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여름철 주의해야 할 온열질환! 열사병 일사병

(2페이지)

여름철, 온열질환?

여름철 주의해야 할 온열질환! 일사병과 열사병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폭염이 지속되는 날들이 증가하면서 열사병, 열경령, 열탈진 등의 온열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3페이지)

온열질환 알아보기!

온열질환은 장시간 높은 온도, 환경에 노출되면서 몸이 열을 식히지 못해 급성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두통, 피로감, 어지럼증, 식욕저하, 근육경련, 심한 경우 의식을 잃어버리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페이지)

온열질환 알아보기!

1) 일사병: 고온에 장시간 노출로 발생되며 의식은 정상이지만 컨디션 저하, 구역감, 어지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가슴이 심하게 뛰고 심하면 기절하기도 합니다.

2) 열사병: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가며 체온 조절 기능이 상실되어 의식불명, 쇼크가 올 수 있고 대사활동에 문제가 발생하여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이, 어르신들은 더위에 취약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

(5페이지)

증상과 차이점

일사병은 체온이 37~40도 사이에서 발생하며 어지러움증, 실신, 탈수, 구토 및 구역감, 두통, 피로, 정신혼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럴 때는 몸을 시원하게 만들고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사병은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발생하며 경련, 저혈압, 탈수발작, 어눌한 말투, 구토 및 구역감, 급성 신부전 쇼크, 설사, 간 기능 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럴 때는 몸을 시원하게 만들고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시원한 물을 몸에 적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의식이 없는 경우 즉시 119에 신고해야합니다.

(6페이지)

온열질환 예방법

1) 강한 햇빛에 장시간 노출을 피해주세요!

12~오후 5시 사이에는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수시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며 휴식을 자주 취해주세요.

2) 신체온도 낮추기

자주 샤워를 하고 밝은색의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요. 목이 마르지 않아도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어린이, 어르신 등 노약자 살피기

고령자, 어린이, 만성질환자는 온열질환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변의 지속적인 관심과 보호가 필요합니다.

(마지막 페이지)

미리미리 예방해요! 온열질환 예방해요

온열질환은 무더위 속에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가벼운 어지러움부터 생명에 위협이 되는 열사병까지 증상의 폭이 넓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