테헤란로 풍류회 회원으로의 전환으로 커뮤니티를 더욱 활성화 하고, 정기적으로 특강을 개설하여 지속적으로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이 외에도 가야금, 대금, 해금, 판소리, 정가, 비파 등 다양한 수업들도 개설되어있다. 단체수업과 1:1수업으로 구성되어있고, 기초반, 중급반, 상급반으로 나뉘어져 수준에 맞게 수강이 가능하다.

아트홀가얏고을은 공연장을 찾는 예술가와 방문객의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주기적인 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2020년도의 모든 기획공연 및 대관을 확진자 없이 성공적으로 치러내었다.

2021년 아트홀가얏고을에서는 2인전통음악축제, 창작실현무대, 불휘기픈소리 등의 참신한 기획공연을 통해 예술가를 지원하고 전통예술을 보급할 계획이며, 코로나19의 후폭풍을 함께 이겨내 대한민국 문화중심지 강남의 한복판에서 문화예술의 향연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트홀가얏고을 어린이 토요 국악학교(가야금) 수업 사진.png
*어린이 토요 국악

국악정오무료특강 해금 수업 사진.jpg
*국악정오무료특강 해금 수업
 


아트홀가얏고을 방역사진.jpg
*아트홀 가얏고을 방역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