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의 핸드백 박물관

핸드백에 관한 모든 것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은 2021월 3월 5일부터 잠정휴관에 들어갑니다. 
 

향후 더 좋은 모습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예술을 온라인 공간에서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구글 아트 앤 컬쳐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만남을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을 아껴주셨던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은 2012년 시몬느 창립 25주년을 기념하여 설립된 세계 최고의 핸드백 박물관으로, 신사동 가로수길의 백스테이지(Bagstage)에 위치하고 있다. 커다란 토트백(Tote bag)을 연상시키는 핸드백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복합 문화 공간인 백스테이지(Bag+Stage)에는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과 가방 브랜드 0914 매장이 자리잡고 있다.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은 런던에 기반을 둔 패션 큐레이터 주디스 클락과 시몬느가 팀을 꾸려 패션의 역사를 기록하는데 높은 가치를 지닌 핸드백 300여 점을 수집했다. 세계 최초 핸드백 박물관으로 해외 유명 언론 매체인 NEW YORK TIMES, CNN, THE WALL STREET JOURNAL, FINANCIAL TIMES 등에서 서울에 가면 꼭 가봐야 할 곳으로 박물관을 소개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또한 이탈리아 VANITY FAIR, Conde Nast Traveler 등에서 전세계 패션 박물관의 명소 중 한 곳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모던관(Modern Gallery)                                                                                                  역사관(Historical Gallery)



핸드백은 과거를 보여주는 동시대적인 오브제로 상품과 소장품 사이의 독특한 연관관계를 가진다. 박물관은 과거를 구현하고 잇백의 유행을 좇는 것이 아닌, 여성이 살아온 삶과 살고 싶은 삶을 연속성 있게, 지속적으로 기록하는 공간으로 핸드백이 여성의 정체성 확립에 어떻게 기여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역사관과 모던관으로 구성된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은 1500년대의 희귀한 주머니부터 21세기 최신 핸드백까지 서양의 패션 역사의 마디마디에 기억되는 핸드백들을 소장하고 있다.

모던관은 올 화이트 컨셉으로 수장고와 동시에 실험실 같은 분위기로, 역사관은 고풍스러운 빅토리아 시대의 분위기를 잘 구현해 놓았다.

 
     
                                              

                       Bag, 1800-09            Gold Change Purse, c1880          Gas Mask Box, c1939                Dallas Handbag, 1970-79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향낭(Sweetmeat Purse)부터 최근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it bag’까지 모두 관람이 가능하다. 책에서만 볼 수 있었던 시대의 유물들을 박물관에서 관람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된다. 특히 박물관 관람 시 놓치지 않아야 하는 작품의 하이라이트는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으로 동시대에 많은 영감을 주는 나폴레옹 시대의 핸드백(Bag), 왕실과 귀족을 대상으로 부쉐론에서 제작한 금으로 만든 동전지갑(Gold Change Purse), 2차 세계대전 때 영국 정부에서 배포했던 방독면 상자(Gas Mask Box), 전화기가 장착된 댈러스 핸드백(Dallas Handbag)이다. 이 작품들을 포함하여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모든 작품들은 박물관에 비치되어 있는 도록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으니, 도록과 함께 각각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박물관 감상의 포인트. 또한 핸드백의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마네킹 시리즈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여성 신체 실루엣의 변화를 잘 표현해 놓았다.

또한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도슨트 프로그램과 매년 박물관 컨텐츠 활성화 및 아트 상품 개발을 목적으로 박물관에서 주관/주최하여 연령 제한없이 참여 가능한 <아트상품 디자인 공모전>도 인기리에 진행되고 있다.

시몬느 핸드백 박물관에서 출간한 도서 <핸드백의 모든 것>은 컬렉션의 수집과정, 전시연출에서 건축과정까지 수록되었다. 핸드백 관련 전문서적, 아트상품 디자인 공모전의 수상자와 공동으로 제작하는 한정 상품과 다양한 기념품은 3층 전시장의 뮤지엄샵 코너에서 구매 가능하다.





관람 문의

02-3444-0912

info@simonehandbagmuseum.co.kr  

서울 강남구 신사동 도산대로 1317 백스테이지 3-4

관람 가능시간: 화요일 토요일: 오전 10오후 7/ 일요일: 오전 11오후 7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